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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岩 張基萬 2015. 3. 23. 23:50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세계 Ⅱ- Gian Lorenzo Bernini

[이탈리아, 바로크 조각가, 건축가, 화가,1598.12.7.나폴리~1680.11.28.로마)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세계>를 더 보시려면 아래 포스트를 클릭하세요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세계Ⅰ(1610~1630)http://blog.naver.com/ohyh45/20192450908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세계Ⅲ(건축, 그림) 』http://blog.naver.com/ohyh45/20192661092

 

 

 

St. Longinus Marble, 1631~1638, 450cm, BasilicaDi San Pietro, Vatican.

 

 

 

San Longino, mártir. Gianlorenzo Bernini (1631-1638). Basílica de San Pedro,

Ciudad del Vaticano.1629-38, Marble Sculpture, St. Peter's Basilica, Vatican City

 

 

 

 

Bust Of Cardinal Scipione Borghese, 1632  

 

 

Bust of Pope Urban Ⅷ, Marble, 1632 ~1633, Musseo Sacro, Musei Vaticani, Vatican

 

 

Sepulchre of Matilda the Great Countess , 1633.  marble ,  Vatican, Rome, Italy

 

 

Charity Tomb of Urban VIII Charity Terracotta, 1634, 41.6cm,

Musei Vaticani, Rome

 

 

Charity with two children (detail) 1634 , Sculpture, Terracotta 42 cm
Museo Sacro, Musei Vaticani, Vatican City, Vatican

 

 

Bust Of Costanza Bonarelli, 1635 ,marble,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Italy

 

 

Gianlorenzo bernini, ritratto di costanza bonarelli, 1637-38, 72cm,

Marble bust,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Charles I, King of England, 1636, sculpture

Royal Collection, Windsor Castle, London, UK

 

 

Bust Of Thomas Baker, 1638


 

Portrait of Thomas Baker,1638, Marble Sculpture,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The Ecstasy of St. Teresa Terracotta, 1640, Hermitage, St. Petersburg

 

 

Portrait of the cardinal Richelieu (1585-1642), Louvre, (Paris, 1640 ~1641,
Marble sculpture

 

 

Portrait Bust of Cardinal Richelieu, Marble, 1641, Muse du Louvre, Paris

Tomb of Pope Urban VIII, 1627, 1647, : bronze, marble ,  Vatican, Rome, Italy

Daniel and the Lion, 1650, marble ,  Santa Maria del Popolo, Rome, Italy

St. Augustine, ​1650,   sculptur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The Emperor Constantine, ​1650, sculptur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Truth unveiled by Time, Galleria Borghese, Rome, 1645 ~1652, 280cm,

Marble Sculpture, Galleria Borghese, Rome

 


Gian Lorenzo Bernini, Ecstasy of St. Teresa, 1645-52 ,Cornaro Chapel,

Santa Maria della Vittoria, Rome.  

 

 

The Ecstasy Of Saint Therese, 1647-52

 

 

 Ecstasy of St Theresa, 1652,, Cornaro chapel, Santa Maria Della Vittoria church

in Rome.1647 ~1652, Marble, Santa Maria della Vittoria, Rome

 

지안 로렌조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 1598-1680년)는 조각가이자 건축가, 화가, 극작가이며 작곡가로 활동한 17세기 이탈리아 바로크 예술을 대표하는 영향력있는 예술가이다.
그는 일찍이 조각가인 아버지에게 예술 교육을 받았으며, 당대의 교황과 추기경 등 고위 성직자들의 비호 속에서 활발한 예술 활동을 전개하였다. 어려서부터 신동으로 이름을 날리며 ‘제2의 미켈란젤로’라 불린 그의 위대한 조각 작품 가운데 하나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감동 받은 성녀 데레사’ 일명 ‘탈혼에 빠진 성녀 데레사(Ecstasy of St. Teresa)’이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성령을 통해 계시를 받아 가르멜 수도회를 개혁하고 여러 수도회를 설립한 예수의 성녀 데레사(1515-1582)로, 그녀는 1622년 시성되고 1970년에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그녀는 어려서 아우구스티노회 수녀들에게 교육을 받고, 19세 때에는 아빌라의 강생 가르멜 수도원에 입회하여 수도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녀는 이곳에서 관상기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실천했으며, 자신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느끼고자 끊임없는 기도생활을 하였다.
그녀는 이즈음의 수도원이 너무 세속화하여 세속적인 향락에 도취되기 쉬운 곳에 있음을 느끼고는 교회와 수도원의 개혁을 절실하게 원한다. 그러던 중 말라리아에 걸려 그 쇼크로 쓰러지기를 반복했다. 결국 혼수상태에서 깨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사람들은 병자성사를 청하고 그녀의 무덤을 준비한다.
 
