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거금대교 탐방 - 거금대교 자전거 도로, 거금도 및 소록도 해상풍경 (고흥여행/고흥 가볼만한곳/고흥 금진항/상화도/하화도)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전라도 지역

2020. 10. 15.

 

< 거금대교 주탑에서 담아 본 거금도 및 소록도 일대 풍경사진..>

 

 

1. 여행개요

 

◈ 일 시 : 2019.10.12 (토), 날씨 : 맑음

◈ 장 소 : 고흥 거금대교 주변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료 없음

 

 

2. 여행지 소개

< 거금대교 >

거금대교는 전체 연장 2028m 중 절반 이상 구간인 1116m가 사장교로 되어 있으며 나머지 912m는 접속교로 구성되어 있다. 다리 중앙에는 주탑 2개가 있어 이를 통해 케이블로 연결된 사장교 형태이며, 각 주탑의 높이는 167.5m이고
주탑 사이 거리는 약 480m에 달해 선박이 교량 아래로 드나들 수 있다. 2011년 12월에 개통한 길이 6.67km의
세계 최초번들형 5경간 연속 사장교로서 소록도체험 견학과 나로도 우주산업 및 관광 기능의 연계를 통한
지역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차량과 자전거·보행 도로 2층 복합 와렌트런스 교량으로
거금대교의 상품성을 활용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가 크게 기대된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거금대교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본 시간..

 

회사일을 하면서 필자 개인적 취미인 사진활동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누구나 쉽사리 접근할 수 없는 곳.... 즉, 공사관계자만 갈 수 있는 곳에서 사진을 담는 상황이 종종 있다.

특히 해상교량의 경우 주탑의 높이가 높기 때문에 주변 경관을 담기에는 아주 좋다.

 

부산 건축현장에서의 업무를 거의 마치고.. 주말에 거금대교 보수보강팀 업무지원을 하러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일도 하고, 취미활동도 하고..ㅎ

거금대교 주변 경관을 천천히 돌아보면서 눈으로 담아본다.^^

 


 

거금도 휴게소 건물 뒤쪽으로 우선 가보자. 이곳으로 간 이유는..

 

바로 자전거 무료대여소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 첫 2층 다리 거금대교에서는 1층 자전거·보행자 도로와 2층 차도로 설계되어 자유롭게 걷고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이곳에 들어가면..

 

어이쿠나..ㅎ 자전거가 꽤 많이 대기중이다.. 간단한 인적사항과 신분증 하나 맡기면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자전거를 대여했다면 이제 거금대교로 향해보자. 여러 안내표지판이 있어 쉽게 자전거 도로로 접근이 쉽다.

 

보강토옹벽 옆으로 난 길을 따라 계속 이동~

 

이곳이 거금도 방면 자전거도로 진출입부..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이라 안전을 위해 출입통제 할 수 있는 휀스가 있고, 지금은 개방중이다.

 

이곳이 교대(A1)이다. 어떻게 시공되었는지 소개해주는 사진들이 붙어져 있어 도움이 된다.

 

전체 연장 2028m이다. 이곳으로 계속 이동하면 소록도와 만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전거 도로를 따라 라이딩 해보자.

 

거금대교 우측에 있는 작은 암초섬인 장재도.. 뒤로 하화도가 보인다.

 

동남쪽으로는 거금도 적대봉(592m)

 

우리나라 해상 교량 중 처음으로 자전거 및 보행자 전용 도로와 자동차용 도로를 구분한 복층 구조의 다리이다.

 

다리 중앙에 주탑 2개가 있어 이를 통해 케이블로 연결된 사장교 형태이며, 각 주탑의 높이는 167.5m이고 주탑 사이 거리는 약 480m에 달해 선박이 교량 아래로 드나들 수 있다. 거금대교는 전남 고흥군 금산면 대흥리(거금도)와 도양읍 소록리(소록도)를 연결하는 총 연장 2028m(사장교 1116m, 접속교 912m)의 사장교다. 중앙 부분에는 167.5m에 이르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주탑 2개를 케이블로 연결했다.

 

케이블이 들어있는 HDPE PIPE와 주탑 정착단 부위를 노란색으로 통일해서 교량의 외관에도 신경을 쓴 모습이다.

 

잠시 멈춰서...ㅎ 기념사진(?) ㅎㅎ 자전거 및 보행자 전용 도로이나 포장은 자동차 전용 도로 처럼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다

 

 

 

자전거 타고 가다가 잠시 멈춰서 보니 반대쪽 방면으로 거금도 방면이라고 바닥에 적혀있다..

 

집수구는 교량 센터에 시공되어져 있다..

 

이 작은 암초는 교량 좌측인 서쪽편에 있는 암초섬. 소화도이다.

