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생활/자동차&DIY

GT3565 2014. 1. 26. 01:27

안녕하십니까?

GT3565입니다.

이번에는 지난해 13년 3월에 다이한 역시 레조의 대표적 하자인 리어 펜더 부식수리 다이입니다.

 

리어 펜더는 프런트 펜더와는 달리 휠하우스 안쪽에 철판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수리가 없이 겉만 퍼티나 실리콘, 우레탄 폼으로 메꾸고 도색을 한다고 앞으로 부식이 더이상 생기지 않는다 할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부식이 올라옵니다.
리어의 부식은 사이드 스템에서 스며든 수분이 리어 하우스 안쪽으로 이동해 생기는 부식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리어 펜더의 부식은 휠하우스의 실내쪽 격벽을 부식시키고 리어 펜더 겉면과 안쪽의 부식 속도를 가중 시킵니다.

 

또한 프런트펜더는 휠하우스 안쪽이 밀폐된 상태가 아니어서 수분이 많이 스며들지만 그만큼 수분이 빠져 나가서 안쪽 철판에 머무는 시간이 적습니다.
그러나 리어 펜더는 안쪽에 코킹 처리된 철판으로 밀폐된 상태이기 때문에 스며든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해 안쪽 철판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프런트보다는 펜더 부식이 잘일어납니다.

 

그래서 연식이 지나더라도 리어 펜더에 부식이 안생기는 차들은 리어 펜더 뒤쪽 습기가 빠져 나갈 덕트가 설치된 구조가 많습니다. 또한 안쪽 격벽을 밀폐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레조는 안쪽 격벽이 개방되어 있기는 하지만..안쪽 철판과 바깥쪽 철판 사이 뒤 범퍼 결합부위가 흡음재가 붙어있어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양이 적습니다.

 

암튼 차체의 구조상 문제로 인해 발생된 부식으로 인해..
스텝판넬을 수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리전 시작된 부식은 멈출줄 모르고 진행이 되어..
리어 펜더 부식 수리 다이를 하게되었습니다.

 

겉면만 수리 하는게 아니라 안쪽 철판까지 수리하는 것이 또다시 부식되는 것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부식에 강한 프런트 펜더를 짤라 수리를 하고, 아연도금페인트를 뿌려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수리하였습니다.

수리할 당시는 곧 외판 도색을 할 예정이어서 용접부위 정리 없이 아연도금 페인트만 뿌리고 투명테이프로 밀봉하고 다녔습니다.
그러나 접착력이 떨어져 테이프가 떨어진 후부터는 다시 테이프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테이프를 붙이지 않고 7개월 정도 지난 지금에도 절단면의 아연도금페인트가 덜 묻은 부분에서만 약간의 녹만 보일뿐 다른 곳은 전혀 녹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수리비 역시 도색을 제외한다면 중고 프런트 펜더 값 정도면 수리가 가능합니다.

저는 사고차에서 떼어낸 투카 프런트 펜더를 이용해 수리를 했기 때문에..비용은 아연도금페인트값 정도가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용접기 사용료로 안산 형님의 시합차에 쓸 신품 펜더를 스폰하였습니다.
안해줘도 되지만 최고령 오프로드 레이서를 후원하는 차원에서..

암튼 서론이 무지 길었네요..

 

간략한 다이과정 순서입니다.

1. 부식상태 확인
2. 부식제거 및 펜더 조각 자르기
3. 부식부분 용접하기
4. 면정리및 퍼티작업
5. 도색

역시 사진이 많아 스크롤 압박이 있는 관계로 3개의 글로 나누어 올리겠습니다.
일단은 도색이 들어가지 전이기 때문에 두개의 글을 먼저 읽으실겁니다.

 

이번 글은 1번과 2번 과정으로..

이 과정의 주의점은 첫째 수리에 사용할 철판은 중고 프런트 펜더를 사용하세요. 프런트 펜더는 앞서 말씀드린데로 오픈된 공간에 있기 때문에 부식처리가 잘된 철판입니다. 그리고 펜더모양 그대로 잘라서 사용할수 있어서 굳이 동그랗게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부식부위가 길어서 많이 짤라내지만 않는다면 안쪽 철판을 안접고 그대로 짤라서 바깥 조각과 턱 부분을 실리콘으로 접합시켜 밀폐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두번째 조각을 잘라낼때는 부식으로 잘라낸 부분보다 살짝 크게 잘라내세요. 나중에 도색시 퍼티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용접부위가 적어야하고..틈이 생기지 않아야 퍼티작업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안쪽의 경우 실리콘으로 덧댄부위를 하우스 안쪽에서 발라서 작업하기가 편하게 됩니다.

 

세번째 페인트나 하우스 안쪽의 언더코팅제를 잘 벗겨 내세요. 페인트나 언더코팅제를 잘 벗겨내야 용접하기 편하고 역시 밀폐성이 좋아집니다.

 

네번째 부식이 심하지 않는 이상 뒷범퍼 고정부분은 잘라내지 마세요. 용접을 한방만 지질수 있을 정도만 되더 라도 철판을 덧대서 모양을 만들수 있습니다.
잘라버리면 뒷범퍼 고정부위를 판금으로 만들기에 시간이 많이 들어가 힘듭니다.

 

주의사항은 이정도이구요..
나머지는 다이과정 사진을 보시면서 확인하시구요..

이제 1번과 2번 다이과정을 보시겠습니다.

 


이상 부식상태확인및 부식제거 다이과정이었구요..

안타깝게도 펜더 조각 자르는 사진은 없네요~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있는데..남아있는 사진이 보이지 않아 말로만 설명을 했습니다.

 

그럼 다음 게시글을 기대해 주시고 이번글은 이만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