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공 상희 2010. 4. 28. 13:03
제목 : 욕심을 부리지 마세요!!!

 성경 : 여호수아 7:21

“제가, 전리품 가운데서, 시날에서 만든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셀이 나가는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이 나서 가졌습니다. 보십시오, 그 물건들을 저의 장막 안 땅 속에 감추어 두었는데, 은을 맨 밑에 두었습니다."

비싼 시계나, 반지, 목걸이 같은 것들은 대부분 금이나 은으로 만든 거에요. 금이나 은은 찾기가 아주 힘들기 때문에 값이 많이 나가는 물건이에요. 지금 이런 금을 캐는 회사들은 특별한 기계를 만들어 땅을 파서 금을 캐내고 있어요. 보통 이런 금을 캐는 사람들을 광부라고 하는데, 아주 옛날에는 광부들이 은이나 금을 직접 손으로 캐서 냄비 같은 것으로  씻어서 금이나 은을 얻었어요. 그 일은 매우 힘든 일이었고, 또한 금도 얼마 얻지를 못했어요. 사람들은 금이나 은을 조금만 갖고 있어도 부자가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인지 어른들은 모두 금과 은을 좋아한답니다. 어떤 사람은 그게 탐이 나서 훔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그럼 안 되는데 말이에요.

아주 옛날, 모세를 대신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했던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데리고 여리고 성을 상대로 싸움을 했어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 성을 무너뜨리고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승리를 했어요. 싸움에서 이기자 이스라엘은 여리고 성에 있던 갖가지 물건들을 가질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런 물건을 보통 전리품이라고 해요. 옛날에는 적군하고 싸움을 하고 이기게 되면, 적군들이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물품들을 승리한 나라가 가지는 게 당연한 일이었어요. 하지만,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군인들에게 나중에 성전을 짓는데 필요한 금과 은을 챙기고, 성에 남아있는 나머지 것들은 다 불태우라고 얘기했어요.

하지만, 아간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사람은 여호수아가 말했던대로 하지 않았어요. 아간은 아주 좋은 외투를 보자 그걸 그만 자기가 갖고 싶었어요. 그리고, 은과 금을 보자 그것도 탐이 나서, 외투와 함께 아무도 모르게 몰래 자기가 묵고 있던 텐트 바닥에 구멍을 파서 숨겼어요. 아간은 아마 자기가 한 일은 아무도 모를 거라고 생각했어요.

욕심이 눈을 가려서, 아간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보고 계신다는 걸 까맣게 잊었던 거에요. 하나님은 아간이 물건을 훔쳐서 아간의 텐트 바닥에 구멍을 파고 거기에 숨기는 걸 보셨어요.

다음 날, 이스라엘 군대는 아이 성이라는 작은 성과 싸움을 하게 되었어요. 여리고 성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작은 성이었어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은 이 싸움에서 지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아간의 죄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했고,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그 전투에서 지도록 그냥 놔 두셨어요.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찾기 위해 모두 하나님 앞에 서게 되었어요.

그리고, 아간이 죄를 지은 사람으로 밝혀지게 되었어요. 아간과 그의 가족은 아주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어요.

아간은 아름다운 외투, 그리고 금과 은을 보자, 그는 그게 갖고 싶었어요. 그리고, 그걸 자기 걸로 만들기 위해 몰래 가져다가 숨겼던 거에요. 아간은 그 물건들을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거에요.

어린이 여러분, 금과 은은 광부들이 땅에서 그걸 파 낼 때 단지 금속일 뿐이라는 것을 알 거에요. 그리고, 그런 금속들은 금과 은으로 만들기 위해 뜨겁게 달구어 찌거기들을 제거해요. 그리고 나서, 그 금속들은 갖가지 서로 다른 종류로 만들어 지게 되는 거에요. 아주 값진 금과 은으로 만들어져 사람들에게 팔리게 되는 거에요. 그걸 산 사람들은 금과 은을 아주 귀하게 여기고 잘 보관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원하시는 대로 행하는 것이 그런 금과 은보다, 아주 값이 많이 나가는 옷보다도 더 중요해요. 이 세상에 있는 어떤 금이나 은보다 더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간이 저지른 실수를 절대로 따라 하지 말도록 해요. 꼭 그렇게 할 수 있을 거에요.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간은 욕심에 눈이 어두워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아간은 가족과 함께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어요. 우리도 가끔 욕심을 낼 때가 있어요. 그 때마다 하나님의 말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