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낙엽군자 2020. 9. 9. 13:36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인월세수!묘월세수! 유월세수!

 

2020. 7. 28. 18:10

이웃추가

 

♡♡ㅡ정역 용담계사도와 12지지 방위도!

최근에 여러 밴드나 타 단체에서 장기준 선생의 용담도는 유월세수라 하였으니 잘못된 것이다

선천은 인월세수요 후천은 묘월세수다

하면서

자기가 어떤 원리인지 모른다고 장기준 선생이 그리신 게 아니다

장기준이 아니라 장기동이다 순천도의 월학선사의 작품이다 순천도는 정역공부를 안한다 등등등 서울도 안 가본 자들이 서울얘기 하는 격입니다

순천도 현무경의 장기준의 도수이자 사명은 용담과 현무경의 도마다 12지지 이름과 전체적이고 대략적인 부의 해석입니다

상제님이 기유 정월 1일 사시에 현무경을 쓰시면서 정읍에 책 한 권을 두었으니 이책이 나오는 날 천하사를 알리라 하셨는데 현무경은 개벽시대 의통성업 병겁상황 시 신명을 부리는 기문둔갑의 조화를 부리는 책이라 진주천자 대두목과 그를 따르는 참 일꾼들에 의해서 만 완벽한 법이 나오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 단체에서 해석을 한다는 것은 괜한 설레발치기입니다

현무경의 12지지 마다 응하는 신명과 인물들이 있읍니다

그렇게만 아시고 차후에 우리 범증산도가에서 때가 무르익으면 나옵니다

오늘은 세수문제 만 얘기하겠읍니다!

ㅡ선천 낙서의 삼원운동은 자오묘유가 4정위 동서남북에 있으므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운동입니다

자가 정북 11월이니 (자축인)운동의 마지막 (인)이 세수가 되어 정월이 됩니다

ㅡ후천 정역의 오원운동은 23,5도 기울은 지축이 바로서 진술축미가 4정위 동서남북이 되어

((해자(축)인묘)) (진)동방에 정위 ((사오(미)신유)) (술) 서방에 정위

((해자(축)인묘)) 오원운동에선 (축)이 (정북)이 되므로 (해자축인묘) 오원운동의 마지막인 (묘)가

세수가 되어 정월이 됩니다

(여기 까지는 잘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른 분보다 다르게 가장 쉽게 설명한 것입니다

아마 다른 사람들은 정역 구절 들먹이면서 어렵게 설명할 것입니다)

ㅡ우리가 알기론 문왕팔괘에서 정역으로 오는 것은 지축과 인사의 변화로 얘기하면서 천지 상하의 개념이 바뀌어 괘를 지구가 상의 개념으로 그리고 지축은 23도 5분의 변화로만 보았읍니다

그러면서 2ᆞ7화가 중궁으로 단순히 들어가서 금화교역의 상을 표시하였는데 정역을 어느 정도 공부해 보면 괘는 완벽한데 수리상 약간의 부족함을 느낍니다

장기준 선생의 위대함은 여기서 생각을 혁신하여 새롭게 낙서와 정역의 수리를 봄으로서 낙서의 438ᆞ951ᆞ276의 수를 11성도 11귀체로 바꾸어 기존의 정역팔괘의 수리를 바꾼 것인데 이렇게 하고 나니 낙서에선 15수 마방진으로 세수의 합 15로 잠복하여 보이지 않던 10수가 드러나 북방 (건)으로 드러나서 하느님의 지상강림이 괘상으로 완벽히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나 대신 낙서의 북방 1수가 정역의 중궁으로 들어가 숨게 됩니다

즉 정역의 중궁 2ᆞ7화 2천 7지의 개념이 남과 동남으로 드러나고 중궁에 1ᆞ6수가 위치합니다

장기준 선생은 중궁 1수+6수는 7화이니 서방 정토로 가는 서쪽 노을 자하도라 이름 붙이고 1ᆞ6수를 대해ᆞ큰 바다로 보아 용담(임자 1수 용둔)이라 한 것으로 자하도 해중문입니다

