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IA TIMES

유럽.중동.아시아를 향한 윈도우. SOFIA TIMES - PANAX

01 2020년 09월

01

지식창고,뉴스/스마트팜 아이스프토큰(AGT), 핫빗 거래소 상장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AI기반 스마트팜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아이스프(AISF, AI Smart Farm)가 핫빗(HOTBIT) 거래소에 지난달 28일 상장했다. 아이스프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농업 환경에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6차산업 신농업혁명을 목표로 농업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기술적 지원과 투자를 병행하며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스마트팜 플랫폼 프로젝트 기업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농업 분야에서 스마트팜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지만 구체적인 실체가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이스프 프로젝트는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는 한농SF와 이미 업무 협약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01 2020년 09월

01

지식창고,뉴스/스마트팜 이낙연이 관심 쏟는 스마트팜, 그린플러스 그린랩스 사업확대 기대몰려

그린플러스와 그린랩스가 정부의 스마트팜(지능형 농장) 보급 확대정책에 힘입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31일 증권업계와 스마트팜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정부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구축 등 국내 스마트팜 확산에 힘쓰고 있어 관련 업계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팜은 1차산업을 4차산업으로 탈바꿈하는 핵심기술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온실과 축사, 과수원 등에 접목해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첨단온실, 수직농장 등이 대표적 스마트팜 기술로 꼽힌다. 정부는 국내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팜 확산을 혁신성장의 핵심 선도사업 가운데 하나로 선정했다. 2022년까지 4200억 원을 투자해 스마트팜 7천 헥타르 구축..

01 2020년 09월

01

지식창고,뉴스/스마트팜 팜커넥트, AI·빅데이터로 농가 수확량 30%이상 증대

농업분야 스타트업이 온실에 적용하는 스마트팜 시스템을 잇따라 수주해 눈길을 끌고 있다. 팜커넥트(대표 김무현)는 충남 청양군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사업에 이어 광주광역시 농업기술센터사업도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팜커넥트는 지난해 농작물 재배시 농민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농업 플랫폼을 개발했다. 현재 대부분 시설농가는 단순한 온습도 센서값을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하는 수준이다. 이와 달리 팜커넥트 시스템은 국내 840개 농가 데이터를 수집, 농민이 원하는 환기·관수·환경·영양제 급배액·병충해 등 정보를 제공한다. 농가가 제공하는 실시간 데이터에서 문제를 도출해 즉각적인 대처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작물 피해 감소는 물론 30% 이상 생산량 증대 효과를 냈다. 실제 ..

01 2020년 09월

01

지식창고,뉴스/제약 바이오 신신제약, 바이오벤처 파이코일에 30억원 투자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신신제약은 최근 독자적인 미세조류 고농도 배양기술을 보유한 파이코일바이오텍코리아(파이코일)에 30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했다. 이를 통해 파이코일이 생산하는 원료를 활용, 신제품 개발 등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31일 신신제약에 따르면 이번 투자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파이코일 지분의 7.59%를 확보했다. 파이코일은 미세조류의 유효물질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미세조류 균주 및 배양방식을 포함한 생산 플랫폼을 판매하고 있는 벤처·중소기업이다. 파이코일의 독자적인 배양기술인 PSP(Phycoil Signal Process)는 균주 별로 최적화된 광신호를 공급하여 미세조류가 생화학적 반응을 하도록 유도하는 기술로 기존 ..

01 2020년 09월

01

Bulgaria Love/불가리아 한국 뉴스 토트넘, 유로파리그 2차예선 불가리아 원정...플로브디프와 격돌

토트넘이 불가리아 원정을 떠난다. [골닷컴] 이명수 기자 = 토트넘이 유로파리그 2차예선에서 불가리아 리그 로코모티브 플로브디프 원정을 떠난다. 9월 17일(현지시간)에 열린다. 유럽축구연맹(UEFA)은 31일(한국시간) 2020-21 시즌 UEFA 유로파리그 2차예선 조추첨을 진행했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불가리아 컵대회 우승팀 자격으로 출전하는 로코모티브 플로브디프와 대결한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리그 6위로 마감했다. 8위 아스널이 FA컵에서 우승하며 유로파리그 본선 진출 티켓을 가져갔고, 토트넘은 순위에서 밀려 2차예선부터 거쳐야 하는 험난한 일정표를 받아들였다. 토트넘은 오는 14일, 에버턴을 상대로 안방에서 리그 1라운드 홈경기를 치른다. 17일, 유로파리그 2차예선을 치른 뒤 20일은 사우샘..

01 2020년 09월

01

Bulgaria Love/불가리아 한국 뉴스 EU, 불가리아에 290억 유로 지원 결정...한국 시사점은?

[뉴스케이프=김민지 기자] EU가 불가리아에 290억 유로의 3차 EU 기금을 배정한 가운데 한국기업의 진출 유망 분야로 의료, 농업 현대화, 신재생 에너지, IT 분야 프로젝트가 꼽히고 있다. EU기금이란 회원국 간 사회·경제적 결속을 강화하고, 지역간 불균형 해소를 목적으로 EU가 회원국에 7년 마다 제공하는 지원금을 뜻한다. 정지운 불가리아 소피아무역관이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EU기금은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불가리아의 경제 성장을 이끌어 오고 있는 주요 원동력으로 한국기업은 EU기금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이나 역내국에 유리한 경쟁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기업의 성공적인 3차 EU기금 프로젝트 진출을 위해서는 ‘OP 분석을 통한 선제적 수주 노력’, ‘PPP 등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