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작품세계 Ⅰ - Vecellio Tiz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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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17.

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작품세계 Ⅰ - Vecellio Tiziano

 

 

 

The Trinity in Glory 1552 - 1554 Painting, Oil on canvas, 346 x 24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Madonna with Saints and Members of the Pesaro Family 1519 - 1526  Oil on canvas, 478 x 266 cm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Madonna with Saints and Members of the Pesaro Family 1519 - 1526  Oil on canvas, 478 x 266 cm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Madonna with Saints and Members of the Pesaro Family (detail) 1519 - 1526  ,
Oil on canvas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Madonna with Saints and Members of the Pesaro Family (detail) 1519 - 1526Painting, Oil on canvas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Madonna with Saints and Members of the Pesaro Family (detail) 1519 - 1526,
 Oil on canvas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1534 - 1538  Oil on canvas, 345 x 775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detail) 1534 - 1538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detail) 1534 - 1538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detail) 1534 - 1538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detail) 1534 - 1538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Presentation of the Virgin at the Temple (detail) 1534 - 1538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The Holy Family with a Shepherd 1510 Painting, Oil on canvas, 106 x 143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 1530  Oil on canvas, 101 x 142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 (detail) 1530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adonna and Child with St Catherine and a Rabbit 1530, Oil on canvas, 74 x 84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제작배경 
<성녀 카테리나와 성모자>는 만투아의 공작 페데리코 곤자가(Federico Ⅱ Gonzaga. 1500-1540)의 주문으로 1530년에 그려진 그림이다. 그림 속 오른편에 앉아있는 목동이 바로 그림의 주문자인 페데리코 곤자가이다. 

주제
16세기 궁정에서 ‘성 모자’는 인기 있는 주제였다. 성 모자는 단독으로 그림 전면에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몇몇 인물들이 함께 등장하기도 한다. 위의 그림에서 성 모자와 함께 등장하는 성녀 카테리나는 전통적으로 ‘신비한 결혼’의 알레고리로 사용된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학자들은 티치아노가 성녀 카테리나를 성 모자와 함께 묘사하는 것으로써 하나님과 마리아의 신성한 결혼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려 한 것이라 보고 있다.

표현기법
작품은 티치아노의 전작(全作) 중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라 평가 받는다. 그림의 전체적인 구도는 성녀 카테리나와 성모자가 있는 전경, 목동과 양들이 있는 중경, 그 뒤로 광활하게 펼쳐지는 초원이 후경으로 그려져 안정감이 느껴진다. 빛으로 풍만한 서정적인 풍경에 대한 관심은 플랑드르 대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1-1516)시절부터 지속된 것이다. 여기에 티치아노는 조르조네(Giorgione, 1478-1510)의 <폭풍>(1505)에 드러나는 시적인 감성까지 더해 작품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다.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의 풍부한 대비는 작품의 평화로운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그림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전경에 있는 성녀 카테리나는 그녀를 상징하는 톱니 바퀴 위에 무릎을 꿇은 채로 마리아에게 아기예수를 안겨주고 있다. 마리아는 한 손으로 아기예수를 조심스럽게 받치면서, 또 다른 한 손으로는 하얀 토끼를 부드럽게 쓰다듬고 있다. 놀랍게도 그림 속 인물들의 시선이 순차적으로 성녀 카테리나, 마리아, 아기예수, 토끼로 옮겨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각 인물간의 친밀함을 높이고 관람자가 전경의 인물을 효과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출처] :감수 최리선/서울대학교 강사 /네이버 캐스비

 

 
Mary with the Child and Saints 1510  Painting, Oil on canvas, 108 x 132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Madonna and Child with Sts Anthony of Padua and Roch 1511  Oil on canvas,
92 x 133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Noli me tangere 1511 - 1512  Oil on canvas, 109 x 91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Mocking of Christ 1570 - 1575  Painting, Oil on canvas, 109 x 92 cm
Art Museum, St. Louis, M.O., United States Of America
 

 

Judith 1515 Painting, Oil on canvas, 90 x 72 cm
Galleria Doria Pamphili, Rome, Italy 

  

북이탈리아의 피에베 디 카도레 출생. 베네치아에 전해진 플랑드르의 유채 화법을 계승하여 피렌체파의 조각적인 형태주의에 대해 베네치아파의 회화적인 색채주의를 확립하고, 생애의 마지막까지 왕성한 제작활동을 하였다.

