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09. 2. 25. 16:00

믿음의 망대를 튼튼하게 세우자.
누가복음 14:28절.

실로암 못 가까이에 망대 하나가 있었어요. 그런데 어느날 그 망대가 "콰콰 쾅!" 하는 요란한 소리와 함께 무너지고 말았어요. 그것도 그저 무너지고 만 것이 아니라. 무너지면서 그 가까이에 서성거리고 있던 열여덟 명이 무너져 내리는 망대에 깔려 죽었답니다.

그 동네 사람들은 모두 벌벌 떨었습니다. 무서운 일이라고 모두들 쑥덕거렸습니다.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 망대는 무엇하는 것이며. 그 망대는 무엇 때문에 짓는지 아시나요? 망대는 높이 짓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망대는 큰 성의 둘레 여러 곳에 세웁니다.

그리고 성 안에 있는 사람들이 밤에 다 잠자고 있을 때에도 파수꾼들이 밤새 자지 않고 교대로 근무를 하면서 동서남북을 둘러 보는 것입니다. 원수의 군대가 쳐들어 올지 모르기 때문에 성을 지키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적의 군대가 쳐들어 오는 것을 발견하면, 당장 긴 뿔 나팔을 "뚜우 뚜우" 붑니다.

그러면 잠자던 백성들이 모두 깨어 일어나 성을 지키기 위해서 무장을 하고 싸움에 나서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중요한 책임을 지니고 있는 실로암 망대가 무너져서 성을 지켜주기는 커녕 도리어 열여덟 명의 아까운 사람의 목숨을 빼앗아간 것입니다. 잘되었을 까요? 잘못 되었을 까요?

그러면..... 실로암 망대가 왜 무너졌을 까요? 잘 모르겠다구요? 실로암 망대가 무너진 것은 그 망대를 옳게 세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부실 공사였기 때문 이지요,

예수님은 우리 어린이 들이 예수님을 믿는 마음을 꼭 망대를 짓는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어요. 왜 ! 그러냐구요? 믿음의 망대는 잘 세우면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아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으나 잘 못 세우면 무너지고 많은 사람이 깔려 죽기 때문입니다.

뭐, 그러면 아예 안 세우면 된다구요? 천만예요, 망대 없는 성은 원수의 밥입니다. 그냥 그대로 원수들의 표적이 되어서 원수의 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어린이 여러분은 망대를 세우되 잘 세워야 하겠지요? 그럼 믿음의 망대는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믿음의 망대를 옳게 세우는 것이냐는 말씀입니다. 먼저, 망대는 땅을 깊이 파고 기초를 아주 튼튼하게 해야 합니다. 망대란 높이 짓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가 얕거나 약하면 얼마 못가서 무너지고 말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대는 똑 바로 세워야 합니다.

벽돌이나 돌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쌓아 올려야 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면 큰일납니다. 무너지고 말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대는 높이 세워야 합니다. 망대가 낮으면 멀리 내다 보지 못하기 때문에 소용이 없습니다. 망대가 높으면 높을 수록 멀리 내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경계 하기가 좋은 것입니다.

망대의 기초를 아주 튼튼하게 하려면 땅을 깊이 파고 기초공사를 잘 해야 합니다. 망대를 똑바로 세우려면 기울어지지 않았는가 자주 재어 보아야 합니다. 수평을 잘 잡아야 하나다는 것입니다. 높이 쌓으려면 망대의 재료가 아주 좋아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있는 S교회와 의정부에 있는 H교회는 교회를 새로 짓게 되었습니다. 낡은 예배당을 헐고 기초공사를 하고 나서 붉은 벽돌로 짓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래층 공사가 다 끝나고 이층을 지어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이층 높이까지 벽돌을 올려 쌓았습니다.

그날밤 아무도 없는데 이층까지 쌓은 그 벽돌 교회가 "콰콰 쾅, 우직우직 콰앙" 하는 요란한 소리와 함께 무너져 완전히 망가지고 말았습니다. 의정부에 H교회는 세멘트 양생 기간을 지키지 않고 아래층 판넬을 뜯다가 이층이 무너져서 사람이 깔려죽는 아픔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무섭고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요? 나중에 자세히 조사하여 보았더니 그 벽돌 교회가 무너진 것은 첫째, 땅을 깊이 파지 않아서 기초가 약해서 무너졌습니다. 둘재. 벽돌을 똑바로 올려 쌓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쌓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할 수 없이 다시 기초공사를 한 뒤, 이층으로 벽돌을 올렸습니다. 한번 혼났기 대문에 이번에는 아주 주의해서 단단히 했고 엄격하게 수평을 잡으면서 쌓았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훌륭한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의정부의 H교회도 규정을 지키며 공사를 진행하여 아름다운 교회가 완성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 우리들의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믿음의 기초공사를 잘 해야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깊이 파해쳐서, 잘못된 우리의 마음을 아주 깨끗하게 회개 하고, 그리고 반석이신 예수님을 모셔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망대를 높이 쌓을 때 재료가 좋아야 하듯이 날마다 하나님께 기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님의 도우심을 아주 많이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일학교 어린이 여러분! 여러분의 마음 속을 깊이 파헤쳐서 회개하셨나요?

그리고 매일매일 하나님의 말씀에 맞게 믿고 섬기고 있나 살펴보셨어요? 또한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님의 축복을 많이 받고 있나요? 부디 무너져서 사람을 죽이는 망대를 쌓지 말고, 아주 튼튼하고 믿음직한 좋은 망대를 세우셔서 하나님의 마음에 흡족히 드는 어린이들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