ㅡ위의 용담도를 보면 천간 갑을 병정 무기 경신 임계는 선천 방위처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시계방향)으로 같습니다

여기서 한번 더 장기준 선생의 위대함을 후학은 진실로 느낍니다

용담계사도 에서 선천의 북방 (자)가 남ㆍ서 로 옮겨 그 곳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자축인묘진사 오미신유술해)가 돌아갑니다

이에 따라 정북에 ( 사) 정남에 (해) 정동에 (신) 정서에 (인) 이 배정됩니다 정동 정서에 신과 인이 들어서면서 태모님의 해중문이 인신사해로 열립니다?(태모님의 이 구절은 용담으로만 이해된다 디른 논리론 설명 안된다)

이 것이 영평비결의 신명무궁 원체춘수 등양명 입니다!

이 용담도 북방에 계사가 있으므로 용담계사도라 하는데 이 괘상 용담계사도는 정역의 지축정립을 뛰어 넘어 지구의 (남과 북)이 (바뀜)을 나타내고 있읍니다

저는 이를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지축 정립만이 아니라 (천지의 방위)가 완전히 (뒤 바뀜)을 상으로 나타낸다고 보는 것입니다

용담에서 후천 역수를 366으로 보는 것은 이러한

(방위역전)으로 우주 봄철 역수인 366이 후천 360도 정원운동에 변화의 6수가 이미 내재되어 있다고 봅니다(선ᆞ후천의 지축변화는 이해하나 후천변화는 알 수 없기에)

ㅡ정역의 후천 세수는 (묘월)인데

용담계사도의 방위변화로 보면(묘)가 (서북)으로 들어가는데 서북이 봄이나 정월이 될 수 없으므로 인신사해 운동에서 (묘)의 대대가 (유) 이니 용담에서는

(동남)의 (유월 )세수라 한 것이고 후천은 사시장춘

36궁 도시춘이라 하니 (유월세수)라 하여도 무방할 것입니다

♡ㅡ지금까지 장기준 사후 순천도에선 내분이 일어나 정역이나 용담연구는 뒷전이고 얼토 당토 얗은 개벽 시점놀이에 매달려 대권 놀음 두목놀음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 못하니 지리 멸렬하고 종국엔 스승도 부정하고 이현령 비현령 이상한 해석이 등장하는 것입니다

용담계사도는 위의 그림이 진법입니다

다른 괘상은 상상할 수 없고 역학적으로 맞질 않읍니다

최근엔 오성산 도장에서 태모님 말씀 한 구절을 가지고 용담이 허구다

유월세수가 맞니 안맞니 하는 것은 자기가 모른다고 진리가 없는 것이 아니요 자기가 찾지 못한다고 참 주인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참 가소로운 얘기입니다

ㅡ천지공사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공사내용을 모르니 중복도정 30년 신앙한 자의 입에서 용ㅂ단 현 모가 공사 해석 도수 해석의 달인이라는 헛소리를 하고 대학교수라는 작자도 넘어가는 것입니다

한 두가지 기발한 얘기를 들으면 귀가 돌아가니

참으로 서글프고 답답합니다

♡저희 밴드글 정독해 주시길 기원합니다

 

 

 

종통 진주도수 *1954 갑오생 안경전이 매듭짓는 말복지도자 인물이 아니고 과도기 중복지도자인 천지공사 이유 http://blog.daum.net/cheramia/15691200

증산 상제님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초,중,말복 3살림 연원비밀

 

종통1.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3&admin=

 

종통2. 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4&categoryId=0®dt=20161016125706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안씨 추원재 천지수기공사&안씨 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3살림 연원비밀

http://blog.daum.net/cheramia/15691357

 

종통宗統. <선도신정경(정영규)>*-천지대사가 6월 7월 8월, 나는 바닥에 일1 붙은 줄 알고 빼느니라.-

http://blog.daum.net/cheramia/15691071

 

