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09. 5. 2. 20:14

앞장서요              (마 19:30)


사람들은 누구나 마음에 앞장서고 싶은 욕망이 있어요. 공부도 앞장서고 경기를 해도 앞장서고 싶어요. 잘사는 것도 앞장서고 싶어요. 무엇을 해도 앞장서야지 뒤따라가면 속상해요. 힘이 안나요. 살맛도 안나요.

그래서 사람들은 서로 앞장서려고 경쟁을 해요.

그래서 어떤 어린이는 학교도 제일 일찍 간대요. 남보다 앞장 선 사람을 가르켜 성공한 사람이라고 해요.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해요.

이 다음에 대학에 들어갈 때도 성적 순으로 들어가요. 성적이 남보다 앞장서야 들어갈 수 있어요.

지금까지 이야기 한것도 앞장서야 하지만 이것들 보다 앞장서야 할 것이 있어요. 아주 중요한 말씀입니다. 잘 들어 보세요.


1. 신앙에 앞장서요

학교는 먼저 들어가면 선배고 나중에 들어가면 후배가 됩니다. 그러나 신앙은 그렇지 않아요. 열심히 노력하는 자가 먼저 될 수 있고 아무리 먼저 교회에 나왔어도 노력이 없는 사람은 후배가 됩니다.

어떤 어린이들은 교회에 나온지 5-6년이 되었어요. 나온날 보다 빠진 날이 더 많아요. 어떤 어린이들은 교회에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한 번도 빠지지 않아요. 이런 어린이는 앞장 선 사람입니다. 신앙의 선배입니다. 나온지 얼마 안되었어도 예수님을 영접하고 구원받는 어린이가 있고 나온지는 오래 되었어도 예수님을 영접하지 못한 어린이가 있어요.

이런 어린이는 앞장 선 사람입니다. 이런 어린이들은 전도도 열심히 하고 반에서 권찰도 하고 구역장도 해요.

그렇다고 항의 하는 사람은 뭘 모르는 사람입니다.

군대나 직장은 먼저 들어온 사람이 고참 이지만 교회는 먼저 나온 사람이 꼭 고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먼저온 어린이들이 잘해야 우리 교회학교가 부흥됩니다. 먼저 나온 어린이들이 빛이되고 소금이 되고 향기가 되어야 합니다.

먼저온 어린이들이 더러운 냄새만 피우면 어떻게 될까요? 교회문을 막는 행동이 됩니다.

먼저 나온 어린이들이 예배를 잘 드려야 합니다. 찬송을 열심히 불러야 하고 기도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 나온 어린이들이 따라 합니다.

먼저 나온 어린이들은 끝까지 앞장서야 하고 나중 나온 어린이들은 열심히 신앙생활하여 앞장서야 합니다.

공부는 노력한 만큼 성적이 올라 갑니다. 신앙도 노력한 만큼 올라갑니다. 좋아져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다른 것은 다 앞장 서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데 교회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생각 자체가 잘못된 어린이들이 많이 있어요.


2. 착한일에 앞장서요

많은 어린이들이 나쁜일에 앞장 서고 있어요. 그러나 착한 일에 앞장서려는 어린이는 드물어요.

세상이 이렇게 무서워진 것은 사람들이 착한 일에 앞장서는 것은 바보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난 후 내 재산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겠다고 하였어요. 착한일에 앞장서겠다고 예수님과 약속했어요. 이렇게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은 착한일을 하였어요.

착한 일을 하는 것은 믿는 사람들의 본분입니다.

어린이들도 예수님을 만나 착한일을 하는데 앞장서기 바랍니다.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 만난 사람은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살려달라고 호소했어요. 율법을 잘지킨다고 자랑하던 레위인도 그냥 지나갔고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도 그냥 지나갔어요. 어떤 사마리안인이 이 강도만난 이웃을 구해 주었어요. 지금도 강도만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그러나 구해주는 이웃이 드물어요. 자기도 다칠까봐 못들은체 하고 못본체 합니다.

어떤 부자는 예수님께 영생을 얻기 위하여 찾아왔어요. 예수님은 그 청년에게 네가 계명을 지켰느냐고 물었어요. 청년은 어릴때부터 계명을 지켰다고 했어요. 그때 예수님은 네가 오히려 한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소유를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그 후에 나를 좇으라고 하였어요. 청년은 재산이 많은고로 근심하며 돌아갔어요.

재산을 다 팔아서 가난한 이웃에게 줄 수 없었어요.

착한일을 많이 하면 훌륭한 사람이 되고 또 유명하게도 될 수 있어요. 착한일 많이 한 사람에게는 신문기자가 달려옵니다. 물론 나쁜일을 너무 많이 해도 신문기자가 달려옵니다.

오늘 말씀을 듣고 착한 일을 많이 하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3. 선두 그룹을 유지 하세요

무엇을 하던지 선두그룹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라톤 경기를 해도 선두그룹을 유지하다가 골인 지점을 앞두고 죽을 힘을 다해 뛰어야 합니다. 공부도 선두 그룹을 유지해야 하고 신앙생활의 성적도 선두 그룹을 유지해야 합니다. 나라도, 경제도 부강해져서 선두 그룹을 유지해야 합니다. 후진 그룹에 끼어 있으면 안됩니다.

오늘 말씀에 보니 먼저된 자로서 나중되고 나중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다고 하였어요. 먼저 예수님을 믿었는데 나중되면 될까요? 부끄럽고 창피한 일입니다. 열심히 믿어서 계속 먼저된 것을 유지해야 합니다. 선두 그룹을 유지해야 합니다.

선두 그룹에 서야 된다는 말은 학교에서도 착한 일에는 우등생이 되어야 합니다. 성적도 우등생축에 들지 못하고 착한일도 우등생축에 들지 못하면 될까요?

아이큐는 우수하지 못해도 이큐는 우수해야 합니다. 신앙에는 우등생이 되어야해요. 학교에서는 회장을 못해도 교회에서는 어린이 권찰이 되고 반장도 하고 어린이 회장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도, 찬송, 말씀, 전도, 봉사, 헌신에 그 선두 그룹을 유지해야 합니다.

디모데처럼 되어야하고 보리떡과 물고기를 드린 어린이처럼 되어야 합니다.

신앙에도 착한일에도 앞장 서고 싶은 욕심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욕심을 좋은 욕심이라고 합니다.


맺음 말

천국에 제일 먼저간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는 어린이 있으면 대답해 보세요.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강도입니다. 한 강도는 예수님을 욕했지만 다른 한 강도는 그 강도를 꾸짖어요.

그리고 예수님께 구했어요.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때에 나를 생각하소서라고 하였어요.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하였어요(눅23:42-43).

낙원은 천국을 의미해요. 강도가 천국에 제일 먼저 들어갔어요. 나중된 강도가 먼저 되었어요. 오늘 말씀을 듣고 이렇게 먼저 되고 앞장서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신앙에 앞장서고 착한일에 앞장서고 선두 그룹에 설수 있는 진짜 우등생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