그러나 기적적으로 회복한 그녀는 3년 동안을 온몸이 마비되는 고통 속에서 살았다. 이런 시련은 오히려 영적으로 도움이 되어 그녀는 4년 간 오로지 기도에만 매달리게 된다. 그녀는 기도 중에 하느님의 빛을 체험하는 등 신비한 체험을 많이 한다. 특히 그녀의 자서전에는 1560년 4월의 어느 날 신비한 체험이 기록되어 있다.
“나는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 한 천사를 보았다. 아주 작고 잘생긴 귀여운 천사로, 불붙은 것 같은 그의 얼굴이 지체 높은 신분을 말해주고 있었다. 그의 손에는 끝에 불이 붙은 긴 황금 쇠창이 들려있었다. 그 창은 내 몸을 아주 여러 번 아주 깊숙이 관통했는데, 그때마다 내 몸은 온통 하느님에 대한 위대한 사랑으로 불붙었다.
그 고통이 얼마나 강렬했는지 내 입에서는 신음소리가 절로 나오고, 이 견딜 수 없는 고통이 가져다주는 달콤함이 지극해 이 고통이 완화되지 않기를 얼마나 바랐는가! 이 고통은 결코 육체적 고통이 아니었다. 이는 하느님과 내 영혼이 나눈 지극히 감미로운 사랑이었다.”
이런 데레사 성녀의 신비한 정신적 체험을 위대한 조각가인 베르니니는 우리 눈앞에 보여주고 있다. 그의 작품은 천사와 천사의 창에 맞은 데레사의 형상으로 이루어져 이싸. 그런데 천사의 모습이 천진난만한 장난꾸러기의 모습이 아닌가? 그의 얼굴은 장난기로 가득하고 악의 없는 미소를 띤 채 데레사를 바라보고 있다.
 
창을 든 오른팔은 한 번 찔렀던 창을 다시 찌르려고 뒤로 젖혔으며, 왼팔은 오른팔의 찌르는 동작을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하고자 성녀의 옷자락을 앞으로 슬쩍 잡아당기고 있다. 아니 공경을 받은 데레사가 쓰러지기를 기다리면서 다음 공격을 준비하는 듯하다.
이 천사는 그가 지닌 창에 불꽃이 붙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빛과 불의 천사인 세라핌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최고 천사의 이미지 대신 이 작품에서 화살을 들고 짖궂은 행동을 하는 어린 천사의 모습은 마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 큐피드를 닮지 않았는가?
 
그의 황금 화살은 모든 존재에게 사랑의 마음을 심고, 납 화살은 미움의 감정을 심어주는 까닭에 인간의 사랑과 증오의 감정은 큐피드의 장난기 어린 손짓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이런 가해를 하는 천사 앞에서 무기력하게 공격을 감내하는 사람이 성녀 데레사이다. 그녀는 지금 신비로운 관상 속에서 하느님과 합일하는 무아지경의 상태에 있다. 견신(見神)을 하며 하느님과 사랑의 소통을 하는 절대적이며 지극한 황홀경에 빠져있는 것이다.
 