종통宗統. 대순진리회, 증산도 및 범 증산계 40년 신앙 도반 동료들에게 진심을 다해 드리는 글.By 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592

종통宗統.종통문제의 노른자 핵심, 핵심 중의 핵심- 진주 가구판 15진주 노름 판에 대한 최종정리 By혜광 대선사

http://blog.daum.net/cheramia/15691589

 

<초중복운수의 본부 근무자와의 진리전쟁에서> 보낸 카톡글 중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By 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653

  • 이곳에 들른 과객들에게. 이것 하나만 건지고 가시오. 나가면 깜부기요 들어서면 만복동이라.건존 천지공사 9년, 곤존 신정공사 10년 도합 건존곤존 음양합덕공사 19년의 최종 결론은 낙종물(태을교, 선도교)-이종물(보천교)-추수 세살림 문왕사명자 인사문제라는 것. 이 카드가 펼쳐지는 원리가 선천운수 궁팔십달팔십한 강태공이 문왕 만나 달팔십했듯, 추수종통의 만날 사람 만나는 문왕 추수사명자 만나는 것. 문왕사명자 도안의 초중말복의 내피 속살 카드 소위 히든카드는 사마중달이며 세살림 전개는 사마중달-사마사-사마소로 전개된다는 것이며, 문왕사명자인 사마중달의 정체는 살아생전 드러나지 않아 '지금운수는 동지한식백오제'에 열리는 사오미개명장에 진법이 열려 세살림 전체 얼개 인사문제가 드러나 문왕 사명자가 초복살림을 여는 사마중달이며 중복도정 책임자 안경전 전 종정이 사마사사명자라는 것. 사마중달 3부자이자 문왕사명자 3부자가 초중말복 추수사명을 매듭짓는 삼련불성(三聯佛成)이 삼불산(三佛山), '삼련불성(三聯佛成) 되게 되면 천하만사 아련마는 어느 누가 알쏘냐.(도전11:309:8)' 문왕사명자 선화등천이후 혼란에 편승해 상제님 진리세계에 마지막 자작사당의 난법이 판치니 현무지도 그 중의 하나라는 것. 선천 말 마지막 운수놀음에 척신발동에 넘어가지말고 마지막으로 부디 인연법줄 잘 잡아 만복동이 되시오들.
    •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2, 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2)- 慧光 大仙師

blog.daum.net/cheramia/15691797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2, 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2)- 慧光 大��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

blog.daum.net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1>-By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685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1>-By慧光 大仙師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통합경전>다�

blog.daum

 
 
 

카테고리 없음

낙엽군자 2020. 9. 9. 13:21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汎증산 도가 | 밴드

동지한식백오제 문왕추수도수 도안 초중말복 세살림 & 수지지어사마소. 범증산계 통합경전 윷판 말복 도수 모임 증산도가는 말복도정의 과도기 임시이름입니다. 대순, 증산도,태극도, 대진성주

band.us

공동리더

금강

2020년 9월 8일 오후 10:01

♡ 동곡비서 10편!
출처 : chungkang5.. | 블로그
https://m.blog.naver.com/chungkang5/222084064388

♡ 동곡비서 10편!♡♡♡ 범증산도가 (말복 추수모임)​♡♡동곡비서 (銅谷秘書)-10<82> 하루는 여러 종도들에게 명하...blog.naver.com

 

 

 

 

안원전德在於道 化在於德

덕석자래의 덕석은 멍석
자래의 사전적 의미는
1.쌍으로 된 생선의 알주머니.
2.쌍으로 된 생선의 알주머니를 세는 단위.

의학적 병리 용례
어린애의 배에 자래가 생겨 거품똥을 쌀 때의 민간요법
항목 IDGC04206200한자-民間療法영어의미역Treatment for a Child Who Has Diarrhea with Bubbles분야생활·민속/민속유형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지역부산광역시 금정구 두구동|금성동|기장군집필자황경숙

[상세정보]

[정의]

부산광역시 금정구 두구동, 금성동 산성 마을, 기장군 등지에서 아이의 배에 자래가 생겨 거품똥을 살 때 행하는 민간요법.

