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생활/자동차&DIY

GT3565 2014. 1. 5. 12:30

안녕하십니까?
GT3565입니다.


이번 게시글은 5번째 프로젝션 램프 조립입니다.


이번 과정은 시행착오가 있었던 과정입니다. 그래서 추가 비용이 발생한 곳이기구도 하구요..


BXP 프로젝션 2WAY RLED 킷에 포함된 품목은 2.5인치 프로젝션 렌즈, 렌즈커버, 렌즈커버 내측용 써클아이(RLED) 79mm, 렌즈커버 외측용 써클아이(RLED) 115mm, RLED용 TPC버전 V3.0용 1SET로 구성됩니다.


이 킷에 포함된 렌즈커버의 지름은 120mm입니다.
그러나 레조의 반사경 크기는 프로젝션 램프가 위치한 곳의 주변의 최소 지름(차량 안쪽 방향)이 110mm입니다.
렌즈 커버를 가공하거나 반사경을 가공하여야 하지만..그럴수가 없었습니다.
반사경 가공을 못하는 이유는 다이과정 사진에도 설명하지만..
반사경을 이용한 초점 조절이 힘듭니다.


렌즈커버 가공을 못하는 이유는 부속품 외측용 써클아이 LED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이유는 써클아이 사이즈가 더 커서 들어갈수가 없지요..


그래서 BXP 프로젝션 킷을 구입한 사이트를 뒤지던중..
호환 되는 다른 악세사리를 발견하여 사이즈 확인을 해보니..
2.5인치용 애프터 부품 4가지 렌즈커버를 찾아냈습니다..


이건 애프터 부품으로 각각 모델및 사양을 소개 시켜 드리면..
E7 외측 지름 93mm* 내측 지름 64mm*높이 50mm - 내측, 외측 써클아이 장착 불가

A10 외측 지름 120mm* 내측 지름 60mm*높이 55mm - 킷에 포함된 렌즈 커버

E11 외측 지름 104mm* 내측 지름 60mm*높이 55mm - 킷이 포함된 내측 써클아이 장착 가능,
                                                외측 써클아이는 킷에 포함된 모듈은 사용하지 못하고 Thin 5mm CircleEYE (씬 써클아이) 95mm 1way만

                                                장착이 가능

A7 외측 지름 100mm(최소 87mm 위아래 잘라진 모양)* 내측 지름 60mm*높이 50mm - 킷이 포함된 내측 써클아이 장착 가능,
                                                외측 써클아이는 킷에 포함된 모듈은 사용하지 못하고
                                                Thin 5mm CircleEYE (씬 써클아이) 80mm 1way, SMD 5450 RGB 멀티컬러 Circle Eye 80mm,

                                                Black Special 5450 2YW 2Way Circle Eye 80mm가 장착 가능하나 커버 밖으로 빛이 새나가지 못하기 때

                                                문에 반사경 쪽으로 배치하여 반사광을 이용하여야 함

 

@@ 모두 RLED로 적용하고 싶을 시~

Thin 5mm CircleEYE 1WAY PCB에 RLED 2YW와 저항을 납땜하여 95mm, 90mm, 80mm 2way 써클아이 킷을 만드셔도 됩니다. 다만 납땜 할 것이 많아집니다. 95mm는 36개 90mm, 80mm는 30개 저항은 300옵 각각 12개, 10개씩 납땜하면 써클아이킷을 만드실수는 있습니다.


킷에 포함된 렌즈 커버를 빼고 3가지중 저는 E11모델을 사용하기로 하고
Black Special 5450 2YW 2Way Circle Eye 90mm 1SET씩 추가 구매하였습니다.


그러나 90mm써클아이는 E11 렌즈커버에 장착 불가 하여 반사경 방향으로 반사광 타입으로 이용하기로 결정하고
Thin 5mm CircleEYE (씬 써클아이) 95mm 1way를 추가 구매하였습니다.


90mm 써클아이를 반사광 타입으로 이용한다면 E7이나 A7 모델의 외측 써클아이 대신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시행착오를 통한 저의 경험이었구요..

 

여기서 잠깐 여러가지 용어들이 나오는데요..
잠깐 설명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1. LED 규격 중에 5450이나 3528숫자는 칩LED의 크기를 지칭하는 것이구요..5450이면 5.4*5.0mm를 뜻합니다.
2. 2WAY는 하나의 LED로 두가지 색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3. RLED는 Reverse LED의 약자로 정상극성으로 연결시와 역극성으로 연결시 1개의 LED에서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색상이 나오는 2컬러 LED입니다.
일반 2WAY LED는 -선과 +선이 두개를 연결해야 하지만..RLED는 두가닥만 연결하고 TPC를 이용해 2가지 색상을 구형하여 1WAY기판에 간편하게 2WAY로 개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4. CCFL은 Cold Cathode Fluorescent Lamp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냉음극형광등'라 합니다. 전통적인 형광램프의 원리를 기본합니다. 따라서 안정기가 있습니다.
5. TPC는 하나의 LED로 방향지시등과 미등, 브레이크등과 미등을 함께 사용할수 있게끔 해주는 모듈입니다. TSM이란 명칭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용어 정리를 해보았구요..

 

이제는 프로젝션 킷과 함께 적용되 옵션 사항들입니다.

첫번째는 2WAY 써클아이 적용입니다.
뭐 이미 프로젝션 킷에 포함된 기능입니다만..앞서 언급해드렸듯이..여기서 더 발전을 시켜..반사경에 반사광 방식으로 써클아이 킷을 적용함으로써..
미등이나 방향지시등 작동시 방향지시등 쪽 뿐만 아니라..프로젝션 내외측, 반사경 부분까지..미등과 방향지시등 작동시 빛을 발하게 됩니다.

다음 게시글의 전조등 조립 다이과정과 작동 영상에서 그 효과를 확인 하실수 있을겁니다.


두번째는 HID 벌브 적용입니다.
프로젝션 킷에 사용하는 벌브 규격은 H1타입입니다..
일반적으로 하향등과 상향등을 따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는 상향등으로 H1타입을 사용하는 경우와 하향등은 H7으로 프로젝션 타입을 많이 씁니다.
H1은 프로젝션 램프용으로는 H7보다는 광량이 떨어집니다.

BXP 프로젝션 킷에 H1을 사용하는 목적은 벌브의 크기가 작아서 여러 타입의 전조등에 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사용되어 지는 것으로 생각되구요..
그래서 오히려 레조의 H4보다 더 어두울수 있습니다..다만 프로젝션은 렌즈가 볼록렌즈이다 보니 빛을 모아주는 것이기 때문에..H4보다는 약간은 밟을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H1타입은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그 열로 인해 플라스틱 타입의 렌즈 하우징이 녹아서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HID 벌브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미 제 차량에는 HID가 장착되어 있고 여분의 H1벌브가 있는 관계로 벌브 교체만 하였습니다.


세번째는 데빌아이 적용입니다.
데빌아이 모듈은 2:1 3528 LED 빨간색 바가 남은게 있어..총 4발로 만들어 적용했습니다.

써클아이와 함께 프로젝션 타입 램프에서 가장 훌륭히 적용할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제까지는 시행착오에 따른 주의점과 기능상 특징에 대한 것을 알려드렸구요..

이제는 다이과정을 보시겠습니다..
상세한 과정은 사진상에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상 3번째 프로젝션 이식 게시글이었구요..

 

그럼~

 

마지막으로 이글은 여기 제 블로그와 레동에서만 보실수 있으며 저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복사및 퍼가기,출력, 링크는 절대 불허합니다.
이글과 같은 글을 다른 곳에서 보신다면 저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