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출사지] 대구향교와 거북바위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경상도 지역

2010. 3. 28.

 

 

대구향교의 처마 아래서..

 

 

 

대구향교
대구향교  모습

상세정보
주소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735-4
전화번호 053)422-8700
메일주소 hg@hyanggyo.or.kr
사진정보

상세내용
대구향교 연혁의 대강은 향교지와 대구부읍지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향교지에서는 대구향교의 연혁에 대해 "대구향교는 태조 7년(1398) 대성전과 명륜당을 창건하였으나 정종 2년(1400)에 소실되었다. 이후 선조 34년(1601)에 대성전, 선조 39년(1606)에 명륜당을 중건하였고 1932년에 현재의 남산동으로 옮겨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대구부읍지는 대구향교의 연혁에 대해 "향교는 부의 동쪽 2리에 있다. 처음에는 동문 밖 고성에 있었는데 지금까지 그곳에 옛 향교터라고 한다. 이후 선조 32년(1599)에 달성으로 옮겼다가 선조 38년(1605)에 달성으로 부터 지금 있는 곳으로 개축하였다. 명륜당과 동서제는 모두 성균관 제도대로 했다.
이상의 기록과 전하는 바에 의하면, 대구향교는 태조 7년(1398) 부동 2리(지금의 동성로 교동으로 추정)에 건립되었으나,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의 병화에 소실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선조 32년(1599)에 달성공원 남각에 건립하였으나, 관찰사의 장계를 올려 윤허를 받아 옛터인 교동에 다시 옮겼지만 명륜당은 역부족으로 건립하지 못하였다.
인조2년(1624) 대구 사림이 명륜당 건립안을 건의하여 즉시 착공하게 되었으며, 이듬해에 준공하였다.
교동의 향교가 현재의 남산동으로 이전한 것은 일제강점기의 일이다. 당시 일제는 복잡한 대구시가지를 정리한다는 핑계로 향교 이전을 강행했지만, 실제로는 향교를 중심으로 지방유생들의 독립운동이 확산되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향교 경내는 토담을 길게 가로놓아 앞·뒤뜰을 엄격히 구분해 놓았다. 앞뜰에는 명륜당, 낙육재 등 비교적 근래의 건물들이 들어서 있으며, 외삼문을 열고 뒤채로 들어서면 조선시대의 건물인 대성전이 나타난다.
대성전은 1601년(선조 34년)에 지어진 건물로 내부에 중국과 우리 나라 성현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견실한 건물로, 지붕과 처마의 이음매 부분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다. 대성전 앞뜰에는 옛경상도 관찰사의 공덕을 기리는 기념비가 즐비하게 서 있어 진풍경을 이루고 있다. 대성전은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제1호로 지정되어 있다.
향교는 한문교육·예절교육 등 다양한 교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전통혼례장으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 정원이 깔끔하게 손질되어 있어 조용히 사색에 잠기기에도 좋다.

1398 : 조선태조 7년 지금의 중구 교동에 창건
1592 : 임진왜란으로 소실
1599 : 현 달성공원에 이전 재건
1605 : 구지인 교동으로 환건
1625 : 명륜당에 복원
1932 : 현위치에 재이건(대성전, 동, 서무, 명륜당)-일제시대
1947 : 대구대학 설립인가 - 명륜당에 개설
1974 : 명륜당, 삼문, 사무실 중건
1981 : 대구직할시 승격에 따라 재단법인 대구직할시 향교재단 설립등기
1990 : 동재, 서재, 낙육재 복원
1995 : 유림회관 신축
찾아오시는 길
남문4거리에서 봉산육거리 방향으로 500m 지점.
남문4거리 국민은행에서 육거리 방향으로 도보10분.
 
 거북바위
거북바위 모습
상세정보
주소 대구시 중구 봉산동230-1
전화번호
메일주소
사진정보
상세내용

지금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옛날 대구시 전역에선 나지막한 산들이 구릉을 형성하고 있었다. 대구향교 북쪽의 야트막한 언덕에 위치한 구릉의 한부분인 제일여중 교정 한구석에는 특이한 바위가 남아 있어 연구산의 유래를 전해주고 있다.
윗 부분이 거북등처럼 갈라진 이 바위는 일명, 거북바위로 불리며, 여러 가지 유래가 전해진다.
옛날 대구에는 불이 자주 나 불과 상극인 물에 사는 거북을 상징하는 바위를 두었더니 그 후로는 정말 불이 나지 않았다는 설, 옛 무덤인 고인돌의 일종이라는 설 등이 있으면, “연구산”이라는 지명에 얽힌 전설은 기록상으로 남아 있다.
경상도 각 고을의 연혁과 풍물을 소개한 “경상도 지리지 대구편”에는 연구산과 거북바위에 관한 기록을 소상히 전하고 있다. 즉, 이 산에 돌로 거북을 만들어 머리를 남쪽, 꼬리를 북쪽으로 향하게 해 비슬산에서 뻗어오는 지맥을 통하게 했다. 그리고, 이 산을 이을연(連), 거북구(龜)로 하여 연구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찾아오시는 길

중구 봉산동 제일중학교 교내에 위치

< 출처 : 대구푸드 >

 

 

 

 

 일 시 : 2010.03.26(금)

 장 소 : 대구향교, 제일중학교 거북바위(자라바위)

 

 

이번에 들른 곳 역시 대구 살면서 한번은 가봤어야 하는곳인데 안가본 곳이다.ㅎ

바로 대구향교..

대구향교 들렀다가 이번에 출사지 검색하면서 찾아낸 거북바위도 대구향교 인근에 위치해 있어서 가보기로 했다.

향교 역시 대구 도심지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은 위치라 금방 도착했다.

입장료는 없다. 그냥 들어가서 구경하면 됨..

근처 사는 주민 몇분 있을 뿐..한산한 모습이었다.

 

 

 

대구향교 입구..

 

 

 

태양이 역광으로 비춰지고..

 

 

 

 

 

 

 

 

 

 

 

 

생각외로 조금 넓은 편이었다.

 

 

 

 

 

 

이곳에서 사람들이 모여 강의를 듣고 있었다.

한문교육이지 않을까..??

 

 

 

 

 

 

오늘 참 봄꽃을 종류대로 다 보는것 같다..

향교 안뜰에 이러첨 매화가 활짝 피어있다.

 

 

 

 

 

 

 

 

 

 

 

 

 

 

 

흠....이분은 공자?맹자? -_-;

 

 

 

향교를 나와 길 건너편에 있는 제일중학교로 왔다.

거북바위가 어디 있나 했더니 교단 바로 옆에 있었다.

 

 

 

거북이 머리와 등껍질 모양이 진짜 그럴싸한듯...^^

 

 



 

 

 

http://blog.daum.net/callseok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