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채널만호 2016. 10. 16. 17:20

안녕하세요.

어떤 농촌 한농가의 사례입니다만 논6마디와(1200평) 밭몇마디를 소유한 빈농이 있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그정도의 농사로는 큰소득을 내기에는 힘들었기에, 농한기나 농사짓다 틈틈이 짬나는 때을 이용해, 동네 주변의 큰노지나 농장을 소유한 부농의 일손을 종종 도와주어 농사소득 이상의 돈을 벌어 생계를 이어나갔습니다.
대부분의 빈농이 그리했으며, 지금도 그리하는데, 세월이 갈수록 삶의 강도는 점점 더 심해지고있다합니다.
해가 지나감에 따라 물가는 올라가는데, 쌀값부터 시작해 상당수의 농산물 가격도 정체 상태인지라,
100마디(2만평)이상인 부농들도 농사를 포기하고 도시로 떠나거나, 혹은 상대적으로 수익이나는 작물로하여 종종 일손을 구하는 형태에서 벋어나 어쩌다 일손을 쓰고 최대한 가족단위로하여 인건비를 절감하면서 농촌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요즘에는 빈농이든 부농(농촌부자)이든 예전보다 노동강도.삶의 강도가 더 팍팍해진 현실입니다.
어떤 부농은 리스크를 줄이고자 땅을 놀리는 한이 있더라도 상대적으로 수익이나는 작물로하여 가족단위로만으로도 가능케 농사규모를 축소하여, 적당히 벌고 적당히 쓰는 농가도 있다합니다.

 

위 빈농의 경우 오래전에 논6마디에 비료와 농약을 적게쓰는 놀부농법으로 1년에 100여만원 투자하여 수익 250였는데, 지금도 그러하다합니다. 날수로 따지면 텃밭농사까지 부부가 100여일이상 투자한셈이라는데 밭작물까지 다판다고 계산해도 순수익 300만원도 체 않되는 셈입니다.
도시인의 경우 은퇴하여 간간히 창업을 하는데, 어떤 특정 창업으로 잘못 몰려서 제살깍아먹기 경쟁도 있던데, 농촌산업도 그리 내몰리는것인지 최근 쌀값 인터넷쇼핑을 검색하고서는 깜짝 놀랐습니다.
아래 참고용 캡쳐이미지를 보더라도 중국산쌀 가격과 5천원밖에 차이가 나지않는 국내산쌀 20KG에 3만원대가 적지않게 있었습니다.
중국산쌀이 개방됐다지만 뭐가 그리 조급해졌는지 수매.판매업자 스스로가 중국산과 그 차이액이 5천원이나 1만원대 이하여야한다고 자기주문하고 스스로 낮추어 판매하고 앉자있는 형세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쌀 생산농가들은 생산원가가 점점 낮추어져 시름만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정부의 쌀 수매정책도 문제지만, 쌀판매시장 문제도 심각하여, 둘다 때려잡아야할 공공의 적이라할수있습니다.

 


 

그빈농이 오래전에는 동네 주변으로 종종 날일을 나가도 됐는데, 요세는 보통 반경 5KM이상으로 몇10KM 차로 나가야되니 출퇴근하는것부터 일이라합니다.
하여 어떤 농부는 집을 비우고 시내 막일이나 주야교대하는 공장이나 조그만 회사일지라도 마다않고 다니기도합니다.
본인의 경우 2016년 봄에 귀촌하여 자가용을 이용해 멀리 농촌일 나가거나 시내 막일을 다니고있습니다.
친척이나 문중의 방치되어 있는 논.밭이 몇천평이나 있고, 5KM인근동네에 방치된 땅이 수만평에 이르지만 누가 거져 농사지라고해도 않합니다.


∇ 농사를 포기한체 방치되어있는 친척 야산밭.

 

∇ 고향마을 앞 가을풍경

 

∇ 한동안 당일치기 목수대모도로 일나갔던 곡성관광개발현장.

 


아래 사진에, 귀촌하여 조금벌어 조금씩 기부나 농산물선물도 했습니다만,
농사로는 눈물의 땡처리가 아닌 이상 택도없는 현실입니다.

 

 

 


∇ 배밭을 일구는 친척에게 나주배 10만원어치를 샀는데, 7마대씩이나 주셨습니다.(일단 왕배를 취급하시는지라 A급은 비싸니 크기가 작아도되니 B급으로 알아서 달라하니 무려 7마다나 주셨습니다. 집에와서 선물에 합당한것만 선별해보니 그중에서 A급은 아니어도 A급에 가까운배가 감사하게도 4마대정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고추가루를 1키로만 달라했는데, 다 받지않고 2만원만 받고 무려 4키로를 주셨습니다.) 


 

∇ 사진 앞 멀리에 친척이 일구는 나주배 농장이 보입니다. (나주시 노안면 양천리 금동마을)

 

 

 

http://cafe.daum.net/refarm/QHc/7085
http://cafe.daum.net/kseriforum/8oZY/5764
http://cafe.daum.net/10in10/DrC3/422591
http://cafe.daum.net/mmnix/FDjK/126840
http://bbs2.agora.media.daum.net/gaia/do/kin/read?bbsId=K153&articleId=196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