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세태의 소셜 마케팅

시사 정보(기술발전, 세계화, 사회변동) 큐레이션

[미중 패권전쟁] 중국의 반격, 청두 美영사관 폐쇄 통보...휴스턴 총영사관 폐쇄 요구한 美에 ‘동등 보복’

댓글 2

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2020. 7. 24.

■중국의 반격, 청두 美영사관 폐쇄 통보...휴스턴 총영사관 폐쇄 요구한 美에 ‘동등 보복`
펜앤드마이크 2020.07.24 박순종 기자
http://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33996

24일 中외교부 성명...“이번 사태 책임은 전적으로 美에 있어...잘못 시정하기를 바라”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있는 천안문.(사진=로이터)

미국으로부터 주(駐)휴스턴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받은 중국이 ‘주(駐)청두 미국 총영사관 폐쇄’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중국 외교부는 24일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을 통해 “미국 대사관에 청두(成都) 미국 총영사관의 설립·운영 허가를 철회하고 총영사관의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단하라는 구체적인 요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중국 측의 이번 조치는 지난 21일 텍사스주(州) 휴스턴에 소재한 자국의 총영사관 폐쇄를 미국으로부터 요구받은 데 대한 보복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다.

<중략>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23일(미국 현지시간) 주(駐)휴스턴 중국 총영사관과 관련해 해당 총영사관이 중국 측의 스파이(간첩) 활동의 본거지였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미국 내 중국 외교 공관의 추가 폐쇄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어, 또다른 대중(對中) 제재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