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지도 ( 경남 함양 )

MOUNTAIN MAP/ㅂ

2010. 4. 21.

♣ 전북 장수군 번암면 지지리, 경남 함양군 서상·백전면에 자리한 백운산(白雲山 1,278.6m) 은 백운산의 이름은

흰백(白), 구름운(雲)을 써서, 산이 높아서 산봉우리에 항상 흰 구름을 감싸않고 있는 산이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높은 산봉우리중 에서 백운산이란 이름이 붙여진 산은 백두대간의 산줄기에 위치한 이곳

전북 장수군의 백운산(1,278.6m)을 비롯하여, 호남정맥의 맨 끝에 자리잡고 있는 전남 광양의 백운산(1,218.0m),

경기도 포천군에 있는 백운산(904.0m), 강원도 홍천군에 있는 백운산(895.0m) 등 30여 개가 넘는다.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산이 바로 전북 장수의 백두대간에 우뚝 솟구쳐 있는 백운산이다.

산의 이름이 말해주듯이 백운산은 하나같이 그 지역을 대표하는 산이며 항상 산봉우리를 휘어 감고 있는

아름다운 운무(雲霧)의 비경을 자랑하며, 주변의 자연경관이 뛰어나서 그 지역의 대표적인 산이라 할 수 있다.

정상에 올라서면 서쪽에 장안산과 괘관산, 북쪽에 깃대봉과 남덕유산, 남쪽으로 월경산, 봉화산 등이 조망되고, 노고단에서 천왕봉까지

45km에 이르는 지리산 연봉과 북덕유에서 남덕유까지 20여km가 이어지는 덕유연봉의 백두대간 줄기가 용트림하듯이 눈앞에서 춤을 춘다.

백운산 산행은 보통 대방마을을 출발해상련대와 끝봉을 거쳐서 상봉까지 간 다음 동릉을 타고가다 큰골로 내려서서 백운사로 하산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 대방마을 - 상련대 - 정상(약 2시간소요) - 백운사 - 대방마을(약 1시간 30분) 총 3시간 30분
○ 대방마을 - 묵게암 - 상련대 - 끝봉 - 중봉 - 정상(상봉) - 끝봉 - 상련대 - 백운사 - 용소 - 대방마을(11km)

○ 논개생가 - 무령고개 - 왼쪽길 - 능선 - 투구바위 - 능선 - 헬기장 - 갈대.산죽군락지 -정상 -

1,157봉 - 서하면 운곡리 - 양송정 - 국도 - 육십령고개(9km, 4시간30분 소요)
○ 횡단코스: 함양군백전면 백운리-신촌마을-백운암-상련대-정상-서북능-산죽군락-헬기장-투구바위-무령고개-논개생가-장계(12km, 5시간30분)

1) 대방마을에서 상련대 안내판이 크게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마을 안길 따라 동쪽으로 가다 북쪽 계곡길로 상련대를 거쳐 오르는 길이 있고,

상련대 입구에서 북동길로 백운사 경유 절고개로 오르는 길과 큰골로 오르는 두 길이 다시 갈라지는데 큰골길은 별로 이용하지 않는다.

2) 중재마을에서 중고개로 올라가 북동능선 따라 정상으로 오르는 길.

3) 원통재에서 북서 능선 따라 서래봉을 거쳐 오르는 길 등이 있다.

○ 함양 버스터미널에서 백운산 입구 대방마을까지는 07:40부터 19:40까지 하루 14회 군내버스가 운행한다.

※ 원통재를 넘어 다니는 버스가 없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