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포로수용소 유적지 - 유엔군 제1 거제도 전쟁포로수용소 초단파 구역 탐방 (거제여행/거제도 가볼만한곳/거제 모노레일 빙빙이)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경상도 지역

2020. 5. 4.

<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지.. 산 아래 유적공원보다 더 멋진 경관.. >

 

 

1. 여행개요

 

◈ 일 시 : 2019.07.14 (일), 날씨 : 맑음, 시정 보통

◈ 장 소 :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지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료 없음

 

 

2. 여행지 소개

 

 

유엔군 제1 거제도 전쟁포로수용소 초단파 구역

 

통신대 역할을 했던 이 잔존 유적은 1951년 1월에 건설된 것으로 한국전쟁기 유엔군 제1거제도 전쟁포로수용소와

극동사령부 및 유엔군사령부를 연락하는 초단파구역 가운데 중계소와 초소 건물이다. 1952년 5월 25일 거제도 포로수용소

재정비에 따라 기존의 초단파 구역에 초소 및 부속건물을 추가로 확장했다.

거제도 포로수용소 내 통신부대(제507 통신서비스부대)는 이곳에서 초단파 시설과 전화 및 통신전선 등을 설치해

운영했다. 중계소는 수용소 안에서 발생한 사건과 작전 보고, 거제도 저구리(제1A포로수용소. 지금의 남부면),

통영 용초도(유엔1B포로수용소), 그리고 봉암도(제1C민간인억류자수용소. 지금의 추봉도)와 연락하는 중요한 시설물이었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생각보다 멋진 사진 포인트였던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지..

 

지도를 살펴보다 거제 계룡산 거의 정상부까지 임도길을 통해 차량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걸 알게되었다.

무더운 여름철 날씨.. 땀으로 샤워하기가 버거웠던 블로그 주인장은 이번에도 쉽사리 차량을 이용해 산으로 오른다..ㅎㅎ

 

거제 계룡산도 이번이 첫 방문..

음. 와보고 나서야 느낀건데 진작에 와볼껄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빼어난 산세와 조망을 자랑하는 곳이었다.

이번 포스팅은 산행말고 포로수용소 유적지에 관련해 포스팅 해보기로 한다. 계룡산 산행은 따로 포스팅을..^^

 

산 높이의 거의 8.5할을 차량으로 올라간 후에 임도길 통해서 포로수용소 유적지에 다다르게 되었다.

필자처럼 이렇게 접근해도 되고, 거제 계룡산 모노레일을 이용해 올라올 수도 있다.

 

탁 트인 조망이 정말 탁월한 곳이다.

문명의 편리함을 이용해 사람들이 손쉽게 산 위로 오를 수 있는곳..

 

전쟁의 흔적이 남아있는 가슴아픈 곳이지만, 이제는 평화의 가치와 유적지 보존 차원에서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제 사진으로 알아보자..^^

 


 

거제 계룡산 둘레길의 일부이기도 하고, 이 일대 산림경영기반 조성 및 산림자원 보호 목적으로 만들어진 임도를 통해 산 정상부로 차량으로 이동할 수가 있다. 이곳 위치는 거제시 상동5길 131 근처... 임도길이 아닌 등산로도 이곳에서 오를 수 있다.

 

 

고자산치를 지나.. 이제 거의 포로수용소 유적지에 접근할무렵 더이상 일반차량은 진입불가하다고 안내판이 나온다. U턴 할 수 있는 마지막 구간에서 차량을 세우고 걸어서 올라가본다.

 

 

진행방향에 보이는 암봉우리는 계룡산 정상은 아니고 KBS TV중계소 철탑이 있는 봉우리다. 정상은 좌측에 작게 보이는 암봉이다.

 

 

이미 이 고도에서도 훌륭한 조망을 선사해주는데.. 날씨는 좋았으나 시정이 살짝 아쉬운 날이다. 오후들어 약간 더 시정이 좋아지긴한다.

 

 

임도길을 오르며 본 거제면 앞바다..

 

 

이곳이 바로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지다. 정확하게는 유엔군 제1거제도전쟁포로수용소 초단파 구역

 

 

요새는 여러 카페 등지에서 사진명소로 유명해지기위해 이런 구조물을 만드는데... 마치 그런 용도로 만든것마냥 멋진 자태를 뽐내고 있다.

 

 

지금이야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지만 예전에 이곳은 1개 중대가 주둔했고, 별도의 무기고도 갖춰져 있었다.

 

 

건물 외형만 남아있는 상태..

