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내(Gaenea)

아름 다운 고향 개내

22 2020년 08월

22

가장아름다운 우리말.자녀성공 비결 사춘기 대화법(강금주 지음)[정윤경 교수의 대화법 영상 첨부))

♥ 사춘기 대화법(강금주 지음) ♥ 사춘기 아이와의 대화, 이렇게 말해 보세요 "부모님이랑은 말이 안 통해요." 아이들은 사춘기에 접어들면 부모와의 대화를 거부하기 시작한다. 답답해진 부모가 먼저 아이에게 대화를 시도해 보지만 돌아오는 것은 짜증뿐. 도대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난감하기만 하다. 이에 대해 지은이는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편안하게 대화하고 싶다면 부모도 그에 관한 공부와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두 아이의 엄마로, 청소년ㆍ학부모 전문 상담사로 30년을 보낸 그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전하는 맞춤 처방전이라 할 만하다. 특히 사춘기의 자녀가 던지는 말에 담긴 심리와 부모의 대응 방법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북클라우드 펴냄ㆍ값 1만 ..

22 2020년 08월

22

22 2020년 08월

22

마음의 비타민 글[1]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화법 (영상글 첨부)

♥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화법 ♥ 독설가와의 대결에서 이기게 해주는 노하우! 아무리 고약한 독설가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화법』. 상대의 의견과 인격을 구분하지 못하고 폭언을 내뱉는 독설가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들에 대처하여 자신의 인격과 마음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는 ‘강압적 통제’와 독설가의 비판과 질책으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 현상을 파악하고, 독설가의 성향을 살펴보며 그들의 마음속에 숨겨진 상처와 잘못된 습관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독설가를 설득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내놓는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힘 10가지- 1. 자기 표현력 나를..

22 2020년 08월

22

마음의 비타민 글[2] [1日1善] 옆사람이 행복해야 내가 행복해진다!(영상글 첨부)

♥[1日1善] 옆사람이 행복해야 내가 행복해진다!♥ 일본에서 이미지 트레이닝 연구·지도의 개척자로 불리는 니시다 후미오의 [1日1善]은남을 기쁘게 하는 작은 실천을 통해 일상의 행복을 키워가는 지혜가 담긴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전에도 없는 '타희력’(他喜力)이라는 말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타희력이란 글자 그대로 남을 기쁘게 해주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타희력이란 남을 기쁘게 해주면 결국 그 행복이 부메랑처럼 되돌아온다는 놀라운 인생의 성공법칙입니다. -타희력이 만드는 놀라운 효과 5가지 첫째, 타희력은 사람을 움직인다 예를 들어 워킹교실을 운영하는 어느 유명한 전문가는 아무리 이상한 포즈로 걷는 사람에게도 줄곧 “자세가 아주 멋집니다”라고 칭찬함으로써 그 사람이 희망을 가지고 수업을받을 ..

22 2020년 08월

22

따뜻한 하루 베테랑일수록 가볍다 (20.08.22.토)

베테랑일수록 가볍다 이십 대 초반에 동아리 친구들과 지리산 종주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험한 산을 며칠에 걸쳐 종주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던 시절이었습니다. 합리적인 등반 채비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들뜬 나머지 이것저것 꾸러미만 늘렸습니다. 이틀째였을까요? 급경사인 등산로 앞에서 저를 비롯한 몇 명의 여학생은 그만 울음보를 터뜨리고 말았습니다. 체력은 이미 바닥났는데, 무거운 배낭마저 어깨를 짓누르니 설움이 북받쳤던 것입니다. 하지만 강단 있는 대부분의 여학생은 눈썹조차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남학생들의 도움으로 겨우 종주를 마칠 수 있었지만, 그 일은 제게 꽤 오랫동안 충격적인 일로 남았습니다. 명강사는 목소리를 높이지 않습니다. 여행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베테랑일수록 꾸러미가 간소하다는 여..

22 2020년 08월

22

고도원의 아침편지 건강한 자기애愛 (20.08.22.토)

눈을 뜨고 하늘을 봅니다. 하늘을 향해 솟구쳐 오르는 푸른 나무들, 숲에는 생명이 가득합니다. 매주 토요일엔 독자가 쓴 아침편지를 배달해드립니다 오늘은 이슬아님께서 보내주신 아침편지입니다 건강한 자기애愛 자신을 사랑하면 놀랄 만한 일들이 일어난다. 다른 사람도 그대를 사랑하게 된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다. 자기 자신조차 사랑하지 않는데 그 누가 그 골칫덩어리를 떠맡으려 하겠는가? - 오쇼 라즈니쉬의《사랑이란 무엇인가》중에서 - * 나 자신을 위해서 기상하고, 공기를 마시고, 몸을 늘려주거나 마사지하고 샤워를 하고 빨래를 개고, 바닥을 청소합니다. 오늘 입맛에 당기는 음식을 먹고 잠시 멍 때리고 멈추었다가, 옷을 다림질하고 거울을 보며 내 용모를 살핍니다. 나를 위해 하는 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