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IA TIMES

유럽.중동.아시아를 향한 윈도우. SOFIA TIMES - PANAX

범사에 감사하라

댓글 0

기독실업인회 CBMC/만나

2018. 11. 19.

 

범사에 감사하라

미국은 전통적으로 매년 11 넷째 주 목요일을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로 지정해 기념한다올해는 11월 22일로 역대 가장 이른 추수감사절이 되었다이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하나는 추수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까지의 기간인 크리스마스 시즌이 올해는 사상 최대로 길어진다는 것또 하나는 추수감사절이 예년보다 빨리 오기 때문에 그만큼 감사의 제목들을 미리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개 우리는 감사 제목이라 하면 건강결혼출산취직승진새집으로의 이사재정적인 여유 등 행복했던 경험들을 떠올리곤 한다당신 또한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축복받은 감사의 제목들이 여럿 떠오를 것이다이 모든 것에 우리는 감사를 표해야 마땅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그다지 좋은’ 기억으로 남지 않은 시간들에 대해서는 어떠한가사업 혹은 직장 문제경제적 어려움건강 문제가족 불화 또는 이와 비슷한 어려움 말이다지난해 발생한 자연재해로 인해 어쩌면 당신 혹은 당신 주변 사람들이 피해를 당했을 지도 모르겠다이러한 상황 가운데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이토록 힘든 시간 속에서 어떻게 우리는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가?

 

 

우리는 종종 왜 착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는 거죠?”라는 질문을 듣게 된다이 질문은 셀 수 없이 많은 글과 책을 통해 논의되고 있는 매우 적절한 질문이다이에 대한 단순하거나 평범한 대답은 그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다그러나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에게 감사란 행복한 경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추수감사절을 준비하면서또는 살아가면서 이와 비슷한 기념일을 준비하게 될 때 감사에 대해 성경에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예외는 없다. 가끔 우리는 하나님제 삶에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되면 그때 감사할게요하지만 힘들 때 감사할 거라는 기대는 하지 말아주세요!”라는 생각에 빠질 수 있다하지만 성경에서 보면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러한 선택권을 주시지 않는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15-18)

 

 

힘들었던 시간을 돌이켜보라.  하나님께서는 힘든 시기에도 감사하라고 말씀하실까왜냐하면 실제로 그 시간들을 깊이 돌이켜보면그 시기에 자신이 개인적전문적그리고 영적으로 가장 많이 성장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야고보서 1:2-4)

 

 

시련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한다. 우리가 가진 실력이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행동으로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비슷한 맥락으로어려움 가운데서의 우리의 반응과 그 어려움을 허락하신 것에 대한 감사의 태도를 통해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믿음의 진가와 신뢰가 드러나게 된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6-7)



묵상 토론 주제

Reflection/Discussion Questions

 

 

1. 추수감사절 혹은 감사를 표현하는 절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What are your general thoughts about Thanksgiving Day – or another similar event when a time for expressing thanks is observed?

 

 

2. 지난해 당신의 사업과 직장 그리고 삶을 돌아보았을 때, 감사 또는 어떤 마음이 듭니까? 당신의 생각을 나눠보세요.

When you assess the past year, things you have experienced in your business, at work, and various areas of your personal life, do you feel thankful – or some other emotion? Explain your answer.

 

 

3. 당신의 삶 가운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또는 현재 행하고 계신 일에 대해 어떻게 감사를 표현하고 있나요?

How do you express thanks for what God has done – or is doing – in your life?

 

 

4. 삶과 일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에 감사해야 한다는 사실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까? 왜 그렇다, 혹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Do you think it is reasonable to be expected to feel thankful for difficulties you encounter in life and work? Why or why not?

 

 

l  참고: 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구절을 참고하세요.

시편 34:1-9; 에베소서 5:20; 히브리서 12:11; 베드로전서 4:12-13, 5:10

 

NOTE: If you have a Bible and would like to read more, consider the following passages:

 

 

l ( 34:1-9) 1 [다윗이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하다가 쫓겨나서 지은 ]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입술로 항상 주를 찬양하리이다 2 영혼이 여호와를 자랑하리니 곤고한 자들이 이를 듣고 기뻐하리로다 3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의 이름을 높이세 4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 5 그들이 주를 앙망하고 광채를 내었으니 그들의 얼굴은 부끄럽지 아니하리로다 6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의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7 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 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9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l ( 5:20) 범사에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l (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l (벧전 4:12-13) 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시험을 이상한 당하는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l (벧전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l  출처: CBMC INTERNATIONAL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