심장을 수없이 찔러대는 불붙은 쇠창의 고통조차 이 순간엔 지극한 희열로 들뜨게 하는 것이다. 지금 데레사는 육신과 사지는 황홀한 경험으로 전율하면서 옷자락 아래로 무기력하게 거의 탈진한 상태로 늘어져 있다. 특히 고개를 젖힌 모습과 반쯤 감긴 눈, 깊은 한숨으로 약간 벌어진 입이 지금의 도취가 얼마나 감미로운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종교적인 신비한 체험의 수난이 오히려 세속적 사랑의 황홀경과 닮아 있는 것은 아닌가! 불타는 화살로 화한 하느님의 극적인 사랑을 받았을 때 느낀 영적 고통과 환의 절정이, 극도의 흥분상태에 빠진 에로틱한 여인의 모습으로 드러난 것이다. 마치 규피드의 황금 화살에 사랑의 전율을 느끼는 여인처럼 말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영적이라기보다는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비난을 받으며 바티칸의 성 베드로 대성당에 전시되지 못했다.
베르니니는 성적 오르가슴을 체험한 여성의 무아경을 통해 종교적 신비경을 표현한 것이다. 종교적으로 겪는 희열의 순간이 세속의 절정과 다르지 않다는 형상을 통해 베르니니는 정신과 육체, 영혼이 하나 되는 완전에 이르는 경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 순간 겪는 환의의 열정이 하늘에서 쏟아지는 황금빛 핼살로 표현되어 있다. 바로 하느님과 사랑을 나누는 신비롭고 정신적인 희열을 겪는 한 여인의 정신과 마음을 간접으로 드러낸 것이리라.
이 작품을 주문한 사람은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추기경 코르나로였다. 이 작품은 지금 비토리아 성당의 코르나로 가족 경당을 장식하고 있는데, 양쪽에 커다란 기둥이 있는 제단 위에 놓여있다.
그리고 그 맞은편 2층에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아마도 성녀 데레사의 무아경이 성령을 열망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신심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 편의 드라마가 되지는 않았을까?
데레사 성녀가 죽은 지 9개월 만에 그녀의 관을 열고 그녀의 심장을 관찰한 한 의사의 증언에 따르면, 그녀의 심장에는 길고 좁으며 깊은 상처가 있었다고 한다. 마치 노련한 장인이 만든 예리한 무엇이 관통한 것 같은 자국 말이다.
 
그리고 그 상처에는 불길로 인한 연소 자국까지 있었다니, 황홀한 꿈이 아니라 실제 성령이 임하신 신비한 행복감에 젖은 한 여인의 깊은 신앙심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그윽하고 감미로운 한 인간의 정신적 사랑이 베르니니의 손에서 육화된 작품이 바로 ‘탈혼에 빠진 성녀 데레사’로, 이 작품은 우리에게 세속의 사랑 역시 지극하고 간절하면 맑고 순수한 종교적 사랑의 가치를 지닐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출처] : 권용준 안토니오 -한국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학과교수 / 경향잡지, 2006년 7월호
 

The Ecstasy of St. Theresa by Gianlorenzo Bernini, 1652.

Left transept of Santa Maria della Vittoria ,  in Rome.

 

베르니니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자 논란이 되는 작품. 성녀 데레사의 황홀경. 아직 소녀였을 적 수녀원에 들어온 성녀 데레사는 40대에 이르러 천사의 음성을 듣고 자신의 심장이 빠져나가는 듯한 극심한 환희를 느꼈다고 한다.

 

베르니니는 공중에 떠오른 것과 같은 황홀함을 느꼈다는 성녀의 증언을 바탕으로 이 아름다운 조각을 만들었다. 성녀 데레사의 표정이 마치 오르가즘 순간의 여인과 같다는 비판도 있지만 미술사가인 사이먼 샤마는 베르니니의 이러한 표현이 영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을 분리하지 않으려 했던 당시의 관습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영혼과 육신이 정확히 이분될 수 없음을 인식한다면 신을 만나 영성의 순간에 드는 환희는 곧 육신의 기쁨과도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The Ecstasy of Teresa (detail) Marble, 1647 ~1652), CAppella Cornaro,

Santa Maria Della Vittoria, Rome

 

 

성녀 데레사의 황홀경 디테일. 영적인 만남은 형언할 수 없는 기쁨을 가져온다. 이 아름다운 작품은 그래서 더 깊은 함의를 지닌다.

 

 
Santa Maria della Vittoria  (detail)
 
 

 

Santa Maria della Vittoria (detail) -  Angel
 
 

 


 

 

Cardinals of the Venetian Cornaro family assisting to the ecstasy of St. Theresa, by Bernini. Left transept of Santa Maria della Vittoria (17th century) in Rome.

