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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岩 張基萬 2015. 3. 24. 00:07
조반니 벨리니의 작품세계Ⅱ - Giovanni Bellini

 

 

베네치아 공화국(Serenissima Repubblica di Venezia, 697~1797) 베네치아[지금의 이탈리아 북동부 베네토(Veneto)주의 주도(州都). 영어로는 베니스(Venice)]에서 태어났으며, 이 곳에서 죽었다.

베네치아파(派)(Scuola Veneziana)의 시조(始祖) 자코포 벨리니
의 둘째 아들이며, 젠틸레 벨리니의 아우로, 베네치아를 피렌체(Firenze)나 로마에 견줄 만한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의 가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아버지 자코포는 15세기 고딕 부흥 운동의 주요 화가인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의 제자였으며, 그를 따라 피렌체로 갔던 것으로 여겨지며, 두 아들에 앞서 베네치아의 피렌체 르네상스의 원리를 소개하였다.

두 명의 아들 젠틸레와 조반니 외에 딸이 한 명 이상 있었으며, 그 가운데 니콜로사(Niccolosa)가 1453년 파도바파(派)(Scuola Padova) 화가 만테냐
와 혼인하였다. 두 아들은 모두 베네토주 파도바(Padova)에 있는 아버지의 화실(畫室)에서 그림을 처음 배웠다.

조반니 벨리니는 매부 만테냐의 영향을 받아, 정확⋅극명한 조형적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를 습득하였다. 아버지나 만테냐의 영향에서 벗어나, 색채감이 풍부한 정서적인 안토넬로 다 메시나
의 화풍(畫風)에 접근하게 된 것은 1487~1488년 이후부터이다.

조반니 벨리니는 초기에 독자적으로 그린 그림에서 아버지의 우아한 양식보다 파도바파, 특히 만테냐의 수수한 양식의 영향을 더 강하게 보여 주는데, 1460년 만테냐가 북부 롬바르디아(Lombardia)주 만토바(Mantova)의 궁정(宮廷)으로 떠난 뒤에도 이러한 영향을 뚜렷이 보이고 있다.

이 시기보다 앞서 제작된 초기 작품으로 [그리스도의 변용(變容)(Transfiguration)]⋅[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Crucifixion)]⋅[천사들이 떠받치고 있는 죽은 그리스도(Dead Christ Supported by Angels)] 등이 있다.

이 시기와 이전에 제작된 몇몇 작품이 미국에 있으며, 그 밖의 것은 베네치아 코레르 시립 미술관(Museo Civico Correr di Venezia)에 있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Gallerie dell’Accademia, Venezia)에 있는 3폭 제단화 4점과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Pinacoteca di Brera, Milano)에 있는 두 점의 [피에타(Pietà)](1460~1465년) 역시 초기 작품이다.

초기 작업의 특징은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Agony in the Garden)](런던 국립 미술관)와 [구세주(救世主)의 피(The Blood of the Redeemer)](런던 국립 미술관)⋅[크레스비의 성모(聖母)] 등에도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초기 작품들은 모두 템페라[tempera, 라틴어 ‘temperare(안료와 매체의 혼합)’를 어원으로 하는 그림 물감의 일종]로 제작되었으며, 분명히 만테냐의 영향이 남아 있으나 차츰 그 영향에서 벗어나, 날카로운 감수성으로 딱딱한 형태감을 부드럽게 하는, 밝고 빛나는 색채 감각을 보여 주었고, 그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적인 정서와 깊이 있는 종교적인 감성을, 파도바파의 장엄함⋅엄격함과 잘 융합시켰다.

아버지의 화풍을 이어받은, 초기의 성모를 주제로 한 그림들은 대부분 표현이 부드럽지만, 장식적인 화려함보다는 자연 관찰에서 끌어 낸 감각적인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 그림들에서는 형태를 나타내기 위하여 양감(量感)에 의존하기보다는 오히려 피렌체파(派)(Scuola Fiorentina)의 전통이나 만테냐 양식처럼 선(線)을 주로 사용하는 표현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서는 선의 사용이 만테냐의 작품보다 자연스러우며 무엇보다도 묘사된 대상의 표면이 극적으로 밝은 하늘을 배경으로 반짝이며 드러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르네상스 회화의 창시자 마사초
와 당대(當代)에 가장 뛰어난 르네상스 회화를 보여 주었던 프렌체스카와 마찬가지로, 그도 처음부터 자연광을 그린 화가였다.

