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IA TIMES

유럽.중동.아시아를 향한 윈도우. SOFIA TIMES - PANAX

자제력의 중요성

댓글 0

기독실업인회 CBMC/만나

2020. 10. 5.

몇 년 전, 컨설팅 고객 중 인쇄 관련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었다. 주요 동종업자들은 업계 내에서 수많은 기회들을 누렸으며, 그중 상당수는 그들의 회사의 미래 성장에 전략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그들 중 두 명이 부수적인 사업으로 도넛 프랜차이즈 추가 인수하는 건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깜짝 놀랐다. 도넛과 인쇄가 무슨 연관이 있는가? 운 좋게도, 이는 좋지 않은 생각이라며 그들을 설득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리더, 특히 성공을 경험했고, 이목을 끄는 사람들에겐 거의 매일같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주어진다. 때론 영업 멘트와 예측들이 유혹적으로 들릴 수 있다. 따라서 자제력 없으면 하나님의 부르심이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을 쫓기 쉽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자제력과 사고의 집중에 대한 필요성을 발견하게 된다.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잠언 25:28)

문제는 이것이다. 수많은 기회의 유혹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어떻게 이를 구분 지으며, 투자할 가치가 있는 기회는 무엇인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이것이 바로 사명선언문이 기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중요한 이유이다. 이는 ‘우리가 누구인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우리는 왜 여기에 있는가?’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가?’와 같은 것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신과 기업이 기억해야 할 것을 주기적으로 상기시켜주는 사명선언문을 가진 기업주와 경영진을 나는 알고 있다. 사실상 이는 사명과 목표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자제력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논제에 맞는 또 다른 잠언 말씀은 이것이다.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잠언 29:18)

이 구절에는 많은 적용점이 있지만, 괘도를 벗어나 허황된 것을 쫓기 보다 분명한 사명과 비전을 지니는 것은 자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명한 구절인 갈라디아서 5 22~24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충직하게 따르는, 진실로 영적인 사람을 “성령의 열매”로 묘사하고 있다. 그 안에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가 있으며, 그다음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모두 비즈니스와 전문인 세계의 크리스천들이 보여야 할 특성들이며, 고린도후서 5 20절에서 그리스도의 사신이라고 부르는 그것이다. 자제력이란 경건치 못한 일로 인해 통제당하거나 소모되지 않고 적절한 행동과 말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 말이다. 그러나 또한 이는 나와 함께 일하는 파트너가 직장 내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는 현명하지 못한 결정을 피하게 하는 데에도 적용된다.

 

명확히 정의된 사명선언문을 갖추는 것 외, 자제력을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자산은 삶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와 인도하심을 계속해서 의식하는 것이다.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를 찾아 나설 때 이 말씀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잠언 19:21)

당신의 사업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당신에게 주어진 미션에 맞지 않는 모든 것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와 자제력을 배워야 할 것이다.

 

토론 적용 주제

 

1. 자제력을 1(가장 낮은)에서 10(가장 높은)으로 평가한다면, 당신은 순위는 어디에 있습니까? 왜 그렇게 평가했는지 설명해봅시다.

 

 

2. 기회에 현명하지 못하게 대처하여 나중에 그것을 후회했던 때가 있습니까? 아니면 그랬던 다른 사람의 예시를 떠올릴 수 있나요? 그때의 상황은 어떠했고 그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3. 당신의 회사에는 사명선언문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것이 자주 거론되는 편인가요? 당신이 추구하는 사명과 맞지 않는 기회들로 인해 산만해지지 않기 위해서 당신이 가진 시간과 재능, 자원을 투자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해줄 사명선언문을 개인적으로 작성하려고 고려한 적이 있나요?

 

 

4. 어떤 부분에서 자제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겠습니까?

 

 

※ 참고: 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구절을 참고하세요.

잠언 16:2-3, 16:9 , 20:24, 27:1, 디도서 2:2, 베드로후서 1:5-7

 

ž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잠언 16:2-3)

ž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언 16:2-3)

ž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있으랴(잠언 16:2-3)

ž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없음이니라(잠언 16:2-3)

ž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디도서 2:2)

ž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베드로후서 1:5-7)

 

 

출처: CBMC INTERNATIONAL  /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