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지도 ( 흑룡봉, 회목봉, 상해봉, 광덕산 ) ( 경기 포천 )

댓글 0

MOUNTAIN MAP/ㅂ

2010. 4. 22.

 

포천 백운산  
백운산은 경기 포천군과 강원도 화천군의 도계를 이루면서 남쪽으로 벋은 한북정맥상에 크게 솟은 산이다  

박달봉과 강원도와 경계를 이루는 광덕산 등의 크고 작은 연봉들이 어우러져 고산중령을 있다.

기암괴석과 깊은 계곡에서 흐르는 옥수가 어우러저 취선대등 절경이 사계절 모두 독특한 비경과 흥룡사란 절이 있다.

백운산은 수려한 백운계곡으로 더욱 유명하다. 여름철이면 백운계곡에는 피서 인파가 모여든다.
산행깃점이 되기도 하는 광덕고개에서 우측은 백운산, 좌측은 광덕산으로 구분이 된다.

겨울철 설경이 뛰어나고 산세도 아기자기하여 찾는이가 많다. 겨울철 산행의 백미인 설경도 장관이다.

일동용암천에 들려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산행은 흥룡사에서 오를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일명 "캐러멜 고개"라 불리는 광덕고개 마루턱에서

시작한다. 이 이름은 한국전쟁 당시 험하고 구불구불한 이 고개를 넘는 미군 지프 운전병이 피로에 지쳐 졸때 상관이 운전병에게 캐러멜을

건네 주었다해 붙여진 별명이라 한다. 광덕고개에서 철계단을 올라  왼편 능선을 따라 오르면 평평한 억새 풀밭이 나온다.

완만한 경사길을 따라 쉬엄쉬엄 능선을 타고 오르면 백운산 정상이 바라다 보인다.

봉우리를 두어개 넘고 싸리나무가 있는 길을 지나 다시 두개의 봉우리를 훌쩍 넘고보면 정상에 다다른다.

북쪽으로 광덕산이, 남쪽으로는 국망봉이, 동쪽으로는 명지산과 화악산이 장수처럼 버티고 선 것이 뚜렷하게 보인다.

하산은 서쪽으로 뚫린 능선길을 따라간다.

오른쪽으로 흥룡봉을 바라보며 참나무, 소나무 숲을 지나면 곧 광덕고개와 백운계곡으로 갈라지는 길이 나온다.

흥룡사를 지나 주차장까지 내려오면 약4시간 정도 소요된다.

 

광덕고개 - 능선 정상에서   우측길 계단 - 능선 -   백운골 - 백운계곡 -   흥룡사 (8km, 4시간) 
백운동 - 주차장 - 흥룡사 - 백운계곡 - 남쪽능선 - 우산동굴 -   삼각봉 - 우산동굴 - 남서능선 - 흥룡사 - 주차장   (10km, 4시간 30분)
 흥룡사 - 약수터 - 금강폭포 - 백운폭포 - 선녀탕 - 금병안-    왼쪽계곡 - 능선 - 정상 - 백운골 - 흥룡사   (7km, 3시간)

 

 

 

 

1) 광덕고개에서 가게 사잇길을 거쳐 철계단에 올라 남쪽 능선 따라 오르는 길.

2) 백운교에서 흥룡사 앞 큰길을 다라 백운 1,2교를 건너 들어가는 길.

3) 흑룡봉은 옥류동천을 건너 흑룡봉 입구에서 세능선길을 따라 오르면 된다.

 

 

 

 

동서울터미널이나 상봉터미널에서 사창리행이나 다목리행 버스를 타고 도평리, 흥룡사 입구, 광덕고개에서 하차. 

상봉터미널에서 일동 경유 사창리행 버스(14회)를 타고 광덕고개 또는 백운정류소에서 내리면 된다.

수유리 시외버스정류소에서는 25~30분 간격으로 있는 버스를 타고 일동에 가서 사창리행 버스로 갈아타도 된다.
동서울터미널(20분간격)에서 1시간 30분, 상봉터미널(40분간격)에서는 2시간이 소요. 상봉 터미널 : 02 - 494 - 5638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