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홍 NLE 연구소

비선형 영상편집(NLE) 및 IT 정보. 방송사, 대학, 개인 등에 강의 지원.

하나 둘 만든 것이 많이 늘었습니다.

댓글 6

NLE 교재 받기

2016. 10. 10.


제가 그동안 만든 교재입니다.



방송사에 입사하면  여러가지 장비 사용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늘 바쁜 업무로 교육이 쉽지 않았습니다. 

교재를 만들면 필요한 업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후배들과

장비 사용 방법과 영상 제작에 관한 교재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KBS 직원 교육을 위한 교재 제작)



주변 분들에게 왜 무료로 교재를 나눠 주냐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90년 초부터 컴퓨터 공부를 시작하고 느낀 것은 아무리 훌륭한 소프트웨어도 세월이 지나면 

더 좋은 것이 나와 이전 것은 값어치가 없어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사용 가능할 때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무료로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여러 종류의 교재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아비드 NLE를  KBS 직원들이 배워야 하는데 적당한 교재가 없어 처음 아비드(AVID)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아비드' NLE가 워낙 가격이 비싸 저가의 '파이널 컷 프로 7 (FCP - 7)'을 도입하고 영상편집부 책임자로서 부원들의 교육이 필요해서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에 '뉴스혁신업무'를 추진하면서 파일방식의 소니 XDCAM-HD 카메라를 도입했습니다.

당시에 XDCAM 소스를 편집할 수 있는 NLE가 '베가스(Vegas)'밖에 없어 또 교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에디우스 (EDIUS)'가 도입되었고 역시 시중에 책이 없어 다시 교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2000년 중반부터 파일방식의 NLE가 아비드를 시작으로 나오자 테이프 방식의 '파이널 컷 프로7'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어 

애플에서 파일 방식의 'FCP-X'을 만들고 'FCP 7'을 단종했습니다.

기존의 NLE와는 많이 다른 방식의 편집툴이었고, 역시 국내에 책이 없어 일반 사용자를 위해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X’ 교재는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이 배포한 교재입니다.


그 후 Apple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모션(Motion)’, 음악 작업을 할 수 있는 ‘사운드트랙 프로(SoundTrack Pro)’ 역시 시중에 교재가 없어 만들었습니다.


전문가 외에 일반인들이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집툴도 교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서 ‘무비 메이커(Movi maker)’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파일 방식의 ‘라이브 무비메이커(Live Movie Maker)’가 나와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가 필요해 마지막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때까지 프리미어는 아마추어들이 사용하는 편집툴이었고, 많은 책이 시중에 나와 있어 만들지 않다가 시중에 책 값이 너무 비싸 학생들에게 제공하느라고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 제가 직접 가르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를 무척 어려워해서 예전에 공부했던 기억을 되살려 만들어 봤습니다.


주변에 나이드신 분들이 사진 촬영을 하는데 보정을 할 때 필요한 ‘포토샵(Photo Shop)’을 배우고 싶어해 나이드신 분들을 위해 포토샵도 만들어 봤습니다.


최근에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지고 편집 앱이 나와 일반 사용자들도 영상 제작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 같아 스마트폰 용 편집 앱의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최근에 컬러그레이딩에 관심들이 많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다빈치 리졸브' 교재가 국내에 없더군요.

안타까운 마음에서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10,000명 이상 제 교재를 이용했습니다.

하나 하나 설명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군요.

늘 즐거운 마음으로  힘 닫는 한 수정, 보완할 생각입니다.

모든 분에게 무조건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교육 기관에서 선생님들이 제 교재를 이용하는 사례가 너무 많아 초보자들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서

제공했던 취지와 다른 결과가 된 것 같습니다. 

가르치는 분들이 스스로 교재를 만들어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데 너무 쉽게 강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모션5(Motion 5),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는 더 이상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교재 요청 전에 꼭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