 

초기 작품 중에는 인물이 서 있는 수직적인 단순한 풍경 뒤에 하늘이 수평으로 물줄기처럼 드리워져 있는 작품이 많다.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에서는 수평선이 위로 올라가 있으며,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깊고 넓은 풍경이 이 장면의 극적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그의 그림에서는 등장 인물과 마찬가지로 풍경의 정교한 선적(線的) 구조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무엇보다도 새벽빛을 받은 듯 그늘 속에서 반짝거리는 것이나 찬란하게 반사되는 면을 표현한 색채가 가장 주목할 만하다.

 

이것은 그 뒤 1세기가 넘도록 끊임없이 발전한 베네치아 풍경화의 첫 작품이다. 지금도 베네치아의 산조반니에파올로 교회(Church San Giovanni e Paolo)에 있는, 성 빈센트 페레르(San Vicente Ferrer)에 관한 구성이 뛰어난 제단화는 10년 뒤인 1470년대 중반쯤에 그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근본적인 구성의 원리와 화법(畫法)은 변하지 않았으며 표현이 오히려 더 심화되었다.

완숙기로 나아가는 과정에 가장 큰 도움을 받았음이 틀림없는 프란체스카의 영향을 받은 시기는 아마 그 뒤 오래지 않아 아드리아해(海)(Adriatic Sea) 해안을 따라 여행하는 동안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아드리아해 연안의 마르케(Marche)주 페사로(Pesaro)에서 그린 [성모의 대관식(戴冠式)(Coronation of the Virgin)]은 완전히 르네상스 양식에 따라 그린 최초의 베네치아 회화로서,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주 보르고 산세폴크로(Borgo Sansepolcro)의 산아고스티노 교회(Church of San Agostino)에 있는 여러 폭 그림의 가운데에 있다가 분실된 뒤 기록에서 빠진 프란체스카의 [성모의 대관식]에 나타난 개념을 구도에 깊이 반영하고 있다.

성령(聖靈)의 광채를 받으며 그리스도가 성모에게 대관식을 베푸는 장면은 봉헌(奉獻)이 엄숙한 행동이며, 옥좌(玉座) 곁에서 입회인(立會人)으로 서 있는 네 명의 성자(聖者)는 그들의 자애로움을 잘 보여 주고 있으며 신체의 특징, 옷의 질감(質感), 지니고 있는 물건 등의 세부 묘사가 잘 나타나 있다.

 

마사초와 프란체스카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전경(前景)과 옥좌를 처리한 색감과 원근법(遠近法, perspective)은 마치 인물이 실제 공간에서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들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은 그 뒤의 언덕으로 확장되며 이 장면을 온통 감싸고 모든 형태를 하나로 묶어 주는 하늘의 광휘에 의하여 무한한 느낌을 주도록 처리되었다. 조화는 모든 예술의 목표이지만 조화의 중요성은 그 자체의 밀도뿐 아니라 각 부분이 수행하는 역할에도 달려 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성이 깃들인 자연의 웅장함을 보여 주었는데, 그 자연은 인간의 모든 종교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이루어진 통일성에는 그의 독특한 정서적 온기가 스며 있다.

이 시기에 기법면에서 또다른 업적을 남겼다. 이 때 이미 유화(油畫)를 주로 그렸다는 사실만으로는 그가 뛰어났다고 할 수 없다. 당시에는 프란체스카를 비롯한 많은 이탈리아 화가들도 이미 유채를 사용하고 있었다. 1475년(또는 1476년) 베네치아에 있었던 안토넬로 다 메시나의 소개로 유화를 그리면서 템페라를 그만두었다는 설명은 의문의 여지가 있다.

왜냐 하면 이 두 재료는 상당히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재료의 사용 방법이며, 그것은 화가의 의도와 시각에 달려 있다. 앞으로의 발전을 가능하게 한 것은 그의 풍부하고 폭넓은 시각이었다.