[내용]

민간요법에서 자래는 아이가 태어날 때 마신 양수가 뱃속에 남아 기생해 있는 것을 말한다. 자래가 뱃속에 남아 있으면 헛배가 불러 자주 배앓이를 한다고 한다. 부산광역시 금정구 두구동에서는 침으로 자래를 따고 일주일간 김치 국물과 간장만 먹이거나, 자래를 딴 자리와 코 밑에 식초를 바른다. 금정구 금성동 산성 마을에서는 아이의 엄지손톱 밑을 바늘로 딴다. 기장군에서는 자라를 고아 먹이거나 아주 오래된 묘 복판에 난 소나무 끝을 끊어 와서 배꼽 길이로 잘라 구들에 묻어 놓는다.
ㅡㅡㅡㅡㅡㅡ
사나운 물결을 너울이라 함.
나울은 노울의 경상도 방언.
1.예전에 여자들이 얼굴을 가리기 위하여 머리에 쓰던 물건. 검은빛의 얇은 깁으로 만듦. 개두.
"∼을 벗다"
2.
⇒면사포.

너울
전북 지역 세습무가 의례 시 사용하는 천으로 ‘명주수건’이라고도 한다. 너울은 세습무가 손에 들고 사용하는 지물로서, 거의 전거리에서 사용된다. 이것은 단순히 손에 들려 있지만,한국민속신앙사전
너울
조선시대 상류층 여성이 외출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해 사용한 폐면용蔽面用 쓰개.


너울 : (1)예전에, 여자들이 나들이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하여 얇은 검정 비단으로 만들어 쓰던 물건. (2)뜨거운 볕을 쬐어 시들어 늘어진 풀이나 나뭇잎. (3)‘겉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면사포’의 방언 (5)속이나 내용의 좋지 않은 것을 가리기 위한 거짓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바다의 크고 사나운 물결. (7)‘너울거리다’의 어근. (8)‘덩굴’의 방언 (9)‘여울’의 방언 (10)‘넌출’의 방언
ㅡㅡㅡㅡ
너울용례
• 너울가지 : (1)남과 잘 사귀는 솜씨. 붙임성이나 포용성 따위를 이른다.

• 너울거리 : (1)택견에서, 상대편의 오른발 후려 치기 공격을 왼 무릎을 들어 올려 막고 뒤로 회피하는 동작. 좌우 동작을 번갈아 가면서 연습한다.

• 너울거리다 : (1)물결이나 늘어진 천, 나뭇잎 따위가 부드럽고 느릿하게 자꾸 굽이져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팔이나 날개 따위를 활짝 펴고 위아래로 부드럽게 자꾸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 너울너울 : (1)물결이나 늘어진 천, 나뭇잎 따위가 부드럽고 느릿하게 굽이져 자꾸 움직이는 모양. (2)팔이나 날개 따위를 활짝 펴고 자꾸 위아래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모양.

• 너울너울하다 : (1)물결이나 늘어진 천, 나뭇잎 따위가 부드럽고 느릿하게 굽이져 자꾸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팔이나 날개 따위를 활짝 펴고 자꾸 위아래로 부드럽게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 너울대다 : (1)물결이나 늘어진 천, 나뭇잎 따위가 부드럽고 느릿하게 자꾸 굽이져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팔이나 날개 따위를 활짝 펴고 위아래로 부드럽게 자꾸 움직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 너울베 : (1)띠를 꼬아 만든 바로, 물건을 묶거나 질 때 사용한다

• 너울 쓴 거지 : (1)배가 몹시 고파서 체면을 차릴 수 없게 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너울을 쓰다 : (1)속이나 진짜 내용은 그렇지 않으면서 그럴듯하게 좋은 명색을 내걸다.

• 너울지다 : (1)멀리 보이는 바다의 물결 따위가 거칠게 넘실거리다. (2)어떤 표정 따위가 강하게 나타나다.

• 너울질 : (1)양주 별산대놀이에서, 날아 보려고 노력하는 시늉을 하는 춤사위.

