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사를 찾아서

환기9218해,신시배달5919해 단기 4354해,서기 2021해, 대한민국 102해(나뉨 73해),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서 2만9000년전 구석기 그물추·손가락 뼈 발굴/ 선사시대 인류 아래턱뼈 출토/강원정선 후기구석기 그물추 확인, 인류 물고기잡이 最古?/정선 매둔동굴서 후기 구석기시..

댓글 0

현생인류출현~1만년전/현생인류-만주와 한반도

2019. 12. 20.

정선 매둔동굴서 선사시대 인류 아래턱뼈 출토

송고시간 | 2016-08-12 10:28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강원도 정선에 있는 동굴에서 선사시대 인류의 아래턱뼈와 석기, 토기 조각이 출토됐다.

 

문화재청은 연세대학교박물관이 6월부터 한 달간 정선군 남면 낙동리의 석회암 동굴인 매둔동굴에서 시굴조사를 진행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다양한 유물을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

 

매둔동굴은 함백산과 금태봉에서 발원한 지장천 인근에 있으며, 수직 절벽 가운데에 남향으로 뚫려 있다. 길이는 25m이며, 최대 너비와 높이는 각각 15m와 8.5m다. 동굴 입구는 지장천보다 8∼9m 높은 지점에 있다.

 

 

이번 조사에서 나온 유물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화덕 자리 주변에 있었던 신석기시대 인류의 아래턱뼈다.

 

연세대학교박물관 관계자는 "강원도에서 신석기시대 인골이 발굴된 사례는 많지 않다"며 "조선시대 인골과 비교하면 작은 어금니는 크고 사랑니는 작은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신석기시대 유물로는 사슴, 고라니, 곰, 멧돼지 등의 뼈와 빗살무늬토기 조각, 뼈를 갈아서 만든 도구인 뼈연모, 뗀석기, 망치돌 등이 발굴됐다.

 

뼈연모 중 한 점은 길이가 5㎝이며, 양쪽 끝 부분이 뾰족하다. 이에 대해 박물관은 자루에 매달아 작살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했다.

 

구석기시대 유물은 사슴, 호랑이, 산양, 사향노루, 꿩의 뼈와 뗀석기, 망치돌 등이 출토됐다. 구석기시대 문화층(특정 시대의 문화 양상을 보여주는 지층)에서 나온 숯은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 결과 2만5천∼2만6천 년 전 것으로 확인됐다.

 

박물관 관계자는 "정선에서 선사시대 동굴유적이 발굴된 것은 이번이 최초"라며 "동굴 외부에 구석기시대 유적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8/12 10:28 송고

 

출처;https://www.yna.co.kr/view/AKR20160812062700005?input=1179m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서 2만9000년전 구석기 그물추·손가락 뼈 발굴

파이낸셜뉴스 입력 : 2018.08.07 09:12 수정 : 2018.08.07 09:12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

 

강원도 정선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2만9000년 전인 후기 구석기 시대 유물이 발굴됐다. 물고기를 잡을 때 쓰는 그물추와 뗀석기를 비롯해 사람의 손가락 뼈가 발견됐다.

7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문화재청 허가를 받아 연세대학교박물관이 지난 6월부터 약 40일에 걸쳐 강원도 정선군 남면 낙동리에 자리한 석회암 동굴인 매둔동굴을 조사한 결과 1층부터 4층까지 형성된 구석기 시대 퇴적층이 확인됐다.

지난해에 이어 진행된 올해 발굴조사는 동굴 안쪽의 구석기 문화층을 대상으로 했다. 구석기 시대 퇴적층에서는 사슴, 노루, 사향노루, 산양, 곰 등의 대형 동물 화석과 갈밭쥐, 비단털쥐, 박쥐 등의 소형 동물 화석이 발견됐다. 또 참마자, 피라미 등으로 보이는 작은 물고기 등뼈와 새 뼈 등 자연유물 화석도 출토되었다.