 

유화는 좀더 투명하고 녹기 쉬운 특성이 있으므로 광택의 정도를 높여 주고 반투명의 색면층을 겹쳐 칠함으로써 더욱 풍부한 색채와 색조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전례 없는 다양한 유화 기법을 통하여 베네치아파의 풍부함을 자기의 완숙한 화법에 접목시킬 수 있었다.

형 젠틸레가 베네치아 시의회당에 중요한 역사적 장면을 그리는 일을 맡아 하던 중 1479년 지금의 터키 최대의 도시 이스탄불[Istanbul, 그리스 시대에는 비잔티움(Byzantium), 330~1453년에는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이라고 하였고, 330년부터 1923년까지 1600년 동안 수도였다.

 

콘스탄티모블에 사절단으로 파견되자, 그가 그 일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 때부터 1480년까지 6~7점의 새 작품을 그리는 일뿐 아니라 시의회당의 그림을 복원하는 일에 상당한 시간과 정력을 쏟았다. 이것은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이었지만, 1577년 화재로 거대한 시의회당과 함께 잿더미로 변해 버렸다.

지금은 다만 그의 조수(助手) 중 한 명이 완성하여 서명(署名)한 작품으로,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성당(Basilica di San Marco)에 있는 [성 마르코의 순교(殉敎)(Martyrdom of St. Mark)]에서 그 구도를 비슷하게나마 유추할 수 있을 뿐이며, 1507년 젠틸레가 베네치아에서 죽은 뒤 그가 대신 마무리한 [알렉산드리아에서 설교하는 성 마르코(St. Mark Preaching in Alexandria)]를 통하여 그 제작 방식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대형 제단화와 그 밖에 비교적 운반이 쉬운 작품은 많이 남아 있으며, 꾸준하면서도 대담한 작업의 진전을 보여 주고 있다.

페사로에 있는 제단화의 원리와 기법은 산조베 교회(Church of San Giove)의 제단화 [옥좌에 앉아 있는 성모(Enthroned Madonna from S. Giobbe)](1480년대,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 굉장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뒤쪽의 커다란 옥좌에 앉아 있는 성모와 양 옆의 성자가 마치 금방이라도 반사되는 빛에 녹아 들어갈 듯이 보인다.

 

이 그림은 제작 연도(年度)가 밝혀진 그의 작품 중 가장 초기(1487년)의 것으로 [알베레티의 성모(Madonna degli Alberetti)](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보다 앞서 그려진 것으로 보인다.

[쌍수(雙樹)의 성모자(聖母子)(The Madonna of the Trees)](1487년), 1488년에 그린 베네치아의 산타마리아 그로리오사 데이 프라리(Santa Maria Groriosa dei Frari) 성당의 제단화, 베네치아 북쪽 2km의 무라노(Murano)섬의 피에트로 성당(Pietro Basilica) 제단화 등에서는 안토넬로 다 메시나의 유채화법(油彩畫法)을 도입, 이를 더욱 발전시켜 부드러운 윤곽과 따뜻하고 밝은 색채를 구사(驅使)함으로써 그 예술의 성숙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활동의 초기 20년 동안에는 성모와 피에타,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등으로 주제가 제한되어 있었으나, 15세기 말쯤에는 매우 풍부해졌는데, 그것은 주제(여전히 주로 종교적이었다.)를 더욱 폭넓게 선택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그림의 실제 배경인 주위 환경이 새롭게 바뀌었기 때문이다.

뛰어난 풍경화가로 외광 효과를 충실히 나타냈기 때문에 그림에 나타난 풍경으로 계절뿐 아니라 하루 중의 어느 시간인지도 알 수 있다. 또한 상상의 장면, 즉 지금까지 그려 왔던 것이 아닌, 처음으로 그리는 색다른 소재의 그림에도 뛰어났다.

베네치아에 있는 산타마리아 데이 미라콜리 교회(Church of Sta. Maria dei Miracoli)의 중앙 제단을 위하여 그린 [명상(冥想)에 잠겨 있는 성 히에로니무스(St. Jerome at His Meditations)]와 [황홀경에 빠져 있는 성 프란체스코(St. Francis in Ecstasy)](뉴욕 프릭 컬렉션)에서는 대지(大地)의 구조를 신체의 구조에 못지않게 상세히 연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자연주의의 목적은 사실적(寫實的)인 세부 묘사를 통하여 이상주의(理想主義, idealism)를 표현하는 것이다.