 

9세에 형 프란체스코와 함께 삼촌댁에서 살기 위해 베네치아로 갔으며 곧 그곳의 모자이크 제작자 세바스티아노 추카토의 도제가 되었다. 그후 벨리니가(家)의 공방으로 옮겨가 당대에 가장 뛰어난 베네치아파 화가였던 조반니 벨리니의 제자가 되었다.

 

티치아노의 초기 작품들은 벨리니의 영향을 뚜렷이 보여주며 또한 벨리니의 또다른 제자였던 조르조네(1477~1510)와 함께 작업을 하면서 받은 영향도 보여준다.

 

기록에 남은 최초의 제작은 1508년 조르조네의 조수로서 독일인의 상관 폰다코 디테데스키에 그린 벽화이다. 그 이전의 ‘알려져 있지 않은 티치아노’의 기간이 너무 오래되어, 최근에는 그의 생년을 1488~1490년으로 추정하는 설이 유력하다.

 

확고한 기반을 닦은 그는 국내외의 여러 왕후들로부터 위촉받아 더욱 명성을 떨쳤으며, 그 중에서도 독일황제 카를 5세를 위해 그린 1533년의 《개를 데리고 있는 입상》(마드리드 프라도미술관)은 그의 초상화 중의 걸작이다.

 

당시의 《마리아의 참배》(베네치아 아카데미아미술관) 《파르도의 비너스》(루브르미술관) 《우르비노의 비너스》(우피치미술관) 등은 풍속화적 ·풍경화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며, 인간성에 중점을 둔 독특한 작풍을 보여준다.

 

만년에도 왕성한 제작욕을 보여 《형관》(뮌헨미술관)과 같이 격정적인 장면을 즐겨 그렸으며, 필치는 더욱 강해져서 마침내 그의 예술은 단려한 고전적 양식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격정적인 바로크 양식의 선구로서 17세기의 P.루벤스, H.렘브란트로 이어지는 길을 개척하였다. 베네치아에 전염병이 돌 무렵이던 1576년 8월 27일 티치아노는 노령으로 죽었다.

 

Penitent St Mary Magdalene 1565  Painting, Oil on canvas, 118 x 97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회계하는 마리아 막달레나  1533년경  팔라초 피티 소장

 

 

The Penitent Magdalene 1560s  Getty Center


Deutsch: Maria Himmelfahrt, Hochaltar für Sta. Maria Gloriosa die Fari in Venedig1516-1518  Oil on canvas  690 × 360 cm

 

Assumption of the Virgin (detail) 1516 - 1518  Painting, Oil on wood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Venice, Italy

 

 

<세 명의 철학자>

 

<목동들의 경배> 

 
View of the Sala Capitolare 1511  Painting, Frescoes
Scuola del Santo, Padua, Italy
 
View of the Sala delle Quattro Porte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Italy
 
 
The Miracle of the Newborn Child 1511  Painting, Fresco, 340 x 355 cm
Scuola del Santo, Padua, Italy
Madonna and Child 1565 - 1570  Painting, Oil on canvas, 75 x 63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St Christopher 1524 Painting, Fresco, 310 x 186 cm
Palazzo Ducale, Venice, Italy
 
The Healing of the Wrathful Son 1511 Painting, Fresco, 340 x 207 cm
Scuola del Santo, Padua, Italy

 

 

The Vendramin Family Venerating a Relic of the True Cross 1540 - 1545 ,
Oil on canvas, 206 x 289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1575 - 1576 ,
Oil on canvas, 365 x 500 cm Palazzo Ducale, Venice, Italy

 

 
Madonna of the Cherries 1515 , Oil on wood, transferred to canvas, 81 x 10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Christ and the Good Thief 1566 Painting, Oil on canvas, 137 x 149 cm
Pinacoteca Nazionale, Bologna, Italy
The Scourging of Christ 1560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Borghese, Rome, Italy
Entombment 1559  Painting, Oil on canvas, 137 x 17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Holy Family and Donor 1513 - 1514  Painting, Oil on canvas 
Alte Pinakothek, Munich, Germany
 
Polyptych of the Resurrection: Sts Nazaro and Celso 1520 - 1522 , Oil on canvas
Santi Nazaro e Celso, Brescia, Italy
 
The Resurrection 1542 - 1544  Painting, Oil on canvas, 163 x 104 cm
Palazzo Ducale, Urbino, Italy 
Polyptych of the Resurrection: Resurrection 1520 - 1522 Painting, Oil on canvas
Santi Nazaro e Celso, Brescia, Italy
Polyptych of the Resurrection: Archangel Gabriel 1522  Painting, Oil on canvas
Santi Nazaro e Celso, Brescia, Italy
 
