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청주피브로한의원 2011. 12. 26. 18:25

 

 영아 습진은 왜 생기는 것일까?

 

영아 습진을 일으키는 유발인자는 크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음식물에 의한 면역반응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유전적 유발인자에 관한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이므로 좀더 결과를 지켜봐야한다.

그리고 유아들의 피부는 성인의 피부와는 차이가 있으므로 매우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접근을 해야 된다.

일반적으로 유아들의 피분는 매우 얇고 모발이 적으며 피부 세포들간의 결합력이 약하다.

그래서 외부 자극에 대해 민감하고, 땀 및 피지 분비가 적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또한 세균 감염에는 약하지만 접촉성 알레르기의 빈도는 드물다..

이는 아이들의 피부는 자연면역과 피부면역이 미성숙한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환경적 유발인자인 공기 중의 항원(알레르겐)이 피부에 유입되어

아토피가 되는 일은 아주 드물다고 본다.

그러므로 영아 습진의 주원인으로는 음식물에 의한 면역반응일 활률이 높다.

 

영아 습진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은 계란, 우유, 콩과 같은 단백질 계통의 음식물이다.

이러한 음식물들이라도 체내에 들어왔을 때

소화기관에서 아미노산으로 제대로 분해하여 흡수햐면 면역반응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소화기관 내에서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채

단백질 미립자의 형태로 흡수되면

아이의 몸에서는 이것을 이종단백질, 즉 이물질로 판단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게 된다.

 

 

이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은 주로 이유식 과정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이유식을 시작할 때 무엇보다도 아이의 성장 상태에 대해 신중하게 살펴보야야 한다.

 

아이의 몸에서 알레르기를 억제해 주는 항체가 만들어지려면 보통 생후 6개월 정도는 지나야 한다.

콩류에 대해서는 10개월 이후, 동물설 단백질 음식인 계란, 우유, 육류는 한 살을 넘긴 후에야

알레르기 억제 항체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이유식은 생후 6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