 

 

매둔동굴 구석기 3층에서 발견된 그물추

 

노방덩굴 껍질로 엮어 묶은 그물추

 

인공유물로는 주로 석회암 또는 규암을 이용해 만든 뗀석기를 비롯해 여러 점의 그물추가 발견되었다. 작은 자갈돌을 이용해 만든 그물추는 1층에서 3점, 2층에서 1점, 3층에서 10점 등 총 14점이 발견됐으며 대부분은 석회암으로 된 작은 자갈돌을 이용해 제작됐다. 현재까지 발견된 그물추는 공통으로 모루망치떼기 방법으로 제작됐으며 특히 3층의 경우 새 주둥이 모양처럼 끝을 뾰족하게 만든 부릿날 석기와 격지 등이 함께 나왔다.

 

 

구석기 3층에서 발견된 '격지'

 

조사단은 3층 하부에서 수습한 나무숯 조각의 방사성탄소연대를 측정한 결과 약 2만9000년 전에 해당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는데 이러한 연대값이 사실일 경우 매둔 동굴 유적에서 발견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그물추는 인류의 물고기잡이 역사에서 시기적으로 가장 이른 유물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구석기 1층에서 나온 물고기 등뼈

 

또 그물을 이용한 어로 활동이 후기 구석기 시대에 존재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앞으로 구석기 시대 생계 수단과 먹거리를 복원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구석기 시대 1층의 상부에서는 사람의 손가락뼈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뼈는 둘째 또는 셋째 손가락의 3번째 끝마디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발굴조사기관인 연세대학교박물관은 앞으로 더 많은 연대측정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인류사에서 그물을 이용한 물고기잡이가 언제 시작돼 어떻게 주변으로 확산되었는지 밝히기 위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출처;http://www.fnnews.com/news/201808070903408714

 

 

강원정선 후기구석기 그물추 확인, 인류 물고기잡이 最古?

등록 2018-08-07 12:03:03

 

강원도 정선 구석기시대 그물추
강원도 정선 구석기시대 지층
강원도 정선 구석기시대 그물추
강원도 정선 구석기시대 물고기 등뼈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강원도 정선군 석회암 동굴에서 구석기 시대 그물추가 확인됐다. 

연세대학교박물관이 6월부터 약 40일 간 강원도 정선군 남면 낙동리에 자리한 석회암 동굴을 조사한 결과, 1층부터 4층까지 형성된 구석기 시대 퇴적층을 확인했다. 

2017년에 이어 진행된 올해 발굴조사는 동굴 안쪽의 구석기 문화층을 대상으로 했다. 구석기 시대 퇴적층에서는 사슴, 노루, 사향노루, 산양, 곰 등의 대형동물 화석과 갈밭쥐, 비단털쥐, 박쥐 등 소형동물 화석이 발견됐다. 참마자, 피라미 등으로 보이는 작은 물고기 등뼈와 새 뼈 등 자연유물 화석도 출토됐다.  

인공유물로는 주로 석회암 또는 규암을 이용해서 만든 뗀석기를 비롯해 여러 점의 그물추가 발견됐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작은 자갈돌을 이용해서 만든 그물추다. 그물추는 1층에서 3점, 2층에서 1점, 3층에서 10점 등 총 14점이 발견됐다. 

대부분 석회암으로 된 작은 자갈돌을 이용해서 제작했다. 현재까지 발견된 그물추는 공통으로 모룻돌에 작은 자갈돌을 올려놓고 그 자갈돌 윗부분을 망치로 때려내는 수법인 모루망치떼기 방법으로 제작됐다. 특히, 3층의 경우 부릿날 석기와 격지(剝片) 등이 함께 나왔다.
  
조사단은 3층 하부에서 수습한 나무숯 조각의 방사성탄소연대를 측정한 결과, 약 2만9000년 전에 해당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이 연대값이 사실일 경우 매둔 동굴 유적에서 발견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그물추는 인류의 물고기잡이 역사에서 시기적으로 가장 이른 유물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현재까지 가장 오래된 그물로는 핀란드와 러시아의 접경지대에서 발견된 버드나무 속껍질로 만든 중석기시대 9000여 년 전 안트레아 그물과 일본 후쿠이현의 토리하마 조개더미에서 발견된 약 1만년 전 그물추, 청주 사천동 재너머들 유적에서 출토된 약 1만년 전 그물추가 있다.