 

 

Loggia Of The Founders, 1647-52

 

 

Gian lorenzo bernini, Cenotafio di Suor Maria Raggi , 1647 ~1653,

Gilt bronze, marble relief,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Memorial To Maria Raggi,

 

 

 

 

Chair of Saint Peter in St. Peter's Basilica, 1647 ~1653, Gilt bronze sculpture,

St. Peter's Basilica, Vatican City

 

 

The Throne Of Saint Peter, 1657 - 1666, Marble, bronze, white and Golden,

Stucco, St. Pietro, Rome

 

 

사도 베드로의 성좌 

 

성베드로대성당에 있는 지안 로렌조 베르니니의 ‘사도 베드로의 성좌’. 로마의 전승에 따르면, 사도 베드로가 로마에서 선교 활동을 할 때 앉았던 나무의자의 조각들을 모아 5세기경 의자 형태로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이것을 17세기 지안 로렌조 베르니니가 다시 청동으로 장식, 현재에 이르고 있다.

 

 

Daniel and The Lion, Marble, 1650, Santa Maria del Popolo, Rome

 

 

Model For The Fountain Of The Four Rivers, 1650

 

 

Francesco I D'Este, 1650-51

 

 

Gian lorenzo bernini, Bust of Francesco I d'Este, Duke of Modena, 1650-52,

 Marble Sculpture, Museo Estense, Modena

 

 

 

 

Altar Cross, 1657-61,Gilt bronze corpus on bronze cross,

Treasury of San Pietro, Vatican

 

 

St Jerome, Cappella chigi,siena, gian lorenzo bernini, San griolamo , 1661~  1663, Marble Sculpture

 

 

 

Saint Jerome, 1661-63

 

 

Cappella chigi, siena, gian lorenzo bernini, Santa Maria Maddalena ,

Marble Sculpture,

 

 

Cappella chigi (siena), gian lorenzo bernini, Santa Maria Maddalena

 

 

Constantine the Great Stone,  Scala Regia, Vatican , Rome, 1663-70

 


 

Constantine the Great Stone,  Scala Regia, Vatican , Rome, 1663-70

 

 

Equestrian Statue of King Louis XIV, 1665 ~1684, Marble,

Palace of Versailles, Versailles

 

Bust Of Louis ⅩⅣ, 1665

 

루이 14세의 흉상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베르니니에게 의뢰해서 만든것 이라고 한다. 황제의 곱슬곱슬한 머리카락과 온화한 표정의 섬세한 묘사가 돋보이는 조각작품이다

 

 

Bust of Louis XIV, 1665, white marble, H. 105 cm; W. 99 cm, Depth 46 cm,

Diana Salon, Grand Apartment, Palace of Versailles

 

 

Standing Angel with Scroll 1667 - 1668 , Sculpture, Clay, terracotta 29 cm
Fogg Art Museum, Cambridge, M.A., United States Of America
 

 

 

Angel With The Crown Of Thorns, 1667-69 

 

가시관을 든 천사, 지안 로렌초 베르니니, 1667년, 테라코타, 33 x 13cm

 

 

Angel with Crown of Thorns by Gian Lorenzo Bernini, marble, 1667--1669

 

 

 

Fountain With Elephant And Obelisk, 1667-69

 

 

Elephant and Obelisk, 1667, Marble Sculpture, Piazza della Minerva, Rome

 

 

 

 

Bernini's Elephant right in front of Santa Maria sopra Minerva in Rome. 1667-69

 

 

Berninis Elephant on Piazza della Minerva front view, 1667-69

 

코끼리의 조각상. 코끼리의 몸을 두르고 있는 휘장과 거기에 달린 술을 보라. 마치 바람결에 움직일 듯 자연스러워 딱딱한 대리석이라고 느낄 수 없을 정도이다. 코끼리의 코주름과 귀의 섬세한 표현, 다리의 주름 하나하나 모두가 위대한 조각가의 숨결을 느끼게 한다.

베르니니의 작품은 현재 로마 곳곳에 놓여 있다. 베르니니 작품을 따라가다 보면 로마를 한바퀴 다 돌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 섬세한 그의 조각을 꼼꼼하게 뜯어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여행이 될 듯

 

 

Bust of Gabriele Fonseca, 1668~1674, Marble, San Lorenzo in Lucina, Rome 

 

 

Physician Gabriele Fonseca, 1668-75

 

 
카브리엘 폰세카의 흉상 Memorial Bust of Gabriele Fonseca, Marble, 1665,
San Lorenzo Lucina Rome
 

 

Equestrian Statue Of King Louis ⅩⅣ, 1669-70, Terracotta,

Galleria Borghese, Rome

 

 

루이 14세의 기마상 ,1669 ~1670

 

 

