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09. 12. 22. 12:20

임마누엘

본문:사 8:5-10; 마 1:18-23

 

 

성탄절은 예수님께는 가장 슬픈 날이지만 가장 기쁜 날로 만드셨다. 하나님 없던 사람을 하나님 있게 하셨고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이 되게 하셨기 때문이다. 이사야는 예수님의 탄생 800년 전에 예수님의 탄생을 예언하면서 예수님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한다. 임마누엘은 하나님의 성품이며 하나님의 일이며 하나님의 목적이다. 이런 의미를 예수님 오실 때 예수님의 이름으로 주셨다. 성탄 주일을 맞이하여 예수님의 탄생 때에 주어진 이름의 의미를 통하여 성탄의 의미가 살아나게 하자.


1. 성탄의 방법

 

사람이 세상에 오는 방법은 부모님의 몸을 통하여 온다. 그러나 세상을 죄에서 구원하시려 오시는 예수님은 죄인의 방법으로 오실 수 없다. 그 방법이 초자연적인 방법인 처녀가 잉태하여 이 땅에 오는 방법이다. 죄는 하나님과의 단절이며 단절된 자체가 죄이다. 단절은 하나님께 대한 죄악이며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 죄를 범한 인간은 절대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성탄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후의 유일한 수단이었다.


2. 성탄의 이름

 

이사야서는 예수님의 이름을 기묘자,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이라 한다. 그 외에도 그리스도, 인자, 하나님의 아들, 선한 목자, 등 예수님의 이름은 많다. 태어나실 때에도 예수라는 이름을 가지고 나셨고 구원자 외에도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나셨다. 죄가 분리라면 구원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이다. 지금도 예수님을 믿으면 죄와 멀어지고 멀어졌던 하나님과 함께 한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행 2:21)고 하셨다. 임마누엘은 그 이름이 구원이며 그 이름에 힘이 있다.


3. 성탄의 목적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려는 목적은 성취된다. 그러므로 임마누엘은 성탄의 목적을 성취하신 것이다. IMF 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만 당하는 고통이 아니라 예수님이 함께 하시는 IMF이다. 하나님은 큰 날개로 우리를 감싸고 계시며 원수를 패망하게 하신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백성을 하나님이 없는 백성이 결단코 이기지 못한다. 이 하나님은 "세상 끝날 까지 나와 항상 함께 하리라"고 하신다. 임마누엘로 오신 주님과 함께 구원을 체험하고 주님을 의지하고 용기를 가지고 승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