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부리황새 [European white stork/western white stork]

댓글 0

동식물 사진/조류,포유류,어류

2007. 7. 19.

 

 

홍부리황새

황새목 황새과의 조류.
학명 Ciconia ciconia ciconia
분류 황새목 황새과
생활방식 나무나 건물에 둥지를 틀며 매년 같은 둥지를 사용함
크기 키 110㎝, 날개길이 53∼63㎝, 몸무게 2.3∼4.4㎏
체색 몸 전체가 흰색, 부리와 다리는 붉은색, 날개 끝은 검은색
생식 산란기 4∼5월, 한배에 3∼5개의 알을 낳음, 부화기간 30∼50일
서식장소 초지·늪지대·저지대
분포지역 유럽, 아시아 서부, 아프리카북부

 

유럽황새라고도 하며, 황새과의 새들 중 가장 잘 알려진 종이다. 키 110㎝, 날개길이 53∼63㎝, 날개를 펼쳤을 때 길이 220㎝, 몸무게 2.3∼4.4㎏이다. 황새(Ciconia ciconia boyciana)와 닮았으나 부리가 붉은색이므로 잘 구별된다.
다리도 붉은색이며, 날개 끝이 검은색이고, 몸은 전체적으로 흰색이다. 황새에 비해 몸집이 좀더 날씬한 편이다. 다리는 길며 부리도 길고 곧게 뻗어 있다. 목을 길게 뻗으면서 당당하고 큰 걸음걸이로 걷는다.

초지·늪지대·
저지대 등에 서식하며, 유럽에서는 주로 인가 근처에 서식한다. 나무나 건물에 나뭇가지를 재료로 하여 둥지를 틀며 매년 같은 둥지를 손질하여 쓰는 습성이 있다. 주된 먹이는 개구리·들쥐·물고기·곤충 등이다. 산란기는 4∼5월로 한배에 3∼5개의 알을 낳으며, 부화기간은 30∼50일이다. 암수가 함께 알을 돌보고 새끼를 기른다. 대개 유럽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에서 월동한다. 너비가 넓고 긴 날개 때문에 장거리 비행과 곡예비행이 가능하다. 유럽과 아시아 서부, 아프리카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글/네이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