우의화(寓意畫)나 풍경 묘사에도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는데, 풍경화 [신성한 알레고리(Sacred Allegory)](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에서 처음으로 환상적(幻想的)이고 신비한 그림을 그렸는데, 제자 조르조네
는 그 뒤 이러한 성격의 그림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의 초상화에서도 이와 똑같은 이상주의를 찾아볼 수 있다.

만년(晩年)의 작품 [총독 레오나르도 로레단(Doge Leonardo Loredan)](런던 국립 미술관)에는 절대 군주가 지니고 있는 현명하고 관대하면서도 확고한 태도가 잘 나타나 있으며, [피에트로 벰보(Pietro Bembo)](윈저성 왕립 미술관)는 시인의 감수성을 잘 드러내 보여 준다.

예술적으로나 개인적으로 그의 생애는 평온하고 순조로웠다. 살아 있는 동안에도 그의 유파(流派)는 권위와 찬사를 받았으며, 많은 제자들이 그의 영향을 널리 퍼뜨렸다. 제자들 가운데 그보다 6년 일찍 죽은 조르조네와 티치아노
는 스승을 능가하는 명성을 얻는 등 뛰어난 화가들이 배출되어 바야흐로 베네치아파의 최성기(最盛期)를 이루었다.

많은 제단화와 그 밖의 남아 있는 작품들을 통해서 볼 때 그는 순수하게 종교적인 이야기식 표현을 강조하던 경향에서 자연스러운 배경과 풍경을 강조하는 새로운 자연주의로 꾸준하면서도 대담하게 전개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거의 1세기에 가까운 활동은 15세기의 베네치아파를 확립시켰으며, 후대에도 큰 영향력을 끼쳤다. 그에 관한 개인적인 서술로 남아 있는 유일한 자료는 뒤러
가 1506년 베네치아에서 피르크하이머(Willibald Pirckheimer, 1470~1530, 독일의 인문주의자)에게 쓴 편지로, 그 내용의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모든 사람들이 나에게 그가 매우 진실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를 진실로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는 나이가 많은데도 여전히 가장 뛰어난 화가입니다.’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년?∼1516년)는 이탈리아화가로, 자카포 벨리니의 아들이며 젠틸레 벨리니 의 동생이다

<사크라 콘베르사치오네(성스러운 담화) 도(圖)>라고 불리는 구도의 작품을 많이 그렸다. 대부분은 중앙반원(中央半圓)의 천장 아래, 등이 높은 의자에 한 단 더 높이 성모자(아기는 거의 나체)가 앉고, 의자의 맨 아래의 단에 앉은 연주하는 천사(1∼3명), 그리고 그 좌우에 시대와 지방을 달리하는 여러 성인이 대칭으로 늘어서 있다. 간소하고 넓은 공간에 온화한 양광(陽光)이 전체를 통괄하여 중심적 주제에 모여 있다. 부드러운 분위기의 효과나 관능적인 인물은 틀림없이 명쾌한 베네치아의 산물이라 생각된다.

 

 

베네치아 화파의 창시자, 감각적이고,색조에 집중한 모습을 보였다. 깔끔한 모습에 천천히 마르는 페이트사용에 불구하고 그위 그림에는 깊이가 색조로 승부한 공간원근법이 특징이다. 살아있는 자연을 추구했고, 고딕과 결별하여 주요 인물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동시대의 여러 사람들에게 영향받았는데 만테나에세 인본주의적 정신과 배경의 건축물 밒 공간 구성법, 안드레아 델카스타뇨에게선느 빛의사용법을배웠다.

 

특히 안토니넬 다 메시나의 양식적 기법적 특직은 벨리니의 독특한 화풍에 영향력이 가장컸고 이는 조르조네와 티아치노의 화풍에도 영향을 준다. 초반에 공간구성에서 집중을 두었다면 후반기에서는 자연동화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교적 그림역시 인간중심에 두었다는점은 중요하다. 따라서 그의 그림은 영적인 신의 인물과 세속적 인물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유채화로 가능한 모든기법을 시도했고 색조주의 기법을 창안하여 색채 빛에 통일성으로 표현했다. 

