得意之秋 (득의지추)

일하는 보람과 삶의 가치를 찾아 "득의지추" 하시길 바랍니다.

28 2020년 05월

28

한의학, 의학정보 양치할 때 헛구역질 나오나요? 해결책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양치질할 때 헛구역질이 나와 불편한 경우가 있다. 이유가 뭘까? 우리 몸의 '구역 반사' 작용 때문이다. 혀 뒤쪽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위와 그 안쪽, 목젖 뒤쪽에 있는 인두에는 뇌와 연결된 '설인신경'이 분포한다. 이 신경이 칫솔 등에 의해 갑자기 자극받으면 반사적으로 인두가 수축하고 혀가 위로 올라가면서 구역 반응이 나타난다. 구역 반사는 목에 갑자기 이물질이 들어가 질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 몸이 유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헛구역질을 반복하면 위산이 입으로 올라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고,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될 위험도 있다. 양치 중 헛구역질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혀 안쪽을 닦을 때 칫솔을 갑자기 밀어 넣지 말고, 혀 앞쪽부터 살살 닦아 안..

27 2020년 05월

27

한의학, 의학정보 오미자 효능 과 부작용

오미자 효능 과 부작용 오미자(五味子)는 이름 그대로 5가지 맛을 지니고 있어서 오미(五味)자라고 부른다. 잘익은 오미자 껍질은 단맛이 나고, 열매의 과육은 신맛, 씨는 맵고 쓰고 짠맛이 동시에 나타난다.오미자의 학명은 Schisandra chinensis (Turcz.) Baill이고 키높이는 6~9m에 달한다.오미자는 한약재로 주로 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식용으로도 널리 알려지고 있다. 오미자 특징 오미자는 해발 200~1,600m에 걸쳐 분포하며 지리산,속리산, 태백산에서 많이 자라는 덩굴성 낙엽 활엽수이다. 꽃은약간 붉은빛이 도는 황백색이며 지름이 약 1.5㎝ 정도 된다. 오미자 열매는 신맛이 강하고 8~9월에는 붉은색으로 익으며 길이는 0.6~1.2㎝이고 여러 개가 포도송이 모양으로 밑으로 처져 ..

26 2020년 05월

26

한의학, 의학정보 천연 관절염 치료제 벗나무 천연 염색제 버찌

🍎천연 관절염 치료제 벗나무 천연 염색제 버찌🍎 . 🌲 효능 🌲 진짜 발모제요, 염색제인데요. 천연건강식품으로 손색이 없고 천식, 가래, 시력저하에 좋은 최고의 약재이기도 합니다.버찌에는 사과산과 포도당, 안토시아닌 등이 고루 함유가 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시력을 보호하며 발모,염색 효과가 있고 퇴행성관절염에 특효한 약성이 있습니다. . 잼이나 효소를 담글 수도 있고 술로 담가서 복용을 할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사실을 망각하고 계신 것 같아요.특히 퇴행성관절염은 일반적 으로 관절진통제인 비스테로이성 소염제를 처방하여 통증만 가라 앉히는 항생제에 불과할 뿐이지만 버찌는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기능을 되살리는 역활을 합니다. 천연 관절염 소염제요, 치료제 이지요. 버찌만 성실히 복용만 해도 퇴행성관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