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치료 부야한의원

150년 전통의 맥을 이어오는 '사상 의학' 전문 한의원,부야한의원의 블로그입니다

18 2020년 04월

18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 증상에 좋은 체질별 한약 및 음식 추천!

​ 한방에도 갱년기에 좋은 한약재가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대부분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한약재들입니다. 놀랍게도 한약재 중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한약은 89종이나 되었습니다. 물론 에스트로겐 호르몬제 보다는 약한 효능을 보였지만 부작용은 현저히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한약재들이 존재하지만 한약제는 제각기 다른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질에 맞춰서 드시는 경우 여성 호르몬 자체의 효과 뿐 아니라 한약 자체의 성질에 따른 이중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소음인과 갱년기 ​ ㅁ 소음인 특성 소음인 분들은 기본적으로 신장 방광 자궁 기능이 강하고 비위 기능이 약한 체질입니다. 그래서 가슴 부위가 약하고 그에 비해 엉덩이 부위가 많이 발달된 느낌을 줍니다. 입과 입..

18 2020년 04월

18

체질이야기/태음인 태음인에게 좋은 오미자차의 효능

오미자(五味子) 또는 오미자나무는 오미자과의 덩굴성 낙엽수입니다. 산골짜기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낙엽성 덩굴식물로 열매는 "오미자"라고 합니다. 거기서 열리는 둥근 열매는 8-9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데, 씨가 열매당 1-2개씩 들어 있습니다. 열매는 약으로 쓰거나 술과 차의 재료로 이용합니다. 이 열매는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의 맛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 하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합니다. 신맛의 성분으로서는 말산·타르타르산 등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동물실험에서는 대뇌신경을 흥분시키고 강장작용이 나타났으며 호흡중독에도 직접 작용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심장활동을 도와서 혈압을 조절하고 간장에 들어가서는 간장의 대사를 촉..

04 2020년 04월

04

체질이야기/소양인 소양인의 차, 박하차

소양인의 차, 박하차의 효능 박하차는 시원한 향과 깔끔한 맛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는 차입니다. 특히 박하는 사상체질 중 소양인에게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로 쓰이는데요. 박하의 특징과 성질은 어떤지, 소양인에게 잘 맞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하는 꿀풀과에 속한 다년생 본초로, 약재로 사용할 때는 그 잎과 지상부를 사용하게 됩니다. 박하의 신선한 잎에는 1~1.5%의 정유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성분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멘톨(menthol)로, 62~87% 가량의 함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방향성 성분과 유기산, 아미노산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박하의 성미는 차가운 것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멘톨 성분에 의해 느껴지는 시원하고 화..

02 2020년 04월

02

볼거리 먹거리/건강정보 여성 갱년기를 대처하는 방법

갱년기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겪고 지나가지요 40대 중반부터 난소에서 나오는 여성호르몬의 양이 줄어들면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여성호르몬은 1.피부의 탄력을 유지한다 2.뼈를 튼튼히 한다 3.머리카락을 윤기나게 한다 4.건망증을 예방한다 5.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늘리고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줄인다 6.대사를 촉진한다 7.비만을 예방한다 8.곡선을 만든다 9.정상 혈당치를 유지한다 이런 역할을 합니다 한마디로 여성의 건강을 담당하고, 몸의 곡선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갱년기 즈음되면 여성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져요 주름도 많이 생기고, 골다공증이 와요. 탈모도 생기고 기억도 가물가물합니다 건강 검진을 하면 전에 없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오고 배에 살이 붙습니다 배에 살이 붙으니 허리가 없어진거 같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