Four Allegories: Prudence and Falsehood,  1490 ​,  oil on panel,  32 cm X 44 cm , Galleria dell Accademia - Venice (Italy)

 

 

Four Allegories: Prudence (or Vanity) 1490 , Painting, Oil on wood, 34 x 22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Allegory of Deceit 1490 - 1500 , Tempera on panel, 119 x 7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A Dominican with the Attributes of Saint Peter Martyr,  1490-1500 ​, 
 oil on panel , 59.1 cm X 48.3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The Sacred Allegory 1490 - 1500 , Tempera on panel, 119 x 7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The Sacred Allegory 1490 - 1500 , Tempera on panel, 119 x 7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Sacred Allegory (detail) 1490 , Painting, Oil on panel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Sacred Allegory (detail) 1490 , Painting, Oil on panel ,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Man with a Turban 1495 , Graphics, Drawing ,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The Lamentation over the Body of Christ 1500 , Painting, Tempera on wood,
76 x 121 cm ,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Head of the Redeemer 1500 , Painting, Oil on panel, 33 x 22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Virgin And Child Between St. Catherine And St. Mary Magdalen, 15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mall Tree with Inscription (fragment) 1500 , Painting, Oil on panel, 31 x 22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ortrait of a Young Man 1500 , Painting, Oil on wood, 31 x 26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Portrait of a Young Man 1500 , Painting, Oil on panel, Oil on wood, 32 x 26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Portrait of a Young Man , Tempera on panel, 25 x 31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Angel of the Annunciation and Virgin Annunciate
c. 1500, Oil on canvas, 224 x 105 cm (each),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Angel Announcing (detail) 1500 ,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The Virgin and Child, 1480-1500 , oil on panel ,  78.7 cm X 58.4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and a Saint
1500-04, Oil on panel, 54 x 7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and a Saint (detail) 1500 ,
Painting, Oil on panel ,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and a Saint (detail) 1500 ,
Painting, Oil on panel ,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and a Saint (detail) 1500 ,
Painting, Oil on panel ,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Baptism of Christ(그리스조의 세례), 1500 , Painting, Oil on canvas, 400 x 263 cm

Santa Corona, Vicenza, Italy
 

완숙기로 넘어갈때의 작품. 앞서말한 여러 사람들의 영향력을 받을것에 벨리나의 특의모습이두러난다. 인물중심. 원극법 그리고 무엇보다고 인물의 높낮이에 적절한 배치를 하여 공간감을 살렸다고 할 수 있다  

 

 

Drunken Noah 1500 - 1515 , Oil on canvas, 157 x 103 cm
Musée des Beaux-Arts, Besançon, France

 

 

 
Crucifixion 1501 , Painting, Oil on panel, 81 x 49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Doge Leonardo Loredan 1501 , Painting, Oil on panel, 62 x 45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Sermon of St Mark in Alexandria 1504 , Painting, Oil on canvas, 347 x 77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Sermon of St Mark in Alexandria (detail) 1504 , Painting, Oil on canvas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Sermon of St Mark in Alexandria (detail) 1504 , Painting, Oil on canvas,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Saint Jerome Reading, 1505 ​, oil on panel,  47 cm X 37.5 cm ,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Madonna of the Meadow (Madonna del Prato)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67 x 86 cm ,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of the Meadow [detail], 1500 ​,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of the Meadow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of the Meadow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San Zaccaria Altarpiece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402 x 273 cm , San Zaccaria, Venice, Italy
 

 
Sacra Conversazione 1505 , Oil on canvas , S Zaccaria, Venice, Italy
 
 
San Zaccaria Altarpiece (detail), 1505 ,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 Private collection
 

 

Sacra Conversazione 1505 ,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S Zaccaria, Venice, Italy

 

 

Portrait of a Young Man, 1505 ,  oil on panel, 43.8 cm X 35.2 cm,
Royal Collection Trust (UK) - Buckingham Palace (United Kingdom)

 

 