• 너울짜리 : (1)너울을 쓴 사람이라는 뜻으로, 양반의 부녀를 낮잡아 이르는 말.

• 너울쩍거리다 : (1)가벼운 것이 부드럽고 느릿하게 흐느적거리다.

• 너울쩍너울쩍 : (1)가벼운 것이 느릿하고 부드럽게 흐느적거리는 모양.

• 너울쩍너울쩍하다 : (1)가벼운 것이 느릿하고 부드럽게 흐느적거리다.

• 너울쩍대다 : (1)가벼운 것이 부드럽고 느릿하게 흐느적대다.

• 너울춤 : (1)흥에 겨워 팔다리를 내저으며 추는 춤.

• 너울 현상 : (1)바람과 상관없이 파장이 길고 사나운 물결이 일어나는 현상.
ㅡㅡㅡㅡㅡㅡ
너울


조선시대 상류층 여성이 외출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해 사용한 폐면용蔽面用 쓰개.

내용

조선 전기에는 입모笠帽·개두蓋頭·라화립羅火笠· 여립모女笠帽·흑라모黑羅帽·면사面紗·라화羅火·화금입자畫金笠子 등의 명칭이 보이며, ‘너울[羅兀]’이라는 명칭은 17세기 『지봉유설芝峯類說』에서 처음 확인된다. 그러나 역대 『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에 영조 대 이전에는 여화汝火로, 이후에는 너울로 표기된 것으로 보아 너울의 명칭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18세기 이후로 볼 수 있다. 너울에 관하여 중종 대에 ‘얼굴을 가리는 물건’이라 가리킨 기록이 있어 폐면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태종 대에 “주부主婦와 종비從婢의 모두 흑라모와 백초군을 사용하니 …… 대소부녀와 종비의 입모는 저포苧布만 쓰고, 라羅·초綃는 사용하지 못하게 하며, 그 모첨帽襜의 장단도 주부의 입모와 같지 아니하게 …… ”(태종실록 권17 태종 9년 3월)라 하여 신분에 따라 재료와 길이에 차등을 두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국장 때는 왕비 및 내외명부가 상복喪服에 착용하는 너울을 개두라 칭하여 용도에 따라 다른 명칭이 사용되었다. 개두는 『국조속오례의서례國朝續五禮儀序例』에서 “청죽으로 립[帽臺]을 만드는데, 위는 뾰족하고 아래는 넓게, 안은 흰 명주로 싼다. 초세생포稍細生布 12척을 6폭에서 다시 12폭으로 한쪽은 넓게, 한쪽은 좁게 재단하여 좁은 쪽을 위로 두고 봉縫해서 너울 틀[帽]에 씌운다. 또 3척으로 3장의 꽃잎형[花葉形]을 만들어 모정帽頂을 붙인다. 속칭 여립모女笠帽이다.”라고 하여 그 형태와 제작 방법이 너울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례편람四禮便覽』의 상복용 개두를 “요즘의 너울에 그 뜻이 남아 있다.”라고 하여 역시 너울과 같은 것임을 설명하고 있다.
『가례도감의궤』에 실린 너울과 관련된 기록에 따르면, 조선 후기 왕비·세자빈은 자적라紫的羅·자적초紫的綃 6~8척이 사용된 자색 겹너울, 시녀·유모·기행나인은 조라皀羅·아청항라鴉靑亢羅·흑주黑紬·조주皀紬·모라冒羅 12척이 사용된 흑색 홑너울을 사용하였다. 이와 함께 영자纓子(끈)와 매듭에 대한 내용도 있다. 너울 립에 대해 『상방정례尙方定例』에 왕비는 자초립紫綃笠, 빈궁·숙의·옹주·기비는 금도다익진주장립金都多益眞珠粧笠·청초립靑綃笠, 상궁·나인은 청상립靑箱笠의 기록과 재료의 대한 내용이 확인된다. 너울을 착용한 모습은 『가례도감의궤』의 반차도에서 확인되는데, 주로 말을 탈 때 착용하나 헌종 대 『가례도감의궤』 반차도에 가마[籃輿] 탄 모습에도 너울을 착용한 모습이 처음 확인된다. 출토유물 네 건에 모두 홑 라羅가 사용되었다. 사다리꼴 모양의 옷감을 5~6장 재단하여, 어슨올과 곧은올을 겹쳐 홈질하고, 모정에 꽃 모양의 조각과 원형 조각을 올려 고정한다. 너울의 안쪽에는 끈을 끼운 단이 있는데, 이는 립 둘레에 너울을 고정하는 장치이다. 너울의 아랫변은 시접 처리 없이 그대로 두었다. 그 외 직사각형의 긴 끈과 매듭이 함께 출토된 경우도 있는데, 긴 끈은 유청柳靑색의 넓은 끈 장식을 칭하는 영자纓子, 수음垂音, 매듭은 대홍진사大紅眞絲, 목홍사木紅絲의 기록이 있다.

