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작품세계 Ⅱ- Vecellio Tiz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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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17.

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작품세계 Ⅱ- Vecellio Tiziano

 

 

 

우르비노의 비너스 Venus of Urbino 1538년 / 우피치미술관 소장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 Venus of Urbino〉에서도 이상화된 여체의 묘사와 자세는 변함 없으나 다만 비너스가 깨어 있는 모습으로 궁전의 커다란 방에 놓인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 있다. 이 작품은 비길 데 없이 빼어난 형태미 를 보여준다. 티치아노는 본질적으로 관능적인 느낌의 이 주제를 평생 동안 여러 번 반복해서 절제와 운치 있게 그렸다. 


 

Danaë 1544 - 1545  Painting, Oil on canvas, 117 x 69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Italy

 

당시 '다나에'는 인기 있는 주제였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한 작품이 많았다고 합니다.

티치아노는 이 작품 외에도 여러 버젼의 다나에를 그렸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황금비가 금방이라도 다나에의 몸에 떨어질 것 같은 느낌을 살리기 위해 티치아노는 누워 있는 다나에의 얼굴과 다리에 풍부한 하이라이트와 투명하면서도 미묘하게 조절된 짙은 음영효과를 부여한다. 이것은 그의 초기 작품과는 전혀 다른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정밀한 선으로 사물의 형체를 묘사하기 보다는 자유롭게 구사된 붓질로 인물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기법은 16세기 베네치아 화가들만의 특징이다.

 

더불어 티치아노는 로마에 머무르면서 접한 고대 조각의 요소를 그림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우선, 르네상스 회화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비스듬히 누워있는 다나에의 자세는 로마의 강(江)의 여신을 연상시킨다. 이는 과거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1516)의 <신들의 축제>(1514)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입을 벌리고 놀란 듯이 황금빛 줄기를 올려다 보고 있는 큐피드의 자세 또한 고대 그리스의 조각가 리십푸스(Lysippus, c.370-300 BC)의 <화살을 쏘는 큐피드>와 닮아 있다.

 

르네상스 미술사가 바자리는 미켈란젤로가 1545-6년 바티칸 벨베데레에 머무는 동안 티치아노의 작업실을 방문해 <다나에>를 감상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그림이 디세뇨(disegno)는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매력적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훌륭한 작품이라고 기록했다.

 

 

Danaë with a Nurse 1553 - 1554 Painting, Oil on canvas, 129 x 18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다나애 (Danae) 16세기경  릴 미술관 소장 

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 다나에는 카포디몬테 국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다나에의 모사품입니다.분위기나 색감에서 확연한 차이가 보이네요.


 

에우로페의 납치 (황소로 변신한 제우스) L' Enlevement d' Europe

(par Jupiter metamorphose entaureau)  16세기경  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소장

 

제작배경
티치아노는 1554년부터 1562년까지 약 8년 동안 스페인의 왕 펠리페 2세 (Philip Ⅱ, 1527-1598) 를 위한 여섯 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는 이 연작을 스스로 ‘포에지’(poesie, 시적인 해석)라고 명명하였다. ‘포에지’ 연작은 그리스 로마 신화로부터 유래된 신들의 사랑을 주제로 한 것이다. 주제는 비극과 희극으로 나뉘며, 모두 티치아노가 선정하였다. 이전에 그렸던 <다나에>를 새롭게 재구성한 <다나에>(1549-50)를 시작으로 각기 쌍으로 제작된 <다이아나와 악타이온>와 <다이아나와 칼리스토>, <이아손과 메디아>와 <페르세우스와 안드로메다>가 제작되었고, 가장 마지막으로 그려진 것이 <에우로페의 납치>라고 전해진다. 