Polyptych of the Resurrection: Virgin Annunciate 1522  Painting, Oil on canvas
Santi Nazaro e Celso, Brescia, Italy
 
Annunciation 1535 Painting, Oil on canvas, 166 x 266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Italy
Supper at Emmaus 1530 Painting, Oil on canvas, 169 x 244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그날은 예수가 부활하신 일요일 저녁 무렵이었다. 예수의 제자 두 사람이 엠마오로 가면서 그날 일어난 예수의 부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같은 방향으로 가는 또 한 사람의 나그네가 이들과 합류했다. 예수의 두 제자에 관해서는 클레오파스라는 사람의 이름만이 전해진다. 날이 저물었으므로 이들은 엠마오 마을에서 하룻밤을 쉬기로 한다. 이때 합류한 나그네가 더 멀리 가려 하자 그들은 나그네에게 "저희와 함께 머무십시오. 저녁때가 되어가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라며 함께 쉴 것을 권했다. 여관에서 저녁 식사를 하던 중 나그네가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린 다음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러자 그들의 눈이 열려 나그네가 바로 예수임을 알아보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는 그들에게서 사라졌다. 이 일화는 4대 복음서 중에서 「루카 복음」에만 전하고 있으며 성서를 주제로 한 그림 중에서 낭만적인 장면의 하나로 꼽힌다. 

티치아노의 이 작품은 예수가 빵을 떼어 나누어주자 그 순간 두 제자의 눈이 열려서 부활한 주님을 알아보는 순간을 그리고 있다. 제자 클레오파스는 두 손을 모으고 있어서 이 극적인 순간에 드라마틱한 효과보다는 주님에 대한 경배를 표현함으로써 화면에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주고 있다. 

중앙에는 그리스도가 앉아있고 그 좌우에 두 제자가 앉아있다. 서있는 남자는 여관의 주인으로 보이며 음식을 나르는 종업원의 모습도 보인다. 이 작품은 티치아노가 만토바의 페데리코 곤자가 2세의 수석 장관을 지낸 니콜라 마페이를 위해 제작한 것이다. 마페이는 티치아노와 곤자가 가문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한 사람이었는데 이 그림에서 오른쪽에 앉아있는 제자가 바로 주문자의 모습이다. 

티치아노는 1530년부터 1534년 사이에 또 한 점의 <엠마오에서의 저녁 식사>를 그린 바 있다(리버풀, 워커 아트 갤러리). 두 작품의 등장 인물들은 거의 유사하게 그려졌으나 오른쪽에 있는 클레오파스만이 전혀 다른 사람으로 그려졌는데 이는 이 인물에 주문자의 모습을 그렸기 때문이다. 두 손을 모으고 있는 마페이의 의상과 모자 등은 여행자 복장이어서 흥미롭다. 

티치아노는 이 작품에서 일상의 사물에 종교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를테면 주름 자국이 선명한 흰 식탁보는 그리스도에 대한 경배를 뜻하고, 하얀 식탁보 안쪽에 동양풍 카펫을 깔아놓았는데 정교하게 그려진 빵과 포도주는 당연히 예수의 몸과 피를 뜻한다. 구겨지고 접힌 테이블보, 포도주를 담은 유리 컵 등은 티치아노가 일상의 사물을 표현하는 데 얼마나 능숙했는지를 보여준다. 테이블 아래에 그려진 강아지와 고양이 등도 성서의 장면을 일상의 장면으로 바꾸는 데 기여하고 있다. 당시 평범한 남성으로 그려진 여관집 주인의 복장과 자세 등은 17세기 바로크의 거장 카라바조의 <엠마오에서의 저녁 식사>(밀라노, 브레라 미술관)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모습이나 제자들의 제스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티치아노는 베네치아의 화가답게 장중한 건축물 너머 빛과 구름이 있는 하늘과 전원의 풍경을 세밀히 그렸다. 

16세기 후반기 들어서 베네치아에서는 식사 장면을 다룬 그림이 크게 유행했다. 이 시기 베네치아 회화의 3인방이라 할 수 있는 티치아노, 틴토레토, 베로네세가 앞다투어 식사 혹은 축제를 주제로 한 식탁 장면을 그림으로 남겼다. 틴토레토는 여러 점의 <최후의 만찬>을 그렸으며, 베로네세도 식탁을 배경으로 한 여러 점의 축제 장면을 그렸는데 그 내용이 성서에 맞지 않고 불경하다 하여 종교 재판소까지 가게 된 <레위 집에서의 만찬>도 그중 하나다. 

