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엄경 약찬게 ◈

    참좋은날 2021. 1. 14. 06:00

    화엄경 약찬게(華嚴經略纂偈)

    無一우학스님 강의

     

     

    마음이라 하여도 관계없고 일심一心이라 하여도 관계없습니다. 비로자나불은 항상 존재하는 것이며 어디에나 존재하는 보편타당한 것이며, 만물에 똑같이 열려 있는 평등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동不動이지요.

    비로자나불은 살아 움직이며 모든 것을 살게 하는 창조의 주인공이자 원동력입니다. 하나와 모든 것을 이루는 힘의 원천입니다. 그 하나는 전체가 되며 전체는 다시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비로자나는 산스크리트어인 바이로차나vairocana의 음역이며, 바이로차나 역시 광명진언을 통해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습니다.

    비로자나 부처님은 시작도 끝도 없이 존재하는 분입니다. 이 부처님은 있다, 없다 말할 수 있는 부처님이 아닙니다. 이 우주가 창조되기 이전부터 계셨던 부처님, 우주가 없어진다 하더라도 계시는 부처님입니다.

    이 법신불 속에 뭇 생명들이 살고 있고 뭇 존재들이 현재 놓여 있는 것입니다. 바로 온 우주 생명의 근원이 이 비로자나 부처님입니다. 마치 우주 허공과도 같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산소와도 같은 그런 분이 비로자나 부처님, 즉 법신불입니다.

    억지로 이름 붙여서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한 것이지 사실은 이름도 붙일 수 없는 진리 그 자체인 부처님입니다. 특별한 형상이 있을 수 없고 아무 걸림이 없으므로 온 우주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영원하시며 청정무구 그 자체이므로 이 법신부처님을 우리는 청정법신淸淨法身 비로자나불이라고 합니다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