신의 은총을 받은 로도비카 알베르토니, The Blessed Lodovica Albertoni, Marble,

1671 ~1674, S. Francesco a Ripa. Altieri Chapel, Rome

 

 
Blessed Ludovica Albertoni

 

 

Beata Ludovica Albertoni, 1671-74

 

 

Blessed Ludovica Albertoni (detail)  by Giovanni Lorenzo Bernini ,1671 ~1674,

at Basilica of San Francesco a Ripa. Marble, San Francesco a Ripa, Rome

 

 

Blessed Ludovica Albertoni by Giovanni Lorenzo Bernini ,1671 ~1674,

at Basilica of San Francesco a Ripa. Marble, San Francesco a Ripa, Rome

 

 

 

Tomb of Pope Alexander Ⅶ, 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Tomb of Pope Alexander Ⅶ, 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은 바로크 예술의 대가 '베르니니(Bernini)'가 80세를 넘긴 고령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으로 예술 혼을 불태운 걸작 중의 걸작으로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는 교황 재임 기에 '베르니니(Bernini)'에게 이 대성당의 교황 제대의 청동 기둥과 천개, 그리고 '사도 베드로의 성좌( The Tribune, Altar of the Chair of St. Peter)'와 내부장식들을 완성하게 하였다.  

 

 
Tomb of Pope Alexander Ⅶ, 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The Tomb of Alexander VII, 1671 ~1678, Sculptural monument designed by Bernini
and situated in St Peters, Marble Sculpture, St. Peter's Basilica, Vatican City 
 
 
 
Tomb of Pope Alexander Ⅶ, (detail of Charity)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Tomb of Pope Alexander Ⅶ, (detail of Charity)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자비(Charity)
 

'자비(Charity)',  이탈리아 조각가 주세페 마추올리(Giuseppe Mazzuoli)' 작,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진리(Truth)'

 

'진리(Truth)', '모렐리(Morelli)'와 '카르타리(Cartari)' 작,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진리(Truth)'의 여신이 왼쪽 발로 지구를 지긋이 누르고 있다.  

 
 
'진리(Truth)'  
 

'진리(Truth)'의 여신이 왼쪽 발로 지구를 지긋이 누르고 있는데 정확히는 영국의 지도를 누르고 있다. 이는 영국 성공회가 번성하며 가톨릭 신자들을 탄압하자 거만해진 영국을 누르고자 모색하는 교황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과 '진리(Truth)',

 

세상에서의 마지막 순간을 상징하는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과 '진리(Truth)',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

 

세상에서의 마지막 순간을 상징하는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

  

도금된 청동으로 만들어진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을 '시실리아 벽옥(Sicilian jasper)'으로 만든 주름이 덮고 있다. 조각상들은 흰색 대리석을 사용하였으나 기단부에 사용한 검은 색 대리석은 비탄을 상징한다.   

 

 

Tomb of Pope Alexander Ⅶ, (detail of Charity)Marble, 1671 ~1678, St. Peter's Rome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죽음의 해골(Skeleton of Death)',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죽음의 시간을 나타내는 모래 시꼐와 '알레고리 정의(Allegory of Justice)',

 

'죽음의 시간을 나타내는 모래 시꼐와 '알레고리 정의(Allegory of Justice)', '발레스트리(L. Balestri)' 작.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 Italy 

 
 

'알레고리 정의(Allegory of Justice)'

 

'알레고리 정의(Allegory of Justice)', '발레스트리(L. Balestri)' 작. '교황 알렉산데르 7세(Pope Alexander VII)'의 기념무덤, '왼쪽 트렌젯(Left Transept )', '성베드로 성당(Bascilica di San Pietro Vatican), Rome,Italy 

  

 

Altar of the Cappella del Sacramento Marble and Bronze St. Peter's, Rome

 

 

Altar of the Cappella del Sacramento(detail) Marble and Bronze St. Peter's, Rome

 

 

Saint Bibiana Marble, St. Peter's, Rome

 

 

Angelo Reggicartiglio 

 

  

 
Pietro and Giovanni Lorenzo Bernini
 
 
 
Pietro and Giovanni Lorenzo Bernini
 
 
 
Philip IV of Spain SM Maggiore
  
 
Bellarmino IlGesù 
 
 
 Bernini a Capolecase 
 
 
Bernini grave, Three Colors Blue  Bande Originale Du Film
 

 

Sculpture of Cardinal Montalto by Bern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