이 작품은 이후 곤자가 가문의 컬렉션에 들어갔다가 영국의 찰스 1세가 1628년 구입했으며 이후 야바흐를 거쳐 루이 14세에 건네져 오늘날 루브르 박물관에서 소장하게 되었다.

[출처]: 고종희/미술사학자, 한양여자대학 조형일러스트레이션과 교수 /월간미술/네이버 캐스비

 

 
Christ Carrying the Cross 1506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Italy
 
 
Pope Alexander VI Presenting Jacopo Pesaro to St Peter 1506 - 1511 ,
Oil on canvas, 146 x 184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Belgium
Pietà 1576  Painting, Oil on canvas, 352 x 349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Italy 
Spain Succouring Religion 1575  Painting, Oil on canvas, 168 x 168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St Mark Enthroned with Saints 1510 Painting, Oil on canvas, 230 x 149 cm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Italy
St Mark Enthroned with Saints (detail) 1510  Painting, Oil on canvas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Italy
Tarquin and Lucretia 1575  Painting, Oil on canvas
Musée des Beaux-Arts, Bordeaux, France
The Descent of the Holy Ghost (detail) 1545  Painting, Oil on canvas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Italy
 
 
Entombment of Christ 1523 - 1526  Painting, Oil on canvas, 148 x 205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이 작품은 책에 따라 〈그리스도의 입관식〉으로도 불리지만 장면이 보여주듯이 <그리스도의 시신을 옮김>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이 그림은 죽은 그리스도를 무덤으로 옮기는 순간을 담고 있는데 두 남자가 그리스도의 양팔을 잡고 있고 나머지 한 사람이 발을 잡고 있다. 이들 중 그리스도의 오른팔을 잡고 있으면서 화면 밖을 바라보는 사람이 요한이고, 그 뒤를 따르는 두 여인은 성모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다. 

티치아노는 그리스도의 시신을 옮기는 비극적 행위를 더욱 드라마틱하게 만들어주는 결정적 요소로 빛을 활용하고 있다. 이 그림을 보는 순간 관람자의 시선은 우선 그리스도의 하반신과 하얀 아마포를 보게 되며 이후 각 인물들로 시선을 점차 옮기게 되는데 정작 그리스도의 얼굴은 그늘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작가는 빛 외에도 공간을 세심하게 묘사하고 있다. 하늘은 약간의 빛을 발한 채 거의 어둠 속에 잠겨있으며, 화면 전경에서 하늘까지의 공간이 잘 표현되어 있는데 자세히 보면 화면 오른쪽 언덕 아래에는 그리스도를 모실 관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각 인물들의 격정적인 제스처와 표정, 빛과 자연은 모두 관람자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죽음을 슬퍼하는 데 기여하는 요소다.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티치아노는 그리스도의 시신을 옮기는 행위의 표현을 통해 이전의 전통적 도상을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티치아노 이전에 이미 라파엘로가 <그리스도의 시신을 옮김>(1507, 로마, 보르게세 미술관)을 그린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티치아노가 라파엘로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빛과 색채 그리고 탄탄한 디세뇨를 바탕으로 제작한 이 두 작품은 베네치아파와 피렌체파로 대표되는 두 거장의 작품 스타일과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작품은 티치아노가 만토바의 페데리코 곤자가 혹은 그의 모친 이사벨라 데스테를 위해 제작한 것이다.

[출처] : 고종희/미술사학자, 한양여자대학 조형일러스트레이션과 교수 월간미술

 

The Martyrdom of St Lawrence 1557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493 x 277 cm
Gesuiti, Venice, Italy
 
 
Martyrdom of St Lawrence 1567  Painting, Oil on canvas, 175 x 172 cm
Monasterio de San Lorenzo, El Escorial, Spain
 
Wisdom 1560  Painting, Oil on canvas, 177 x 177 cm
Biblioteca Nazionale Marciana, Venice, Italy
Crucifixion 1555 Painting, Oil on canvas, 214 x 109 cm
Monastero di San Lorenzo, Sacristia, El Escorial, Spain
Adam and Eve 1550  Painting, Oil on canvas, 240 x 18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Annunciation 1557 Painting, Oil on canvas, Oil on wood, 280 x 210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Italy
 
Cain and Abel 1542 - 1544 Painting, Oil on canvas, 298 x 282 cm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Italy
 
Sacrifice of Isaac 1542 - 1544  Painting, Oil on canvas, 328 x 285 cm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Ita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