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반 산행지, 옥천 부소담악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옥천 고리산(환산) / 카누 체험

실크로드 - 등산/충청도 지역

2015. 7. 21.

옥천 고리산 제4보루(감로봉)에서의 대청호 조망..

옥천 고리산(환산)

환산은 고리산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원래 고리를 한자화(漢字化)하면서 고리환(環)자를 써서 환산이라 하였다. 현지 주민들은 환산보다 고리산으로 부르고 있다.

이 산에는 백제때의 유명한 환산성지(環山城址)가 뚜렷이 남아 있고 정상에는 환산봉수지(環山烽燧址)가 남아있다.

이 산의 남쪽에는 환평리와 추소리가 감싸고 있고 북쪽으로는 감로골과 감로사지가 있다.

고리산에서 푸른 대청호를 조망하는 멋이 좋다. 고리산 남쪽을 휘돌아 흐르는 꼬불꼬불 심한 사행천에 물이 차 올라 호수가 되는 바람에 'ㄹ' 자 몇 개를

이어놓은 것처럼 좁은 호수가 이어져 신기했다. 아마 우리나라 어디에도 이러한 멋있고 아름다운 호수의 장관은 고리산 자락 외에는 없을 것이다.

호수의 훌륭한 조망 외에도 고리산의 여러 봉우리에서는 서대산, 덕유산, 백화산의 포성봉과 주행봉, 속리산을 조망할 수 있다.

특히 속리산은 천황봉에서 문장대 거쳐 묘봉까지 주릉이 일자로 보인다.

고리산. 대전에서 가깝기도 하여 쉽게 그리고 편안하게 나녀올 수 있는 산이어서 더욱 좋다.

< 옥천의 대청호반 조망 산행지 제 1순위, 옥천 고리산 >

1. 산행개요

◈ 산행일시 : 2015년 07월 11일(토), 날씨 : 맑음, 박무현상

◈ 산 행 지 : 고리산(581.4m) - 충북 옥천

◈ 산 행 자 : 이석영, 황유미

◈ 산행코스 : 추소리 황룡사 입구 → 동봉 → 고리산 정상(제5보루) → 삼각봉 → 감로봉(제4보루) → 좋은 기도동산

◈ 산행시간 : 약 4시간 반 (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

◈ 산행거리 : 약 5.0 km 정도

2. 산행지도

3. 카누 타러 가기전에 오전 간단한 옥천 고리산 산행을...^^

오늘은 옥천에서 병철이형이 주최하는 카누체험 모임을 하러 가는 날..^^

오후 2시부터 시작하기에 오전에 옥천 고리산 산행을 유미와 함께하기로 했다.

그동안 계속 미뤄왔었던 옥천 고리산 산행이라 드디어 오랫동안 남겨둔 숙제를 푸는 느낌이랄까...? ㅎㅎ

산행 들머리는 예전 부소담악을 찾았을 때 눈여겨 봐두었던 추소리 황룡사 입구에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초반 경사가 꽤 심한편이다. 땀 한방울 흘리지말고 말끔한 모습으로 카누 모임에 가자고 했건만 시작한지 1분도 안되서 땀이 난다. ^^;;

날씨가 습도 높기도 하고 뿌연 안개가 낀 박무현상이라 조망을 즐기기엔 조금 아쉽다.

아침시간이라 대청호 방면쪽이 역광인것도 조금 영향을 끼친다.

가끔씩 중간중간 휴식처에서 챙겨온 맥주 및 과일 등으로 열량 섭취하고~~

고리산 정상(제5보루)과 감로봉 정상(제4보루)을 거치고 하산을 했다.

-------------------------------------------------------------------------------------------------------------------------------------------

무성하게 수풀이 자란 추소리 황룡사 입구 근처 들머리~

들머리 입구에서 곧장 15분 정도 급경사길 올라와서 보이게 된 추소리 마을과 부소담악의 모습

부소담악을 가깝게 카메라로 잡아본다..^^

오름길 중간에서 한참 동안 쉬어서 그런가..

처음으로 보게 된 능선길 이정표까지 1시간 반이 걸렸다. 이곳이 성터(봉화대)

이정표에서 채 5분이 안걸려서 동봉에 도착했다.

동봉 정상은 넓직하게 평탄한 지대라 쉴 공간이 많다.

머리카락을 휘날리며...ㅎㅎ

신난 유미~~

서쪽.. 대청댐 방면~

자리깔고 유미가 사색의 시간을 갖는다..

읭? ㅋㅋㅋ

드러눕는 유미..ㅎㅎ

난 동봉에서 사진을 찍으면서 풍경을 즐긴다~~^^

박무현상으로 인해서 조망이 조금 아쉽다.

다음번 고리산을 찾게 된다면 오후부터 산행을 시작해야겠다. 오전에는 부소담악 방면이 역광이라..

제5보루이자 고리산 정상에 당도했다.

고리산 정상에서는 조망이 힘들다.

귀에 이어폰 꼽고 시원한 곳을 찾아 달려가는 유미..ㅎㅎ

정상에 덩그러니 남겨진 배낭들..ㅎ

정상에서 제4보루 가는길에 있는 삼각봉

드디어 제4보루가 있는 감로봉에 왔다.

이곳 조망도 참 좋다.

되돌아 본 고리산 동봉

제4보루에서 기념사진을...^^

포즈 좋아~~~~~~ㅎㅎ

이곳 감로봉(제4보루)에서의 조망과 오늘 가지 않은 북동릉 전망장소에서의 조망이 옥천 고리산에서 제일 좋다고 한다.

감로봉에서 3분 진행하니 추소리로 내려가는 하산길이 있다.

이곳으로 하산~! 하산길은 급경사이기도 하고 여름철이라 수풀이 많이 우거진 산길이다.

이곳으로 내려갈 때엔 긴바지와 긴팔을 추천한다.

하산 완료 !!

좋은 기도동산 입구 옆으로 내려오게 된다.

들머리로 돌아오는 도로길에서 보이던 부소담악의 모습

시간이 되면 저곳도 살짝 구경하고 올랬는데 이번에는 그냥 패스를..ㅎㅎ 덥기도 하고~ 지치기도 했다 ^^

오후 !! 카누 모임에 다들 약속했던 시각이 모이게 되었다.

강변에 저렇게 타프 쳐놓고 ^^

카누 2대와 카약2대를 서로 돌아가면서 즐겁게 타고~

ㅎㅎ 물에 빠진 ~~

유미를 물에 빠뜨리고 악마의 웃음을 짓는 영빈..  저런 나쁜놈..ㅋㅋ

제일 안정감있는 카누에 타서 안심하고 촬영을...ㅎㅎ

상순이도 이제 제법 많이 타서 익숙하게 카약을~~~

이렇게 카누 체험까지...마무리 하고~~

펜션에서 여행소모임 멤버분들과 바베큐도 먹으면서 좋은 시간을~~^^

- 옥천 고리산(환산) 산행후기 끝 -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