Pietà, 1505, Oil on wood, 65 x 90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Pietà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wood Tempera on panel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ietà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wood Tempera on panel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ietà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wood Tempera on panel Tempera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Santa Conversazione 1505 - 1510 , Painting, Oil on panel, 62 x 83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Spain

 

 

 

Sacra Conversazione 1505 , Oil on wood, 235 x 500 cm , San Zaccaria, Venice, Italy

 

 

San Zaccaria Altarpiece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San Zaccaria,   Venice, Italy

 

San Zaccaria Altarpiece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San Zaccaria, Venice, Italy
 

 

San Zaccaria Altarpiece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San Zaccaria, Venice, Italy
 
 
San Zaccaria Altarpiece (detail) 1505 , Painting, Oil on canvas
San Zaccaria, Venice, Italy 

 

 

Madonna and Child with Four Saints and Donator 1507 , Oil on wood, 90 x 145 cm
San Francesco della Vigna, Venice, Italy
 
 
The Assassination of Saint Peter Martyr,  1507 ,  tempera on panel,
99.7 cm X 165.1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Continence of Scipio (detail) 1507 , Painting, Oil on canvas, 75 x 3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Continence of Scipio (detail) 1507 , Painting, Oil on canvas, 75 x 3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Madonna and Child in a landscape, ​1508

 

 

The Murder of St Peter the Martyr 1509 , Painting, Oil on panel, 67 x 100 cm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and Child Blessing 1510 , Painting, Oil on wood, 85 x 118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Madonna and Child Blessing (details) 1510 , Painting, Oil on wood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Madonna and Child Blessing (detail) 1510 , Painting, Oil on wood
Pinacoteca di Brera, Milan, Italy
 
 
Madonna and Child, 1510 ,  oil on panel,  50 cm X 41 cm ,
Galleria Borghese - Rome (Italy)
 
Madonna and child, 1510, ​  oil on  wood , 41 x 50 cm

 

Virgin in Glory with Saints 1510 - 1515 , Painting, Oil on panel, 350 x 225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Sts Christopher, Jerome and Louis of Toulouse 1513 , Painting, Oil on panel,
300 x 185 cm , San Giovanni Crisostomo, Venice, Italy 

 

 

Young Bacchus 1514 , Painting, Oil on wood, 48 x 3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Feast of the Gods(신들의 향연), 1514 Oil on canvas, 170 x 18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United States Of America

 

말기의 작품/ 활실히 활동적 인물중심의 모습이 돋보인다. 또한 움직임 또한 다르다. 색조또한  배경의 미를 살리고 감수성을 돋보이게했다. 훗날 베네치아 화풍을 이끌어낼 대표적인 작품 

 

 

The Feast of the Gods (detail) 1514 ,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Drunkennes of Noah 1515 , Painting, Oil on canvas, 103 x 157 cm
Musée des Beaux-Arts, Besançon, France 

 

  

Portrait of Teodoro of Urbino 1515 , Painting, Oil on canvas, 63 x 50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1515 - 1520 , Painting, Oil on canvas,
444 x 312 cm ,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Naked Young Woman in Front of the Mirror 1515 , Painting, Oil on canvas,
 62 x 79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Naked Young Woman in Front of the Mirror (detail) 1515 , Painting, Oil on canvas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detail) 1515 - 1520 ,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Madonna and Child , Oil on wood, 77 x 94 cm ,
Kiev Museum of Western Art, Kiev, Ukraine
 

Madonna and Child , Oil on panel, 53 x 76 cm , Gemäldegalerie, Berlin, Germany
 

 

Madonna with Trees , Tempera on panel, 58 x 74 cm
Galleria dell'Accademia, Venice, Italy

 

Madonna and Child , Tempera on panel, 54 x 78 cm
Castello Sforcesco, Milan, Italy
 

 

Madonna and Child , 1480~1490, Tempera on panel, 66 x 83 cm
Accademia Carrara, Bergamo, Italy
Pieta with the Virgin and St. John the Evangelist, ​  oil on  canvas

 Accademia Carrara, Bergamo, Italy

Orpheus, ​
Portrait of a venetian gentleman
The Dead Christ Supported by Two Angels [detail] Date unknown ​,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