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준의 Bondstone

신동준의 글로벌 자산배분전략과 금리 이야기

사우디-러시아 감산연장 합의 : WTI 선물 매수

댓글 0

Alternative Investment

2017. 5. 15.

[원자재] 사우디-러시아 감산연장 합의 : WTI 선물 매수 (6월만기 50% + 7월만기 50%)


글로벌 산유국 1위와 2위인 러시아와 사우디가 감산연장(2018년3월까지)에 합의했다는 뉴스가 정오 무렵에 나왔습니다. 5월25일 OPEC 총회를 앞두고 감산연장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 이슈가 있었는데 유가측면에서는 하방리스크가 크게 완화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이번 합의는 비수기 시즌이었던 작년말 감산과는 의미가 다른 성수기 감산을 의미하기에 수급상 영향력은 작년 12월 합의보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합의수치를 지켜봐야 겠지만 전년 수준의 합의만 유지하더라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후 이행여부는 별개이슈입니다.)


여기에 최근 유가반락으로 CFTC 투기성 순매수 포지션이 크게 줄었고 매도포지션은 고점에 올라왔다는 점도 기술적인 강세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입니다.


펀더멘털 측면에서도 계절적 수요가 본격화되면서 미국내 원유포함 유제품 전체 재고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WTI 선물은 롤오버를 앞둔 6월만기와 7월만기를 각각 50%씩 나눠서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0달러 초반대 수준의 반등은 기대해볼만 합니다.


(6월물 48.61, 7월물 48.95 전산장 현재가로 진입합니다. 지난번처럼 정해진 가격을 기다려 진입 또는 청산하는 것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1-2일 차이에도 손익영향이 커서 앞으로는 콜시점 기준으로 진입청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입포지션 중 6월만기 보유분 50%의 7월만기 롤오버 여부는 이후 상황을 보면서 판단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첨부파일

170515_WTI.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