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좋은 날

사람의 마음을 알지 못하면 온세상이 두려운 곳이되고 세상물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일생이 꿈속이 된다. 不近人情 擧世皆畏途 불근인정 거세개외도 不察物情 一生俱夢境 불찰물정 일생구몽경

01 2020년 04월

01

한문고전 논어 四箴(네가지 명심해야 할 것)

顏淵篇 第十二 四箴 부분 其視箴曰: 心兮本虛,應物無跡。마음이란 본시 비어 있는 것이니 외부 사물에 반응하면서도 흔적은 없는 것이다 操之有要,視為之則。이것을 잡는 것도 구하는 바가 있으니 보는 것이 법칙이 된다.(예 다운 것을 보는 것이 법칙이다) 蔽交於前,其中則遷。닫혀서 앞을 가려 바른 것을 보지 못하게 엇갈리면 그 마음에도 곧 옮겨진다. 制之於外,以安其內。밖을 제지하여 안을 편안하게 하라 克己復禮,久而誠矣。나를 이기도 예로 돌아가면 오랫동안 성실해질 것이다. 其聽箴曰: 人有秉彝,本乎天性。사람은 꼭 지켜야할 떳떳함이 있어야 하니 그것은 천성에 본을 두는 것이다. 知誘物化,遂亡其正。사람의 지각이 사물에 유혹되어 그 올바름을 잃게 되는 것이다. 卓彼先覺,知止有定。탁월한 저 선각자들은 그칠 줄 알아서 편안함이..

댓글 한문고전 2020. 4. 1.

30 2020년 03월

30

30 2020년 03월

30

30 2020년 03월

30

23 2020년 03월

23

기타산행및여행 사철가 가사

사철가 가사 이산 저산 꽃이 피니 분명코 봄 이로 구나 봄은 찾어 왔건마는 세상사 쓸쓸 하드라 나도 어제 청춘일러니 오 날 백발한심하구나 내 청춘도 날 버리고 속절없이 가버렸으니 왔다 갈 줄 아는 봄을 반겨 헌들 쓸때가 있나 봄아왔다가 갈려거든 가거라 니가 가도 여름이 되면 녹음방초승하시라 옛부터 일러있고 여름이가고 가을이 돌아오면 寒露朔風 요란해도 제 절개를 굽히지않는 黃菊丹楓도 어떠헌고 가을이 가고 겨울이 돌아오면 落木寒天 찬바람에 백설만 펄펄휘날리어 으으은세계 되고보면은 월백 설백 천지백허니 모두가 백발의 벗이로구나 무정 세월은 덧없이 흘러가고 이 내 청춘도 아차 한번 늙어지면 다시 청춘은 어려워라 어화 세상 벗님네들! 이네한말 들어보소 인생이 모두가 백년을 산다고해도 병든 날과 잠든 날 걱정 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