또 그물을 이용한 어로 활동이 후기 구석기 시대에 존재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앞으로 구석기 시대 생계 수단과 먹거리를 복원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석기 시대 1층 상부에서는 사람 손가락뼈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뼈는 둘째 또는 셋째 손가락의 3번째 끝마디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세대학교박물관은 더 많은 연대측정 자료를 확보, 분석해 인류사에서 그물을 이용한 물고기잡이가 언제 시작되어 어떻게 주변으로 확산했는지에 대한 연구를 추가로 한다는 계획이다.

 suejeeq@newsis.com

출처;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0807_0000384247&cID=10701&pID=10700

 

 

정선 매둔동굴서 후기 구석기시대 유물 또 대거 출토

입력 2019.12.20. 15:54 댓글 7

뗀석기·그물추·화석 등.."당시 생활상 이해에 도움"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지난해 후기 구석기시대 유물이 대거 출토됐던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에서 뗀석기, 물고기 화석, 그물추 등이 또 대거 발견됐다.

 

20일 연세대에 따르면 이 대학 박물관이 6∼7월에 강원도 정선군 낙동리에 있는 석회암 동굴 내부를 조사한 결과 긁개와 격지(剝片·몸돌에서 떼어낸 돌조각) 등의 뗀석기와 그물추, 짐승 뼈를 가공해 만든 도구 등 인공 유물 300여점이 출토됐다.

 

또 사슴, 노루, 박쥐 등 포유류 화석과 참마자, 피라미 등으로 보이는 어류의 등뼈도 수백 점 출토됐다.

 

유물들은 두께 약 10㎝가량의 표토(지표면 맨 위의 지층) 아래에 퇴적된 40∼50㎝ 두께의 황갈색층에서 나왔다.

 

 

해당 지층에 대한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 결과 유물들은 약 3만 7천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됐다.

 

박물관 측은 "후기 구석기시대 매둔동굴에 살았던 사람들이 짐승 사냥뿐 아니라 물고기잡이를 통해서도 먹거리를 확보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당시 생활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발견"이라고 설명했다.

 

연세대 박물관은 2016년부터 매둔동굴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지난해에 그물추, 물고기 등뼈 화석 등 유물을 발견했다. 동굴 입구 부근을 조사한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동굴 내부 지점에서 발굴이 이뤄졌다.

 

조태섭 연세대 박물관장은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구석기 시대의 생활 환경과 다양한 생업 활동을 복원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juju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출처;https://news.v.daum.net/v/20191220155422516

 

세계최초 후기구석기 그물추 나온 정선 동굴서 또 뼈연모 등 유물 대거 출토

서혜림 기자 입력 2019.12.20. 18:09 수정 2019.12.20. 18:27 댓글 0연세대 박물관, 물고기 뼈 등 어로 확인 증거 발견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20일 연세대학교 박물관(관장 조태섭)은 강원 정선군 소재 매둔동굴에서 후기구석기 시대의 이른 시기 생활상을 이해할 수 있는 문화층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작년에 조사팀이 그물추를 발견해 어로(물고기를 잡는 행위)를 확인한 후 동물뼈 등 좀 더 세부적인 증거를 발견한 셈이다.

 

연세대 박물관은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강원 정선군 남면 낙동리에 자리한 석회암동굴을 조사했다. 작년에는 동굴 입구 쪽에 위치한 지점을 조사했던 반면 올해는 동굴 안쪽을 조사했다.

 

조사를 통해 땅 밑에서 사슴과 노루 등 식육류 동물화석과 갈밭쥐와 박쥐 등 소형동물의 화석이 발견됐다. 또 참마자, 피라미 등 작은 물고기 종류의 등뼈도 수백 점 출토됐다.

 

석회암을 돌감으로 이용해 제작한 뗀석기와 짐승뼈를 가공해 만든 뼈연모도 발굴됐다. 작년 발굴에 이어 모루망치떼기(양극타법) 수법으로 제작된 작은 그물추도 출토됐다.

 

조사단은 추출한 시료를 방사성탄소연대를 통해 분석한 결과, 약 3만7000년 전의 유물인 것으로 확인했다. 해당 연대는 후기구석기의 이른 시기에 해당된다. 지난해 발굴에서 연세대 조사단은 세계 최초로 후기구석기의 이른 시기에서 어로활동을 증명하는 그물추를 발견했었다.

 

연세대 조태섭 박물관장은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구석기시대의 생활환경과 다양한 생업활동을 복원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라며 "앞으로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구석기시대 문화층에 대한 추가 발굴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uhhyerim777@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출처;https://news.v.daum.net/v/20191220180930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