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08. 5. 9. 18:50
부모를 공경하라

성경본문 :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엡 6:1절)

도 입
내일은 어버이날입니다. 성경에는 효도한 사람과 불효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불순종한 사람의 모습이 나옵니다. 함입니다. 함은 아버지가 술을 먹고 빨개벗고 누워있는 모습을 보고 형들에게 고자질합니다.
결국 아버지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홈니와 비느하스입니다. 이 두 아들은 아버지의 근심입니다. 아버지는 엘리 제사장입니다. 이 아들들은 그 뒤를 이어서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죄만 짓습니다. 제사드릴 고기를 찍어서 먹고, 시중드는 여인과 같이 나쁜짓을 하기도 합니다. 엘리 제사장이 소문이 안 좋다고 말을 해도 듣지를 않습니다. 결국 전쟁터에서 죽고 아버지도 그 소식을 듣고 의자에 떨어져 목이 부러져 죽고 맙니다.
또 압살롬 이란 다윗의 아들이 있습니다. 압살롬은 아버지를 죽이려고 합니다. 그래서 아버지 다윗이 도망 다닙니다. 결국 전쟁터에서 머리가 나무에 걸려 죽고 맙니다.
효도한 사람은 첫째로 룻 입니다. 룻은 어머니 나오미를 떠나지 않고 공경합니다.
또 셈과 야벳이 있습니다. 셈과 야벳은 아버지가 술을 먹고 빨개 벗고 누워있다는 소식을 듣자 조용히 뒷걸음 쳐서 가 아버지를 덮어줍니다.
이삭이 있습니다 이삭은 아버지가 모리아 산에서 "하나님이 너를 제물로 바치라했구나"했을 때 안돼 하면서 도망가지 않았습니다.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성경이야기
하나님은 사람들이 꼭 지켜야 할 법을 돌판에 새겨 주었습니다. 그것을 십계명 이라고 합니다. 10계명을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4계명은 하나님사랑 5-10은 이웃사랑입니다. 이웃에 대한 계명 중 처음계명인 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입니다. 우리는 부모님을 공경해야 합니다. 그런데 가면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부모를 거역하는 자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부모님을 거역할 찌라도 하나님을 믿은 우리들은 부모님을 공경하는 어린이가 되시기 바랍니다. 왜 부모님을 공경해야 할까요?

1)잘 됩니다.
성경본문 에서는 잘되고 장수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효도한 셈과 야벳은 노아의 축복을 받게 됩니다. 이삭도 아브라함의 뒤를 이어 믿음의 조상이 됩니다. 룻은 보아스와 결혼하여 예수님을 낳는 축복의 사람이 됩니다.

2)장수합니다.
또 부모님을 공경하면 장수한다고 말합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집니다. 그리고 장수합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부모를 안 모시고 부모 말에 거역하는 사람이 잘 되고 장수할 수 없습니다. 오래 살고 싶으세요 부모님을 공경하세요.
요즘은 이혼율이 많아지면서 부모가 자식을 버리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부모님은 날 버리지 않았습니다. 힘이 들어도 잘 길러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부모님을 나에게 주신 것을 감사하세요. 심청이는 자기의 몸을 쌀 300석에 팔아서 아버지의 눈을 뜨게까지 하는 효녀 였습니다. 요즘은 5.8일 이날만 어버이를 공경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모공경은 매일 매일 해야 하는 겁니다. 부모님께 순종하는 어린이가 되시기 바랍니다.

결 론
내일이면 5.8일 어버이날입니다. 우리의 사랑하는 부모님에게 사랑을 하며 부모를 공경하는 어린이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집에 가면 엄마의 심부름을 잘 해드리고 아빠가 오시면 안마해 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인사를 하는 새 중앙의 어린이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