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청주피브로한의원 2011. 12. 23. 17:41

 

 어깨결림/오십견/어깨통증 

 

"어깨가 결리네. 내가 오십견인가?"하고 생각하는 분들 많습니다.

   

어깨결림과 오십견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오십견 증상 중 하나가 어깨통증인데, 이를 어깨 결림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이 두 질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오십견 통증은어깨관절 주위에 나타납니다. 통증이 손가락까지 전체로 퍼지는 느낌이 들고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어깨결림은 목 관절과 어깨관절 사이가 짓누르는 듯한 무직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어깨결림 환자들은 평소 어깨를 무의식적으로 주무르거나 두드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 어깨결림 환자들은 낮에 물건을 들거나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난다.

즉, 낮에 결림이 나타나고 긴장이 풀어지는 밤에는 오히려 결림이 줄어듭니다.

 

한 마디로 오십견은 어깨 관절과 그 주위의 어혈로 생기는 질환이고,

어깨결림은 생활습관에서 오는 어깨통증 증상 중 하나지요.

 

 

 

물론 어깨결림 역시, 어혈이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어깨 결림은생활습관 개선이나 가벼운 침술이면 치료가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단, 어깨 결림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오십견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통증클리닉한의원에서 바로바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결림의 원인은 부적합한 근무자세, 스트레스, 피로, 신경 예민 등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어깨, 목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기 시작하면서 유발되는 것이지요.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거나, 장시간 책을 보는 수험생들이 어깨결림을 많이 호소합니다.

본래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은 아주 부드럽고 탄력성이 뛰어난 근육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목이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머리의 움직임을 보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근육이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거나, 경직된 자세를 유지하면 조금씩 굳어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결림증세가 나타납니다. 이 때는 어혈이 같이 굳어진 상태이다.

 

 

 

어깨결림 증상은 어깨관절 주위의 부드러운 근육들이 뻣뻣해지면서 주위 신경과 혈관들을 압박합니다.

그 결과 혈애순환장애가 일어납니다. 

그러면서 어깨관절주위의 근육통, 손으로 누를때 통증, 상지부종(팔이붓는증상)이나 저림등이 나타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몸의 피로도가 증가해 모든 일에 있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심하면 두통, 눈의 피로, 불면, 구토, 오심, 졸음이 계속 오는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더 심해지면 온몸의 권태감 등의 전신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고 퇴행성관절염 등의 다른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법

 

사우나, 경락마사지, 물리치료 등이 어깨 결림 치료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침과 어혈을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완치의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