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월봉 지질트레일 - A코스 수월봉 엉알길을 다 둘러보다 (녹고의 눈물/갱도진지/화산재 지층과 화산탄/고산기상대/검은모래해변)

실크로드 - 여행/제주특별자치도

2018. 2. 14.

< 제주 탄생과 변화의 흔적이 숨겨져있는곳, 수월봉 일대를 둘러보다 >

1. 여행개요

◈ 일 시 : 2017.09.10 (일), 날씨 : 맑음

◈ 장 소 : 제주 수월봉 일대 ( 주차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673-2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855-1 )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료 없음

2. 여행지 소개

수월봉 지질트레일

수월봉은 고산리에 있는 높이 77m의 소박한 오름이지만 규모만으로 매력을 가늠할 수 없다.

동쪽 성산일출봉의 해돋이에 비견할 만한 해넘이를 자랑하고, 앞 바다로는 차귀도가 눈을 맞춘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였으나 세계지질공원 핵심 지질 명소로 꼽히며 적잖이 소문이 났다.

수월봉 지역 지질마을은 고산리와 용수리 등으로 3개 코스의 트레일이 지난다. A코스는 차귀도매표소에서 수월봉을 지나 남쪽 해녀의 집까지다.

B코스는 당산봉 주변을 한 바퀴 돈다. C코스는 차귀도 섬 여행이다.

A코스의 중심은 역시 수월봉과 그 아래 엉알(높은 절벽 아래 바닷가)과 화산재 지층이다. 수월봉은 C코스의 차귀도를 조망한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제주여행때 빠짐없이 들렀던 곳, 수월봉 일대..

3년 연속 제주여행을 오면서 한 해도 빠짐없이 온 곳이 바로 수월봉 일대이다.

첫 해에는 수월봉과 엉알길 일부구간, 그리고 차귀도의 일몰을 감상했었다.

두번째 해에 들렀을 때가 가장 하이라이트였었다. 차귀도 일몰과 그 다음날 B 트레일 코스인 당산봉, C 트레일 코스인 차귀도를 다 둘러보았었다.

그리고 올해..세번째 해에는 그 전에 다 둘러보지 못한 A 트레일 코스인 수월봉 엉알길을 다 둘러보기로 한다.

차귀도 포구에 있는 유일한 게스트하우스에서 하루 숙박을 한 뒤(이 게스트하우스도 상당히 깔끔하고 주인분이 친절해서 다시 온 곳이다..^^)

아침부터 수월봉으로 먼저 가 본다.

수월봉 일대에 있는 고산기상대와 수월봉 정상부에서 바라보는 차귀도 풍경.. 너무 멋졌다.

그 후, 엉앙길을 걸어가보며 화산활동의 흔적들이 선명하게 남아있는 지층들을 구경하고..

오늘부로 수월봉 지질트레일의 모든 코스를 거의 다 둘러본 셈이다.

그렇지만 다음에 제주 여행올때도 이곳은 한번은 또 들릴것 같다. 그정도로 풍경좋고 매력이 넘치는 곳이다. ^^

차귀도포구에 유일하게 한 곳 있는 게스트하우스에서 하루 숙박을 하고.. 아침에 나와서 본 차귀도의 모습..

'영산 수월봉' 이라 새겨진 비석이 그자리 그대로에 있다. ^^

수월봉 정상부 바로 아래까지 차를 타고 이동~!!

정상부에는 고산기상대 건물이 자리잡고 있다.

수월봉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내던 육각정인 수월정이 있으며, 수월정 옆으로는 고산기상대가 우뚝 서 있다.

우리나라 남서해안 최서단에 있는 기상대로서 거의 모든 기상관측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제주도민에게 각종 기상 정보를 제공하고 자연재해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일상생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1987년 12월 15일 제주고측레이더측후소가 개소하였다.

1997년 11월 1일 자외선 관측업무, 1998년 5월 1일 국제예보업무, 1998년 8월 1일 산성비 관측업무를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 6월 1일 제주고산기상대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03년 4월 1일 황사관측업무를 시작한데 이어 2006년 7월 1일 기상레이더를 교체, 운영하였다.

2015년 7월 고산지역기상서비스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수월봉에서 본 차귀도 일대의 모습..

'수월봉 영산비' 라고 적힌 비석이 있군..

이곳 5층에는 일반인에게 오픈되는 전망대가 있다. 수월정에 앉아서 차귀도로 떨어지는 낙조의 모습은 제주도에서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일몰 중 하나이다.

