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석산 지도 ( 경북 경주 )

댓글 1

MOUNTAIN MAP/ㄷ ~ ㄹ

2010. 3. 23.

 

단석산은 경주에서 가장 높은 산(827m)으로 백제에 대한 신라의 국방의 요충지였다.
이 지역은 진달래군락지로 봄철 산악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인근 조래봉(657m)과 더불어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있다.
단석산은 경주옆을 지나는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경주와 떨어져 있다. 그러나 단석산지대는 경주 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단석산지역에 국보급 신라시대 불교문화재가 널려 있을 정도로 많이 있기 때문이다. 단석산은 삼국을 통일한 김유신 장군이 화랑시절
호연지기를 길러 삼국을 통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 장소가 바로 이 산이다. 그래서 김유신 장군에 관한 설화가 유난히 많이 남아있다.
단석산의 단석은 김유신 장군이 검으로 내려친 바위라고 하고, 김유신 장군이 물을 마셨기 때문에 이름이 남은 음마지, 물을 마신 곳이 장군지라는
이름으로 남아있다.   바위가 많고 부근에서 빼어날 정도로 높은 산인 단석산은 토함산, 선도산, 소금강산, 경주 남산인 금오산과 함께
경주 오악으로 불리기도 했다.  단석산은 북릉일대에 진달래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어서 봄철 한때 화려한 꽃능선을 이룬다.
경부고속도로변에서 보면 바위사면과 주능선은 고도감이 크지만 능선에 올라서면 특별히 험준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 울산 울주구 상북면 소호마을∼대리교∼궁근정초등교 소호분교장∼대나무숲길∼임도∼백운산정상(889m)∼소호고개∼700.1m봉∼
헬기장 2곳~고랭지채소밭과 민가∼송전탑∼569m봉∼OK그린목장∼임도∼경주시 산내면 감산리 하산으로 이어진다.
○ 송선저수지에서 산입구 우중골까지 약1Km- 마애불상군까지 약2.3Km(1시간)-   정상까지 30분소요. (약 3.3km 총 1시간 30분 )


1) 건천에서 20번 도로를 따라 시내버스로 17분을 가다 신선사 입구에서 내려 신선사 표지판을 따라 들어가는 길.
2) 방내리 버스 종점에서 용화사 도는 천주암을 거쳐 오르는 길.
3) 후평 정류소에서 뒷골마을과 밤나무를 거쳐 오르는 길.
4) 백석정류소에서 백석암을 거쳐 오르는 길이 있다.


○ 고속버스터미널앞, 경주역전 우체국 맞은편에서 신선사입구 금아교통 29회.
○ 고속버스터미널앞, 경주역전 우체국 맞은편에서 방내행 10회.
○ 고속버스터미널앞, 경주역전 우체국 맞은편에서 화천리 후평 7회.
○ 고속버스터미널앞, 경주역전 우체국 맞은편에서 화천리 백석 7회.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