특징 및 의의

너울은 조선시대 상류층 여성이 얼굴을 가리기 위에 머리에 쓰고 어깨 너머까지 길게 드리우는 것으로 라, 초와 같은 성근 직물을 사용하여 너울을 쓴 사람만 밖을 볼 수 있도록 만든 폐면용 쓰개이다. 조선 전기에는 상류층 여성의 너울 착용과 관련된 내용이 종종 확인되나 후기에는 주로 왕실 행사의 의궤 기록에만 등장한다.

참고문헌

嘉禮都監儀軌, 國朝續五禮儀, 朝鮮王朝實錄, 四禮便覽, 芝峰類說, 여성 쓰개의 역사(홍나영, 학연문화사, 1995), 인천 석남동 회곽묘 출토복식(인천광역시립박물관, 2005), 파평윤씨 모자 미라 종합 연구 논문집(고려대학교박물관, 2003).
이하 너울 사진 참고
전모 (쓰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https://ko.m.wikipedia.org/wiki/%EC%A0%84%EB%AA%A8_(%EC%93%B0%EA%B0%9C)#/media/%ED%8C%8C%EC%9D%BC:KOCIS_Korea_Hanbok-AoDai_FashionShow_57_(9766196921).jpg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mo2296&logNo=220068187469&proxyReferer=http:%2F%2Fwww.google.com%2F


https://images.app.goo.gl/nEiJnmCWR6NKvxZ

 
 
 

카테고리 없음

낙엽군자 2020. 9. 9. 13:07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공동리더

금강

2020년 9월 8일 오후 9:52

 

汎증산 도가 | 밴드

동지한식백오제 문왕추수도수 도안 초중말복 세살림 & 수지지어사마소. 범증산계 통합경전 윷판 말복 도수 모임 증산도가는 말복도정의 과도기 임시이름입니다. 대순, 증산도,태극도, 대진성주

band.us

♡삼룡도수와 길화개길실 흉화개흉실공사에 대한 이해 !
출처 : chungkang5.. | 블로그
https://m.blog.naver.com/chungkang5/222084055542

♡삼룡도수와 길화개길실 흉화개흉실공사에 대한 이해 !♡♡[대전 4- 129] 기유년 설날 경석의 집에서 현무경(玄武經)을 쓰시어 흰병에 물을 담은 뒤에 양지에 글...blog.naver.com

댓글

공동리더금강

연화심님의 질의에 대한 답은 간결히 할수없는 내용이나 해답은 제가 내내 쓴 글중에 모두 들어 있읍니다.먼저 공부하는 성의를 보이세요 밴드나 제 개인 블로그 글 3개월치라도 읽어보세요
한국인님의 답글은 위에 있읍니다

15시간 전 표정짓기

표정짓기

답글쓰기

댓글 수정

댓글

리더

안원전德在於道 化在於德

http://m.blog.daum.net/cheramia/15690588

현무경 공사의 진실4~~ 결론현무경 공사의 진실4~~ 결론 글쓴이 : 향수 계축(癸丑)년(1913) 9월 19일에 후일 현무경파-순천도를 개창하고 김 일부 성사의 정역을 용담팔괘로 완성시킨 장 기준이 차 경석(車京石)을 찾아옵니다. 1..blog.daum.net