차귀도를 자세히 담아보고..

차귀도 앞 바다에 있는 와도와 어제 갔었던 신창풍차해안도로의 모습도 보이고..

수월봉에서 내려와 지질트레일 엉알길을 시작해보자.

깎아 만든 듯한 수월봉 해안절벽은 동쪽으로 2km까지 이어져 있다.

이 해안절벽은 ‘엉알’이라 불리며, 벼랑 곳곳에는 샘물이 솟아올라 ‘녹고물’이라는 약수터로 널리 알려져 있다.
수월봉 아래쪽에는 해안선을 따라 지질트레일이 있다. 해안 절벽을 따라 화산 퇴적물이 쌓여 있는 모습의 장엄하기 이를 데 없다.

갱도진지가 있는곳까지 왔다.

태평양 전쟁당시 일본군은 제주도 전역에 수많은 군사시설을 만들었다.

수월봉 해안에는 미군이 고산지역으로 진입할 경우 갱도에서 바다로 직접 발진하는 일본군 자살특공용 보트와 탄약이 보관되어 있던 곳이다.

갱도진지 내부의 모습

원래 이곳 엉알길은 어민들이 주로 이용했던 작은 길이었는데, 바다에서 채취한 것들이 무겁고 운반이 어려운 관계로

절벽을 깎고 넓혀서 차도 다닐 수 있는 길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혹시모를 사고에 대비해탐방로를 제일 해안 가까이 있는 곳으로 설정해놓았다.

용운천이라 새겨진 곳..

절벽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고여있었다.

제주에서는 절벽을 '엉' 이라고 표현한다. 절벽 아래를 '알' 이라고 표현을..

그래서 이곳 이름이 엉알길이다.

수월봉 해안 절벽 곳곳에는 다양한 크기의 화산탄(화산암괴)들이 박혀있고, 지층이 휘어진 탄낭구조를 볼 수 있는데,

무수히 많은 화산탄은 수월봉의 화산 활동이 얼마나 격렬하게 일어났는지를 짐작케한다.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화산활동의 생생한 흔적들..

수월봉 입구 교차로로 다시 나온다..

차귀도 포구에 다시 오게 된 필자..

응 왜 왔을까..?? ㅎㅎ 좀 지나서 자세히 기억이...ㅠ

차귀도 포구에 가면 볼 수 있는 오징어 말리는 모습을 보고싶어서 간 것일까..?! ㅎ

차를 타고 조금 이동해서 이제 엉알길 다른 구역으로 가본다.

해녀의 집을 지나..

수월봉에선 '녹두물'이라는 효성어린 남매의 전설이 있다.

설화에 의하면 어머니의 병환을 구하기 위해 백가지 약초를 구하던 녹고와 수월이 남매는 모든 약초는 구하였으나, 마지막 약초인 오갈피를 구할 수가 없었다. 수월봉이 있는 절벽에 오가피가 있어 수월이가 벼랑을 타고 내려가 약초를 캐었다는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어머니의 병 치유를 위해 약초를 찾아 절벽을 오르다 누이 수월이가 떨어져 죽고 동생 녹고도 슬픔에 눈물을 흘리다 죽고 만다.
그 이후, 사람들은 수월봉 절벽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녹고의 눈물" 이라 불렀고, 남매의 효심을 기려 이 언덕을 녹고물 오름이라 불렀다.

수월봉 해안의 검은모래는 화산재에 포함되어 있던 검은색 현무암 알갱이들이 파도에 깎여 부서져 바닷가에 쌓인 것이다.
검은모래 해변에는 톳, 지충이, 모자반, 미역과 같은 갈조류가 무성하여 마을 공동어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고산기상대 아래 쪽 바닷가 엉알길 절벽 내부에는 수월봉 화산 분출 당시

분화구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분출물이 쌓인 화산재 지층이 약 70M 두께로 기왓장처럼 차곡 차곡 쌓여 있다.

이 구간은 갔다가 되돌아오는 코스다. 다시 해녀의 집으로..

수월봉 엉알길..

해안절벽을 따라 드러난 화산재 지층 속에 남겨진 다양한 화산 퇴적구조로 인해 화산학 연구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아름다우며,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지질공원이다. 수려한 지질자원과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트레일 코스다.

안 가본 분들이 꼭 한번 가보기를 추천해주고 싶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