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09. 5. 2. 20:41

피곤을 이길 수 있어요        (사 40:31)


많은 어린이들이 피곤하다고 해요. '피곤해요' 하는 어린이들은 손들어 보세요. 왜 피곤한지 말해 보세요. 무엇을 했길래 피곤하나요?

노동을 했나요? 밤새워 일을 했나요? 왜 피곤하나요? 왜, 잠이 모자라요? 너무 피곤하고 잠이 모자라서 잠자느라 주일날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어린이들이 많이 있어요.

일주일간 내내 공부하고 학원 몇군데 다니다 보니 주일날 피곤해요. 잠이 와요. 우리들만 피곤하나요? 아빠도 피곤하고 엄마도 피곤하고 모두다 피곤해요. 그래서 아침마다 깨우느라고 야단입니다.

엄마에게 아침마다 엉덩이를 몇대 맞아야 일어납니다. 몸만 피곤하나요? 공부의 부담 때문에 정신적으로도 피곤해요. 몸도 마음도 다 피곤해요. 그래서 아침에 일어날 때 "아, 좋은 아침이다!"하고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 피곤하다"하면서 일어납니다. 해가 좀 더 있다가 떳으면 온세상의 시계가 다 고장이 났으면 합니다.

어린이들이 클수록 더 피곤해져요. 더 공부량이 많아지고 일할것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터 사람에게 피곤이 왔을까요? 왜 사람이 피곤해 졌을까요?


1. 죄 때문에 피곤해 졌어요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쫓겨나면서부터 사람은 피곤해 졌어요. 에덴동산에서 살때는 피곤하지 않았어요. 에덴을 쫓겨난 후 남자는 땀을 흘리며 농사를 져야 하고 먹고 살 수 있었고 여자는 아기 낳는 고생을 더 하게 되었어요. 여름에는 더워서 땀을 흘리니 피곤하고 겨울에는 추워서 떨어야 하니 피곤했어요.

가인은 동생을 죽이고 쫓겨 다니는 신세가 되니까 피곤하였어요. 마음의 평안을 잃었으니 피곤하였어요.

죄를 지으면 감옥에 가게되니 마음과 육신이 피곤해져요. 집에서 어떤 죄를 짓게 되면 부모님 눈치보며 살기에 피곤해요.

그러므로 죄를 짓지말고 살아야 피곤하지 않아요. 하나님앞에 지은죄는 회개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음도 육신도 덜 피곤합니다.

죄지은 사람들의 얼굴을 보세요. 피곤하고 고생스러워 꺼칠해 진 것을 봅니다. 에덴을 쫓겨난후 사람에게 병이 생기기 시작하였어요.

죄 지으면 병이 생기기도 해요. 그래서 건강하게 살려면 죄짓지 아니하고 예수님을 영접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피곤하지 아니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어요.

예수님을 안믿는 사람들은 술마시고 담배피우고 밤새우며 오락을 하고 또 죄를 지으니 피곤해요. 병이 생겨요.

예수님을 잘 믿고 건전하게 살아서 피곤을 모르고 사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잘믿고 피곤을 모르고 건강하게 살겠어요"하는 어린이들은 아멘하기 바랍니다. 아멘!


2. 절제하지 못해서 피곤해요.

너무 먹어도 피곤해요. 군것질을 쉬지 않고하면 피곤해요. 창자가 쉬지 못하니까 피곤해요. 계속 먹어대니 창자가 쉴 수가 없어요. '동해물과 백두산이'라고 애국가가 나올때까지 텔레비젼을 보니 얼마나 피곤할까요? 눈이 하자는대로 하니 피곤하고 귀가 하자는대로 하니 피곤해요. 입이 하자는대로 하니 피곤해요. 발이 하자는 대로 하니 피곤해요. 절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곤해요.

토요일은 일찍 자야하는데 너무 몸을 혹사시키니 몸이 피곤하다고 해요. 절제를 왜 못할까요?

결심이 약해서 못해요. 결심하면 결심한대로 해야하는데 결심을 해도 지키지 못해요. 다니엘처럼 한 번 뜻을 정하면 꼭 실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단1:8). 왜 비만이 되나요? 입이 하자는대로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왜 눈이 쉽게 나빠지나요? 눈이 하자는대로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왜 이가 빨리 상하나요? 입이 하자는대로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에서는 왜 형자리를 동생과 바꿨나요? 배 고픔을 참지 못하여 그렇게 되었어요. 배고픔을 참지 못하여 그렇게 되었어요. 배가 하자는대로 하니 팥죽 한그릇과 형의 자리를 바꾸고 말았어요

절제를 못했기 때문입니다. 절제를 잘하므로 피곤을 이기고 항상 건강한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3. 꿈을 잃으면 피곤해저요

요셉은 피곤을 모르고 애굽에서 열심히 일했어요 요셉은 큰 꿈이 있었기 때문에 피곤을 몰랐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붙잡혀가서 처음에는 고국으로 돌아갈 꿈이 있어는데 점점 늦어지니 "아! 이제는 고국으로 돌아가기 틀렸구나!"하면서 피곤해 졌어요. 고국으로 돌아가리라는 꿈이 있을 때는 어려움을 잘 견디어 냈는데 꿈을 잃어 버리자 피곤의 깊은 수렁에 빠지기 시작하였어요.

사람은 꿈을 먹고사는 존재라고 하였어요.

꿈이 있는 사람은 힘든줄을 몰라요. 꿈이 있는 사람은 힘이 생겨요. 넘어져도 다시 일어냐요. 그러나 꿈은 건전한 꿈이어야지 욕심이 있는 꿈은 안됩니다.

인도 나라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마술사가 쥐를 관찰하였어요. 쥐는 고양이가 제일 무서워요. 그래소 고양이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마술사는 쥐를 고양이로 만들어 주었어요. 고양이가 된 쥐는 이번에는 개가 무서웠어요. 개가되는 것이 꿈입니다. 개가된 쥐는 호랑이가 무섭습니다. 호랑이가 되고 보니 이번에는 사냥꾼이 무섭습니다. 결국 쥐는 사람이 되고 싶은 것이 꿈이었어요. 마술사는 화가나서 다시 쥐로 돌아가게 하였어요.

꿈이 욕심에서 시작이 되면 끝이 없어요. 고무풍선에 바람을 적당히 불어 넣으면 둥실둥실 하늘로 떠오르지만 너무 불어 넣으면 펑하고 터지고 말아요.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고 하였어요(약1:15). 꿈이 욕심에서 출발 한다던가 중간에서 욕심으로 변하면 망해요. 감옥에 가게 되요. 처음에는 좋은 꿈이 욕심으로 변할 때가 많아요.

요셉처럼 다니엘처럼 끝까지 좋은 꿈을 지니기 바랍니다.


맺음 말

어떻게 해야 피곤하지 않을까요? 죄를 짓지 않아야 피곤하지 않아요. 절제를 잘해야 피곤하지 않아요. 꿈을 잃지 않아야 피곤하지 않아요.

성경말씀에 여호와를 앙망해야 한다고 하였어요. 앙망한다는 말은 하나님을 기대한다, 바란다, 원한다, 자신을 맡긴다는 뜻입니다.

이런 믿음을 가지면 피곤하지 않아요.

이런 믿음을 가지면 독수리가 날개를 치며 하늘로 올라가듯이 힘이나고 달리기를 해도 피곤하지 않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않다고 하였어요. 한마디로 하나님을 잘 믿으면 피곤하지 않게 건강을 주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잘믿고 건강하게 사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