주제 및 표현기법
<에우로페의 납치>는 제우스 신이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에게 반해 황소로 변신해 그녀를 납치하는 장면을 그린 작품이다. ‘에우로페와 황소’의 이미지는 이미 15세기 후반~ 16세기 이탈리아와 플랑드르 지역에서 널리 그려진 것이었다. 많은 학자들은 티치아노가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뒤러(Albrecht Dürer, 1472-1528)의 드로잉과 1497년 베니스에서 출간된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Metamorphoses)의 삽화를 참고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티치아노의 후기 양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손꼽히는 <에우로페의 납치>에서는 화가의 필력이 그대로 드러난다. 황소에 실린 채 완전히 넋이 나간 에우로페의 모습은 전면에 부각되어 등장한다. 이들은 물감을 두텁게 바른 임파스토 기법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구사하는 붓질로 율동감 마저 느껴진다. 또한 형상은 사라지고 빛과 색채로만 표현된 인물들 사이에서 바람에 날리는 듯한 붉은 천은 관람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오른손을 치켜 든 에우로페의 자세와 그녀의 얼굴에 드리워진 그림자는 비극의 순간을 암시하는 고대의 전통을 따른 것이다. 이와는 대조 적으로 배경은 캔버스 면이 보일 정도로 물감을 얇게 펴발라 자연스러운 원근법이 표현되었다. 바다와 공중에 떠다니는 큐피드는 르네상스 회화에서 자주 나타나는 장식 요소의 하나이다. 이들은 그림에서 화면의 빈 공간을 채워주고,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미술사적 의의
17세기의 기록에 따르면, <에우로페의 납치>는 여러 곳으로 흩어진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루이 14세의 손자인 펠리페 5세(Philip Ⅴ, 1683-1746)가 집권하던 시기까지 스페인에 소장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림이 걸린 장소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펠리페 2세가 거주하던 마드리드의 성 혹은 톨레도의 성에 걸려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마드리드를 방문한 루벤스는 티치아노의 이 작품에 영감을 받아 거의 유사한 구성으로 <에우로페의 납치>(1628~29) 를 그리기도 하였다.

[출처] :감수 최리선/서울대학교 강사 /네이버캐스비


 

에우로페의 납치   1559년~1562년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박물관 소장 
 


 

The Venus of Urbino 1538 Painting, Oil on canvas, 119 x 16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Venus of Urbino (detail) 1538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Venus of Urbino (detail) 1538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성모승천이 1516년에서 2년에 걸쳐 그려진 작품이라고 한다. 이 그림은 1537년에서 1538년까지 그려진 작품이라고 하니까 보다 이후의 작품이다. 이 시대의 누드화들은 주로 신화 속 인물들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 그림의 주인공은 몸치장을 기다리고 있는 귀족 여성이라고한다. 사실 지금 우리는 이런 '고상한' 그림 속에서 성적인 매력을 발견하기 힘들어 할 수 있지만, 당시의 기준으로보면 이건 정말 야하면서도 아름다운 그림이었을 것이다.  이 그림의 구도와 길게 늘어져있는 여체의 관능성은 무엇보다 후대의 화가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이건 앵그르의 <오달리스크>야. 앵그르는 19세기 사람으로 고전주의의 거장이야. 앵그르의 그림 중에서는 정말로 단아하고 부드럽게 깎아낸 대리석 조각상같은 여체가 난 좋아. 어쨌든 이 오달리스크도 티치아노의 그림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마네 올램피아
 

마네의 <올랭피아>.  마네의 그림을 본 당시의 관객들이 항상 엄청나게 '충격' 받고 '분노'했다는 한다.야. 언뜻 그림만 봐서는 그것을 이해하기가 힘들 때가 있어. 사실 <오달리스크>도 공개 직후에 약간의 스캔들에 휩싸이긴했지만, 마네의 이 그림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격렬했다고 한다.



 

 

 시점을 살짝 뒤튼 이 작품의 화면에서 발과 다리가 차가운 흰 빛에 도드라진 것을 보면 이건 어두운 공간에서 백색의 플래쉬를 터뜨려 찍은 좀 적나라한 사진같아 보이기도한다. 그리고 한편, 우리는 <올랭피아>를 알고 있으므로 누드의 여인이 자신을 바라보는 화가 내지는 관객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마네의 그림은 앵그르의, 그리고 심지어 티치아노의 그림에 비해서는 정말로 포르노그라피처럼 보였을지도 모른다. (물론 그의 그림 속에 그림의 주인공이 창녀라는 내용적인 암시가 존재하기도 했지만)  

 

 

Venus and Cupid 1550 Painting, Oil on canvas, 139 x 19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이건 지오르지오네의 <잠자는 비너스>이다. 티치아노의 그림과 자주 비교된다,

 

 

Venus and Cupid with an Organist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115 x 210 cm
Staatliche Museen, Berlin, Germany

 

 

Venus with Organist and Cupid 1548 Painting, Oil on canvas, 148 x 21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with Organist and Cupid (detail) 1548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with a Mirror 1555 Painting, Oil on canvas, 125 x 10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Venus Blindfolding Cupid 1565 Painting, Oil on canvas, 118 x 185 cm
Galleria Borghese, Rome, Italy