 

 

이 건물은 제1, 2차 세계대전의 포로수용소 건물과 비교해 현대적인 수용소 형태다. 따라서 거제도 포로수용소는 건물 양식의 시대적 흐름을 알 수 있는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곳은 평화의 가치와 유적지 보존 차원에서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오... 괜찮은 사진구도가 나올것 같은데..? ^^

 

 

문 입구에서 포즈 한번 취해주고..^^

 

 

 

 

 

남서쪽 방면으로 많은 관광객들을 수용할 수 있게 큼지막하게 전망데크를 만들어 놓았다. 남동방향에 있는 저 봉우리에도 전망데크가 있다. 이곳을 찾은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저곳 전망대까지 연계해서 돌아다닌다.

 

 

거제면 앞바다.. 거의 섬으로 둘러싸인 지역이라 큰 파도가 일지 않는다.

 

 

거제면 일대의 최대밀집지역..

 

 

남동방향으로는 임도길과 선자산(507m)이 이어진다.

 

 

아래로 자그마한 거제저수지가 있고, 그 뒤로 자그마한 높이의 동산에 옥산성지라는 이름의 산성이 있다.

 

 

남서방향으로 멀리까지 들여다보니... 동부면 가배리 일대와 추봉도, 죽도 등이 조망된다. 멀리 소지도까지 보이긴 보이는 날씨다..ㅎ

 

 

산달도로 들어가는 산달연륙교도 보이고.. 그 뒤로는 한산도인데 멀리까지 들여다보기엔 다소 뿌옇다..

 

 

돔 형태의 저 건물이 있는 곳은 거제시 농업개발원이다. 정글돔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는 곳인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방문해보자..ㅎ

 

 

돌과 굳은 시멘트 사이로 뿌리를 내린 식물들..

 

 

이곳에서 눈길을 끄는게 있었는데, 바로 이름하여 거제 모노레일 빙빙이... 360도 회전 동영상 촬영을 해주는 것인데 요금 천원이다. 내가 주변에서 서성거리고 있으니까 감사하게도 무료로 해주셨다..ㅎㅎ 물론 내가 함으로 인해서 다른 관광객들에게 홍보효과를 노린...?? ^^;; 

 

< 거제 모노레일 빙빙이 - 360도 회전 동영상 촬영 >

 

총 3번의 동영상을 찍었는데, 이 영상이 가장 마음에 들어서 올려본다..ㅎ

 

 

시간상으로 이 사진부터는 계룡산 산행을 마치고 다시 포로수용소로 내려온 상황이다. 주변에 있는 다른 포로수용소 유적지의 흔적들..

 

 

거제도 포로수용소 잔존 유적지 (초단파 구역 : 일명 통신대)

 

 

관광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앙증맞은 안내판.. 이런 녀석이 있어 사진 남기기도 참 좋다. ^^

 

 

전망데크 구석구석 살펴보고..

 

 

시간이 조금씩 지나고나니 시정이 더 뚜렷해져서 좋았다..

 

 

 

 

 

이제 데크길따라 앞에 보이는 봉우리까지 가보기로 하자. 전망대까지..

 

 

올라가는 계단 내내 세계 유명인들의 명언이 새겨진 함석판이 있어, 이 글귀를 읽어가며 올라가는것도 참 좋았다.

 

 

조금 고도를 높여서 뒤돌아 본 모습.. 포로수용소 유적지 주변 모습이다. 우측 아래쪽이 모노레일 승강장 건물이다.

 

 

이 전망대 또한 조망이 기가 막히다. 바다쪽은 아니지만 거제시 조망으로는 정말 탁월하다.

 

 

거제 시가지와 많은 아파트와 주택단지들..

 

 

조선소 단지.. 거제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마치 내륙의 산을 보는듯한 느낌.. 이 전망대에서 북동방면으로 본 모습이다. 사진 우측 뒤로 보이는 봉우리가 바로 대금산(438m)이다.

 

 

전망대 바로 아래로 아파트들이 마치 장난감처럼 보인다.. 거제 국사봉(464m) 봉우리도 보이고.. 거제 동쪽 바다도 보인다.

 

 

거제 남북방향으로 이어진 거대한 산줄기.. 이른바 많은 산꾼들이 도전하는 거제 남북종주를 필자는 언제쯤 도전해볼것인지...ㅎ

 

거제 양정터널과 그 일대 많은 아파트 단지들..  사진 중앙부에 솟아있는 산이 거제 옥녀봉(555m)이다.

 

 

다시 내려온 전망데크... 관광객들이 다시 모노레일 타고 내려가서 한적한 모습이다..^^

 

생각외로 너무 멋진 조망을 선사해주는곳.. 쉽게 차량 또는 모노레일로 산 정상부까지 오를 수 있기에 가족단위 여행지로 추천해본다. ^^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하트)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