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조단경 특강 ◈

    참좋은날 2015. 12. 20. 11:13

     

     

     

     

    육조단경  無一우학스님 강의. 불교TV 방영 

     

     

    제1강-2

     

     

    먼저 육조법보단경원서(六祖法寶壇經 原序), 고균비구 덕이 찬(古筠比丘 德異 撰) 이라,  이게 '덕이본'이기 때문에 덕이스님의 서문이 한편 나와 있다. 이런 얘깁니다.

     

    육조법보단경(六祖法寶壇經),

    여기에 대해서 조금 말씀드리면 이 육조는 바로 육조 혜능대사를 말합니다. 육조라 하면 초조 보리달마, 제2조 혜가대사, 제3조 승찬대사, 제4조 도신대사, 제5조 홍인대사, 제6조 혜능대사, 바로 이 육조(六祖)입니다.

     

    초조 보리달마는 동토(東土)조사라 해서 중국기점으로 초조이지, 인도 부처님 입멸하신 이후 마하가섭존자를 초조로 했을 경우에는 사실상 제28조사가 됩니다.

    부처님 입멸하시고 그 교단의 리더자리를 마하가섭에게 주었는데, 인도로 부터 봤을 때는 마하가섭존자가 제1조가 됩니다. 제2조는 아난존자, 제3조는 상나화수, 제4조는 우바국다존자, 이렇게 진행되어 오다가 제27조 반야다라존자라고 하는 분이 나타납니다. 제 27조 반야다라 존자에게서부터 왕자출신으로서 법을 전해 받은 분이 제 28조사 달마대사가 됩니다.

     

    이 달마대사는 스승의 특별한 부탁을 받아서 인도에서부터 중국으로 오시게 됩니다. 당시에 중국의 불교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법의 불교하고는 거리가 좀 멀었다! 라는 판단 아래, 스승의 지침을 따라서 남인도 바다를 통해서 인도차이나 반도를 자나서 중국의 남쪽 바다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니까 해로를 통해서 중국에 들어오게 되는 거죠.

    그래서 많은 설화 같은 얘기를 남기게 됩니다. 그러한 얘기들은 차차 들으시게 되겠고 바로 그 보리달마께서 중국에 오셨기 때문에 이 참선의 불교·선종 계통에서 '초조보리달마'라 해서 '보리달마'를 제 1조로 이렇게 잡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동토조사로서 초조이지 부처님 입멸 이후 따진다면 제 28조사에 해당하는 분입니다. 그렇다면 육조 혜능대사까지를 '삽삼조사'라 해서 33조사까지를 얘기를 합니다.

    여기서 '육조'라고 하는 육조는 바로 '육조혜능스님' 그런 의미가 포함 돼 있고,  다음 '법보'라고 하는 말은 진리적 보배, 또는 진리 보물 이런 뜻이 있어요.

     

    그 다음 '단(壇)'이라 했는데 이 '단(壇)' 자는 터'단'자입니다.

    계단이라고 할 때도 쓰고 문단이라고 할 때도 쓰고, 교단이라 할 때도 쓰고, ‘壇’자가 두루두루 쓰이는 글자인데 여기서는 터 '壇', '기본'이란 뜻입니다.

    그래서 '육조단경'이라 하면 '육조의 터'가 되는 것입니다.

     

    '육조의 터'가 되는 말씀이다.

    '육조스님의 진리적 보배의 터가 되는 말씀' 이렇게 보면 되요.

    여기 '경(經)'이라고 하는 말은 보통 부처님께서 설하신 그 진리를 높이 받든다, 찬양한다는 뜻으로 이 경(經)이라고 해서 아주 받들어 모시게 된 것입니다.

    경(經), 그래서 경(經)의 대접을 해오다 보니까 선종의 교과서가 된 것입니다.

     

     

    특별히 부처님이 설하신 말씀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경(經)의 대접을 받는 특별한 경이 하나 있는데 [밀린다왕문경. 밀린다팡하] 라고 하는 책이 있습니다. 이 밀린다왕문경은 우리 법보시에도 연재가 되고 있죠.

    이 밀린다왕문경은 밀린다왕. 히랍의 왕과 인도당시의 나가세나. 나선이라고 하는 비구스님하고의 대화내용을 나중에 책으로 묶었는데, 그 내용이 너무나 진리다운 말씀이 많았기 때문에 그것을 [밀린다왕문경]이라고 해서 요즘도 많이 애독합니다.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째든지 간에 부처님 말씀이 아닌데 이 경(經)이라는 말이 붙은 것은 흔치 않는 일이고 대단히 경의로운 일이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법보육조단경(法寶六祖壇經)은 그러한 중요한 내용과 그러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기대를 가지시고, 이 책을 보셔야 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늘 감사함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