 

고흥땅에 속한 하화도의 모습..

 

저 섬은 상화도.. 뒤로는 고흥반도에 있는 산들이 펼쳐져 있다. 산의 형세로 봐서 고흥 풍양면에 있는 별학산이 암릉을 드러내고 있다.

 

소록도 남쪽 아래에 있는 소록화도라는 작은 섬..

 

뒤돌아 본 금진항 방향의 전경..

 

케이블 데크 정착단이다.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지만, 교량을 지날 때 눈여겨 봐두는 것도 좋다. 교량은 토목공학의 꽃이기 때문이다..

 

주탑 출입구.. 지금은 아니고 잠시 후 업무모드로 변한 후, 저곳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어느새 교량 북단 끝지점인 A2 지점까지 도착했다.

 

소록도는 한센인들이 치료, 요양하는 생활공간으로 알려진 섬이다. 섬을 관통하는 도로 양쪽으로 휀스가 설치되어 있다.

 

이곳에서 다시 유턴해서 되돌아가자.

 

소록도 남측 해안가.. 소록도를 온 일반 탐방객들은 저 해안가로 갈 수 없고, 그곳에 거주하는 이들만 이 해안가로 올 수 있을듯..  앞서 말했다시피 소록도는 일반 탐방객들이 갈 수 있는 구역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사진까지는 필자도 탐방객 모드..

 

자! 이제부터는 업무모드로 변환해서 거금대교를 둘러보자. 세세한 부분까지는 공개하진 않고, 대략 외관만 공개하는 방식으로..

 

위층 구간은 자동차 전용 도로 구간으로 집수구가 끝단에 설치되어 있고, 빗물을 바다로 배출하는 형태다..

 

인근에 규모가 꽤 큰 녹동항이 있기에 여객선 항로가 많아 많은 배들이 거금대교 아래를 지나가는 편이다..

 

사진상으로 봐도 꽤 높은곳까지 올라온 것을 알 수가 있다. 바로 거금대교 주탑 제일 위까지 올라왔다. 그곳에서 본 서쪽방면의 모습이다.

 

2개의 주탑 중 북측에 위치한 주탑에 올라와서 본 남쪽방면의 모습이다. 각 주탑의 높이는 167.5m이고 주탑 사이 거리는 약 480m에 달해 선박이 교량 아래로 드나들 수 있다.

 

소록도 남측 바닷가..

 

양식장의 모습이 멀리서 보니 참 평화롭게 보인다.. 물론 누군가가 땀 흘려 일하는 삶의 터전인 곳이지만..ㅎ

 

 

 

고흥 녹동과 소록도를 잇는 소록대교의 모습도 조망된다.

 

국립 소록도병원 일대 건물들의 모습.. 

 

북서쪽 방면으로 렌즈를 당겨보니... 소록도 북측에 있는 작은 암초와, 득량만의 너머로 장흥 일림산~사자산 일대의 산이 보인다..

 

산 정상부에 건물이 있길래 렌즈로 보니.. 고흥우주 천문과학관 건물이었다. 건물 옆으로 우주선 형태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다소 뿌옇게 낀 시정이 아쉽지만.. 그래도 만족한다..ㅎ

 

주탑 피뢰침이 설치되어 있는 쪽에 필자가 있는 셈이다..ㅎ

 

거금도 서북쪽 해안..

 

호수같이 잔잔한 바다를 배들이 물살을 가르며 지나가고 있구나..

 

바다 건너 있는 산이 바로 천관산(723m)

 

멀리 보성 제암산(807m)도 보이는구나..

 

도로는 소록터널을 통해 소록도를 관통한 뒤 고흥땅으로 이어진다.. 녹동항이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보이고..

 

주탑에서의 전경사진은 이쯤하기로 하고...ㅎ

 

이 사진은 다음날인 일요일에 찍은 사진이다.. 거금대교 도로구간..

 

 

 

주탑 아래에서 사진을 담으면 이런 형상이..ㅎ

 

고흥 하화도..

 

마치 서해안의 풀등같은 지형이 드러난다..

 

거금대교 북단 부근...

 

거금도 적대봉 능선~

 

이곳에 온지 이틀만에 알아낸 사실.. 간조시에 상화도, 하화도 사이에 모래톱이 드러나 이동이 가능해 보인다..오호..

 

교량 가운데.. 케이블

 

거금도 신금새 마을쪽에서 본 거금대교의 모습..

 

업무 때문에 주말에 이곳에 왔지만, 쉬이 볼 수 없는 경관을 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운 날이었다.

온라인 상에서도 이런 뷰의 사진은 아마 없을듯..

앞으로 이 거금대교를 지나갈 때면 생각이 나겠지.. ^^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