Diana and Callisto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Sacred and Profane Love (detail) 1514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Borghese, Rome, Italy

  
Bacchanal of the Andrians 1523 - 1524  Painting, Oil on canvas, 175 x 193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Bacchus and Ariadne 1520 - 1522  Painting, Oil on canvas, 175 x 190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Bacchus and Ariadne (detail) 1520 - 152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Christ and the Adulteress 1508 - 1510  Painting, Oil on canvas
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Glasgow, United Kingdom
 
Diana and Callisto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187 x 205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Callisto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Worship of Venus 1516 - 1518  Painting, Oil on canvas, 172 x 17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Worship of Venus (detail) 1516 - 1518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Three Ages of Man 1512  Painting, Oil on canvas, 90 x 15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Three Ages of Man (detail) 151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Three Ages of Man (detail) 151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Shepherd and Nymph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150 x 187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detail)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Italy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detail)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Italy
 
Bacchanal of the Andrians (detail) 1523 - 1524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Anadyomene 1520 Painting, Oil on canvas, 76 x 57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Actaeon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185 x 20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Actaeon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eath of Actaeon 1562  Painting, Oil on canvas, 179 x 189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Venus and Adonis 1554 Painting, Oil on canvas, 180 x 20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Rape of Europa 1559 - 1562  Painting, Oil on canvas, 185 x 205 cm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 United States Of America
Orpheus and Eurydice 1508  Painting, Oil on canvas, 39 x 53 cm
Accademia Carrara, Bergamo, Italy

The Flaying of Marsyas 1576  Painting, Oil on canvas, 212 x 207 cm
State Museum, Kromeriz, Czech Republic
Flora 1515 - 1520 Painting, Oil on canvas, 80 x 6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Sisyphus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237 x 21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ityus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253 x 21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Crowning with Thorns 1572 - 1576  Oil on canvas, Oil on panel, 280 x 181 cm
Alte Pinakothek, Munich, Germany 

The Death of St Peter Martyr  Painting, Oil on canvas Engraving
Museo Correr, Venice, Italy

 

 

 

우르비노의 비너스 Venus of Urbino 1538년 / 우피치미술관 소장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 Venus of Urbino〉에서도 이상화된 여체의 묘사와 자세는 변함 없으나 다만 비너스가 깨어 있는 모습으로 궁전의 커다란 방에 놓인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 있다. 이 작품은 비길 데 없이 빼어난 형태미 를 보여준다. 티치아노는 본질적으로 관능적인 느낌의 이 주제를 평생 동안 여러 번 반복해서 절제와 운치 있게 그렸다. 


 

Danaë 1544 - 1545  Painting, Oil on canvas, 117 x 69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Italy

 

당시 '다나에'는 인기 있는 주제였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한 작품이 많았다고 합니다.

티치아노는 이 작품 외에도 여러 버젼의 다나에를 그렸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황금비가 금방이라도 다나에의 몸에 떨어질 것 같은 느낌을 살리기 위해 티치아노는 누워 있는 다나에의 얼굴과 다리에 풍부한 하이라이트와 투명하면서도 미묘하게 조절된 짙은 음영효과를 부여한다. 이것은 그의 초기 작품과는 전혀 다른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정밀한 선으로 사물의 형체를 묘사하기 보다는 자유롭게 구사된 붓질로 인물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기법은 16세기 베네치아 화가들만의 특징이다.

 

더불어 티치아노는 로마에 머무르면서 접한 고대 조각의 요소를 그림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우선, 르네상스 회화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비스듬히 누워있는 다나에의 자세는 로마의 강(江)의 여신을 연상시킨다. 이는 과거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1516)의 <신들의 축제>(1514)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입을 벌리고 놀란 듯이 황금빛 줄기를 올려다 보고 있는 큐피드의 자세 또한 고대 그리스의 조각가 리십푸스(Lysippus, c.370-300 BC)의 <화살을 쏘는 큐피드>와 닮아 있다.

 

르네상스 미술사가 바자리는 미켈란젤로가 1545-6년 바티칸 벨베데레에 머무는 동안 티치아노의 작업실을 방문해 <다나에>를 감상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그림이 디세뇨(disegno)는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매력적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훌륭한 작품이라고 기록했다.