 

리더

안원전德在於道 化在於德

성포 고민환의 전신 병신생 이율곡의 흑룡도수와 말과 용 임무교대 공사는? 원제춘수등양명은? 天長地久 申命無窮은?
3대혈대 신앙자인가? 3련불성 세살림으로 안씨추원재 안내성 일등방문 가문인가? 조화는 북방 현무 壬1수가 드는 용이 조화를 부린다.나는 임일수를 뽑아드노라.ㅡ임진

 

 

종통 진주도수 *1954 갑오생 안경전이 매듭짓는 말복지도자 인물이 아니고 과도기 중복지도자인 천지공사 이유 http://blog.daum.net/cheramia/15691200

증산 상제님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초,중,말복 3살림 연원비밀

 

종통1.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3&admin=

 

종통2. 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4&categoryId=0®dt=20161016125706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안씨 추원재 천지수기공사&안씨 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3살림 연원비밀

http://blog.daum.net/cheramia/15691357

 

종통宗統. <선도신정경(정영규)>*-천지대사가 6월 7월 8월, 나는 바닥에 일1 붙은 줄 알고 빼느니라.-

http://blog.daum.net/cheramia/15691071

 

종통宗統. 대순진리회, 증산도 및 범 증산계 40년 신앙 도반 동료들에게 진심을 다해 드리는 글.By 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592

종통宗統.종통문제의 노른자 핵심, 핵심 중의 핵심- 진주 가구판 15진주 노름 판에 대한 최종정리 By혜광 대선사

http://blog.daum.net/cheramia/15691589

 

<초중복운수의 본부 근무자와의 진리전쟁에서> 보낸 카톡글 중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By 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653

  • 이곳에 들른 과객들에게. 이것 하나만 건지고 가시오. 나가면 깜부기요 들어서면 만복동이라.건존 천지공사 9년, 곤존 신정공사 10년 도합 건존곤존 음양합덕공사 19년의 최종 결론은 낙종물(태을교, 선도교)-이종물(보천교)-추수 세살림 문왕사명자 인사문제라는 것. 이 카드가 펼쳐지는 원리가 선천운수 궁팔십달팔십한 강태공이 문왕 만나 달팔십했듯, 추수종통의 만날 사람 만나는 문왕 추수사명자 만나는 것. 문왕사명자 도안의 초중말복의 내피 속살 카드 소위 히든카드는 사마중달이며 세살림 전개는 사마중달-사마사-사마소로 전개된다는 것이며, 문왕사명자인 사마중달의 정체는 살아생전 드러나지 않아 '지금운수는 동지한식백오제'에 열리는 사오미개명장에 진법이 열려 세살림 전체 얼개 인사문제가 드러나 문왕 사명자가 초복살림을 여는 사마중달이며 중복도정 책임자 안경전 전 종정이 사마사사명자라는 것. 사마중달 3부자이자 문왕사명자 3부자가 초중말복 추수사명을 매듭짓는 삼련불성(三聯佛成)이 삼불산(三佛山), '삼련불성(三聯佛成) 되게 되면 천하만사 아련마는 어느 누가 알쏘냐.(도전11:309:8)' 문왕사명자 선화등천이후 혼란에 편승해 상제님 진리세계에 마지막 자작사당의 난법이 판치니 현무지도 그 중의 하나라는 것. 선천 말 마지막 운수놀음에 척신발동에 넘어가지말고 마지막으로 부디 인연법줄 잘 잡아 만복동이 되시오들.
    •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2, 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2)- 慧光 大仙師

blog.daum.net/cheramia/15691797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2, 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2)- 慧光 大��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

blog.daum.net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1>-By慧光 大仙師

http://blog.daum.net/cheramia/15691685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1>-By慧光 大仙師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통합경전>다�

blog.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