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비둘기낭 폭포의 겨울모습 - 에메랄드빛 맑은 소(沼)를 품고 있는 비둘기낭 폭포 (포천여행/한탄강 지질명소)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경기도 지역

2017. 2. 6.



< 현무암 협곡, 주상절리, 판상절리, 해식동굴 등 다양한 지질 구조가 있는 곳. 비둘기낭 폭포 >







1. 여행개요


◈ 일 시 : 2017.01.20(금), 날씨 : 대체로 흐림

◈ 장 소 : 포천 비둘기낭 폭포 - 경기 포천 (주차할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료 없음




2. 여행지 소개




비둘기낭 폭포


포천에 있는 비둘기낭 폭포는 한탄강 용암대지가 개석(開析, 골짜기가 유수의 침식을 받아 여러 새로운 지형으로 변화하는 것)되면서 형성되었다.

주변에 화산이 폭발하면서 생긴 주상절리가 길고 깊은 계곡을 이루고 있다. 폭포와 주상절리 협곡은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치로

촬영지 및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다. 한탄강 팔경 중 제6경인 비둘기낭 폭포는 현무암 협곡, 주상절리, 판상절리, 해식동굴 등

화산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지질 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지질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천연 기념물 제537호로 선정하여 보호한다.

온통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폭포 주변에는 담쟁이덩굴, 돌단풍, 느릅나무 등 다양한 수종을 비롯해 삼지구엽초, 이끼 등이 빼곡히 자라고 있다.

폭포수가 고인 비취색 소와 이를 감싼 검은 주상절리 절벽이 신비로운 풍광을 펼쳐 내며,

드라마 "선덕여왕", "추노", 영화 "최종병기 활" 등 다양한 작품에 등장했다.

폭포 주변에 비둘기낭 캠핑장이 있어 아름답게 펼쳐진 자연 속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현무암 침식으로 형성된 독특한 형상의 협곡


비둘기낭 폭포... 2011년 여름에 경기 북부지역 폭포 투어의 일환으로 한번 방문했던 곳이다.

오늘 인근을 지나가다가 조금 늦은 시각이었지만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 아쉬워 다시 찾았다.


6년전쯤에는 약간 주변이 허허벌판이었는데 입구에서부터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었다.

폐장 시간을 한 20여분 남기고 급히 들어서본다.

지난번엔 여름철에 찾아서 폭포수 줄기가 매우 우렁찼다. 오늘은 겨울철 갈수기라 물이 아예 흐르지도 않는 상태...ㅎ

눈이 와도 이곳은 수풀 사이에 좀 가려진 곳이라 눈이 쌓이기도 약간은 힘든 지형이다.


늦었지만 오래간만에 비둘기낭 폭포를 다시 온 것에 의의를 두고 다음번을 또 기약해본다.









한탄, 임진강 지질공원으로 재단장한 비둘기낭 폭포 입구의 모습..















여러 안내판들에 적힌 문구들 볼 시간도 없이 폐장시각에 쫓겨 바로 비둘기낭 폭포로 내려가본다. ^^





푸르름이 없는 겨울철이라 약간 삭막하긴 하지만..

그래도 비둘기낭 폭포의 외형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개장시간 이외의 출입을 막고자 철저하게 입구를 막아둔 느낌이다.

예전 찾았을때도 이곳에 철문이 하나 있었는데 그전보다 더 통과하기 어렵해 설치를 해 두었다.





불무산에서 발원한 대회산천의 말단부에 현무암 침식으로 형성된 협곡으로

대회산리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이곳에서 폭포수를 이루며 지나가 한탄강과 합류한다.





이곳에는 예로부터 겨울이면 수백 마리의 산비둘기가 서식해 비둘기낭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탄강변에 있던 폭포가 수십만 년 동안 침식으로 인해 뒤로 물러나면서 깊은 계곡과 함께 아늑한 보금자리를 형성한 것이다.





이 폭포에서 쏟아져 내리는 장쾌한 물줄기와 그 아래 푸른 빛의 물이 주변의 주상절리와 어우러져 환상적인 절경을 보여준다.





비둘기낭은 최근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2009년 드라마 선덕여왕, 2010년 드라마 추노, 2011년 영화 최종병기 활, 2012년 드라마 늑대소년, 2014년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등

각종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 널리 알려지면서 포천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경기도 포천시가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경기북부 최고의 관광자원으로 꼽히는 한탄강 일대에 다양한 관광사업을 추진중이라고 한다..





비둘기낭 폭포에서 흘러내린 물이 이곳을 통해 한탄강으로 흘러들어간다.











다음에 수량이 많은 시기에 와서 푸르름을 만끽하며 다시 오고 싶은 비둘기낭 폭포였다..^^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