 

 

Danaë with a Nurse 1553 - 1554 Painting, Oil on canvas, 129 x 18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다나애 (Danae) 16세기경  릴 미술관 소장 

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 다나에는 카포디몬테 국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다나에의 모사품입니다.분위기나 색감에서 확연한 차이가 보이네요.


 

에우로페의 납치 (황소로 변신한 제우스) L' Enlevement d' Europe

(par Jupiter metamorphose entaureau)  16세기경  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소장

 

제작배경
티치아노는 1554년부터 1562년까지 약 8년 동안 스페인의 왕 펠리페 2세 (Philip Ⅱ, 1527-1598) 를 위한 여섯 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는 이 연작을 스스로 ‘포에지’(poesie, 시적인 해석)라고 명명하였다. ‘포에지’ 연작은 그리스 로마 신화로부터 유래된 신들의 사랑을 주제로 한 것이다. 주제는 비극과 희극으로 나뉘며, 모두 티치아노가 선정하였다. 이전에 그렸던 <다나에>를 새롭게 재구성한 <다나에>(1549-50)를 시작으로 각기 쌍으로 제작된 <다이아나와 악타이온>와 <다이아나와 칼리스토>, <이아손과 메디아>와 <페르세우스와 안드로메다>가 제작되었고, 가장 마지막으로 그려진 것이 <에우로페의 납치>라고 전해진다. 

주제 및 표현기법
<에우로페의 납치>는 제우스 신이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에게 반해 황소로 변신해 그녀를 납치하는 장면을 그린 작품이다. ‘에우로페와 황소’의 이미지는 이미 15세기 후반~ 16세기 이탈리아와 플랑드르 지역에서 널리 그려진 것이었다. 많은 학자들은 티치아노가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뒤러(Albrecht Dürer, 1472-1528)의 드로잉과 1497년 베니스에서 출간된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Metamorphoses)의 삽화를 참고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티치아노의 후기 양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손꼽히는 <에우로페의 납치>에서는 화가의 필력이 그대로 드러난다. 황소에 실린 채 완전히 넋이 나간 에우로페의 모습은 전면에 부각되어 등장한다. 이들은 물감을 두텁게 바른 임파스토 기법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구사하는 붓질로 율동감 마저 느껴진다. 또한 형상은 사라지고 빛과 색채로만 표현된 인물들 사이에서 바람에 날리는 듯한 붉은 천은 관람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오른손을 치켜 든 에우로페의 자세와 그녀의 얼굴에 드리워진 그림자는 비극의 순간을 암시하는 고대의 전통을 따른 것이다. 이와는 대조 적으로 배경은 캔버스 면이 보일 정도로 물감을 얇게 펴발라 자연스러운 원근법이 표현되었다. 바다와 공중에 떠다니는 큐피드는 르네상스 회화에서 자주 나타나는 장식 요소의 하나이다. 이들은 그림에서 화면의 빈 공간을 채워주고,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미술사적 의의
17세기의 기록에 따르면, <에우로페의 납치>는 여러 곳으로 흩어진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루이 14세의 손자인 펠리페 5세(Philip Ⅴ, 1683-1746)가 집권하던 시기까지 스페인에 소장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림이 걸린 장소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펠리페 2세가 거주하던 마드리드의 성 혹은 톨레도의 성에 걸려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마드리드를 방문한 루벤스는 티치아노의 이 작품에 영감을 받아 거의 유사한 구성으로 <에우로페의 납치>(1628~29) 를 그리기도 하였다.

[출처] :감수 최리선/서울대학교 강사 /네이버캐스비


 

에우로페의 납치   1559년~1562년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박물관 소장 
 


 

The Venus of Urbino 1538 Painting, Oil on canvas, 119 x 16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Venus of Urbino (detail) 1538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Venus of Urbino (detail) 1538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성모승천이 1516년에서 2년에 걸쳐 그려진 작품이라고 한다. 이 그림은 1537년에서 1538년까지 그려진 작품이라고 하니까 보다 이후의 작품이다. 이 시대의 누드화들은 주로 신화 속 인물들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 그림의 주인공은 몸치장을 기다리고 있는 귀족 여성이라고한다. 사실 지금 우리는 이런 '고상한' 그림 속에서 성적인 매력을 발견하기 힘들어 할 수 있지만, 당시의 기준으로보면 이건 정말 야하면서도 아름다운 그림이었을 것이다.  이 그림의 구도와 길게 늘어져있는 여체의 관능성은 무엇보다 후대의 화가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이건 앵그르의 <오달리스크>야. 앵그르는 19세기 사람으로 고전주의의 거장이야. 앵그르의 그림 중에서는 정말로 단아하고 부드럽게 깎아낸 대리석 조각상같은 여체가 난 좋아. 어쨌든 이 오달리스크도 티치아노의 그림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마네 올램피아
 

