성 클리닉

청주피브로한의원 2008. 7. 25. 10:29
우리가 흔히 생리통이라 말하는 것이 ‘월경곤란증’입니다.

월경곤란증은 생리와 관련해 주기적으로 나타나며,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납니다. 검사시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서도 생리통이 있는 경우를 원발성 생리통(1차성생리통)이라 하며,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경우를 속발성 생리통(2차성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은 생리혈을 내보내기 위한 자궁 수축력의 항진과 지각신경의 감수성이 높아지는 것이 주로 관련됩니다. 대체로 자궁 발육 부전, 자궁 경관의 협소나 폐쇄, 자궁의 위치 이상, 스트레스, 어혈 등이 주원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 및 생리불순의 발병이 자궁의 기혈순환 이상에 따른 것으로 보고 이를 바로 잡는 데 원칙을 두고 치료합니다.

생리통의 경우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충해주는 약물의 투약과 함께, 침, 뜸을 병행, 자궁의 기혈순환을 이끌고, 자궁내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을 보하는 환약을 이용하여 치료율을 한층 높여줍니다.

초경 시부터 지속된 생리통 및 생리불순은 자궁발육부전으로 진단하여 자궁의 정상적 발육을 촉진하기 위해 기혈을 보충하는 방법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피브로 한의원의 생리통 치료프로그램은 체질에 따른 처방으로 몸 전체의 순환과 상태를 개선시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치료효과를 높여두고 있습니다.

◎ 한약 : 하복부 혈액순환 촉진 및 자궁기능 개선

◎ 침·뜸 : 하복부 혈액순환 개선으로 자궁의 어혈 제거 및 냉증 개선

◎ 한약 침 : 체내 독소 배독을 도와 지궁내 기혈순환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