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엄경 약찬게 ◈

    참좋은날 2020. 3. 26. 06:30


    화엄경 약찬게(華嚴經略纂偈)

    無一우학스님 강의

     

     

      



      

     

    해인삼매, 화엄삼매로 꽃피다

    해인삼매가 일체만상一切萬象의 실상을 비춘 세계라면 화엄삼매란 현실의 삶에서 중생을 제도하는 보살행위로 나타납니다. 즉 비로자나의 세계인 해인삼매를 현실의 삶에 구현하고 부처님 세계, 정토세계를 이루기 위해 중생교화를 향한 자비의 대의지가 화엄삼매인 것입니다.

    부처님 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를 떠나 따로 존재하는 세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불교는 현재적 Present이고, 긍정적 Positive이고, 인간적 Personal이며, 대중적 Popular인 종교라는 것입니다. 이로써 해인삼매가 현실적 삶에 적용되어 화엄삼매로 꽃 피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불교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동시에 불교의 특징이기도 하여 ‘불교는 4P의 종교이다.’라는 정의를 내려 봅니다. 다음은 그것을 한 눈에 알아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도식화 해놓은 것입니다.


    1. Present, 현재적

    覺 각  → 主人公 주인공

    隨處作主 수처작주 立處皆眞 입처개진

    2. Positive, 긍정적

    佛性 불성 → 自性佛 자성불

    無位眞人 무위진인

    3. Personal, 인간적

    緣起 연기 → 道透京 도투경

    天地與我同根 천지여아동근

    萬物與我一體 만물여아일체

    4. Popular, 대중적

    淨土 정토 → 拈花微笑 염화미소

    常樂我淨 상락아정


    불교는 현재적, Present 종교

    불교는 각覺, 깨달음을 말하기 때문에 현재적 종교입니다. 깨달음이라는 것은 ‘현재’ 깨어 있음을 말합니다. 현재 나는 깨어있는가? 주인공은 성성한가? 이런 것을 늘 살피면서 우리는 언제나 깨어있어야 합니다.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합니다.




     

     도서출판 좋은인연 (053) 475 - 3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