마네의 <올랭피아>.  마네의 그림을 본 당시의 관객들이 항상 엄청나게 '충격' 받고 '분노'했다는 한다.야. 언뜻 그림만 봐서는 그것을 이해하기가 힘들 때가 있어. 사실 <오달리스크>도 공개 직후에 약간의 스캔들에 휩싸이긴했지만, 마네의 이 그림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격렬했다고 한다.



 

 

 시점을 살짝 뒤튼 이 작품의 화면에서 발과 다리가 차가운 흰 빛에 도드라진 것을 보면 이건 어두운 공간에서 백색의 플래쉬를 터뜨려 찍은 좀 적나라한 사진같아 보이기도한다. 그리고 한편, 우리는 <올랭피아>를 알고 있으므로 누드의 여인이 자신을 바라보는 화가 내지는 관객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마네의 그림은 앵그르의, 그리고 심지어 티치아노의 그림에 비해서는 정말로 포르노그라피처럼 보였을지도 모른다. (물론 그의 그림 속에 그림의 주인공이 창녀라는 내용적인 암시가 존재하기도 했지만)  

 

 

Venus and Cupid 1550 Painting, Oil on canvas, 139 x 19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이건 지오르지오네의 <잠자는 비너스>이다. 티치아노의 그림과 자주 비교된다,

 

 

Venus and Cupid with an Organist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115 x 210 cm
Staatliche Museen, Berlin, Germany

 

 

Venus with Organist and Cupid 1548 Painting, Oil on canvas, 148 x 21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with Organist and Cupid (detail) 1548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with a Mirror 1555 Painting, Oil on canvas, 125 x 10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nited States Of America
 
Venus Blindfolding Cupid 1565 Painting, Oil on canvas, 118 x 185 cm
Galleria Borghese, Rome, Italy

Diana and Callisto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Sacred and Profane Love (detail) 1514 Painting, Oil on canvas
Galleria Borghese, Rome, Italy

  
Bacchanal of the Andrians 1523 - 1524  Painting, Oil on canvas, 175 x 193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Bacchus and Ariadne 1520 - 1522  Painting, Oil on canvas, 175 x 190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Bacchus and Ariadne (detail) 1520 - 152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Christ and the Adulteress 1508 - 1510  Painting, Oil on canvas
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Glasgow, United Kingdom
 
Diana and Callisto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187 x 205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Callisto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Worship of Venus 1516 - 1518  Painting, Oil on canvas, 172 x 17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Worship of Venus (detail) 1516 - 1518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Three Ages of Man 1512  Painting, Oil on canvas, 90 x 15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Three Ages of Man (detail) 151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The Three Ages of Man (detail) 1512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Shepherd and Nymph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150 x 187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detail)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Italy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detail) 1575 - 1576  Painting,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Italy
 
Bacchanal of the Andrians (detail) 1523 - 1524  Painting,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enus Anadyomene 1520 Painting, Oil on canvas, 76 x 57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Actaeon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185 x 20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iana and Actaeon (detail) 1556 - 1559  Painting,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nited Kingdom
 
 
Death of Actaeon 1562  Painting, Oil on canvas, 179 x 189 cm
National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Venus and Adonis 1554 Painting, Oil on canvas, 180 x 20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Rape of Europa 1559 - 1562  Painting, Oil on canvas, 185 x 205 cm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 United States Of America
Orpheus and Eurydice 1508  Painting, Oil on canvas, 39 x 53 cm
Accademia Carrara, Bergamo, Italy

The Flaying of Marsyas 1576  Painting, Oil on canvas, 212 x 207 cm
State Museum, Kromeriz, Czech Republic
Flora 1515 - 1520 Painting, Oil on canvas, 80 x 6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Sisyphus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237 x 21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ityus 1548 - 1549 Painting, Oil on canvas, 253 x 217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Crowning with Thorns 1572 - 1576  Oil on canvas, Oil on panel, 280 x 181 cm
Alte Pinakothek, Munich, Germany 

The Death of St Peter Martyr  Painting, Oil on canvas Engraving
Museo Correr, Venice, Ita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