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사를 찾아서

환기9218해,신시배달5919해 단기 4354해,서기 2021해, 대한민국 102해(나뉨 73해),

여수 적량동 고인돌(麗水積良洞─)-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

댓글 0

단군조선시대/고고학

2020. 11. 28.

여수 적량동 고인돌(麗水積良洞─)

선사문화유적

 전라남도 여수시 상적마을 GS칼텍스 공장 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 고인돌.   지석묘.

 

 

이칭  여천 적량동 고인돌분야선사

문화유형  유적

성격  고인돌, 지석묘

건립시대  선사-청동기

성격  고인돌, 지석묘

건립시기  청동기시대규모고인돌 30여 기

소재지  전라남도 여수시 적량동 392(상적마을 GS칼텍스 공장 내)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상적마을 GS칼텍스 공장 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 고인돌.지석묘.

 

키워드

개설

여천시 적량동은 광양만 남쪽의 영취산(靈鷲山, 510m) 북쪽 줄기의 협소한 계곡에 위치해 있다.

고인돌은 계곡 사이의 약간 높은 대지상의 선상지에 계곡과 반대방향으로 14기가 무질서하게 배치되어 있었다. 현재는 호남정유공장이 자리하고 있으며, 고인돌이 위치해 있었던 곳은 공장의 남쪽 길에 인접한 지역이다.

산기슭 아래의 대지에 위치한 적량동 고인돌은 상석 14기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나 4기에서만 석실이 확인되었다. 그나마 제7호만 완전하고 나머지는 파괴된 상태였다.

 

내용

상석들은 대개 동서이열을 이루고 있었다. 그 중 5기는 괴석형 상석이고 모두 대형 지석이 고이고 있는 남방식 고인돌이었다. 완전한 제7호 고인돌은 대형 지석 6개 위에 괴석형 상석이 올려져 있는 남방식으로 석실은 할석을 3∼4단 정도 쌓았으며, 바닥은 잔자갈이 전면에 깔려 있었다.

고인돌 주위에서 석실 26기가 군집되어 발견되는 등 원래는 30여 기의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었다. 이 석실들은 판석으로 짜맞춘 석관형이 3기, 할석을 쌓거나 세운 석곽형이 23기였다. 석실의 군집상태와 방향, 적석상태에서 6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진다. 이것은 적석이 뚜렷한 것에서 개별적인 석실군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석실들은 뚜껑돌이 덮인 것도 있지만 대부분 파괴되거나 교란된 것이 많으며 원래 상석이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상석이 있었다 하더라도 소형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토유물은 비파형동검 7점, 비파형동모 1점, 관옥 5점, 석검완형이 1점, 편이 2점, 석촉 3점, 유구석부 1점, 유단석부(턱자귀) 1점, 돌끌 2점, 방추차 1점, 옥마연석 1점 외에 무문토기편과 홍도편이 있다.

 

의의와 평가

제7호 고인돌 석실 바닥에서 출토된 완형의 비파형동검 1점은 지금까지 여타 고인돌에서 편이나 절단된, 즉 이차전용품이 출토되는 것과는 다른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제2∼1호 석곽에서는 파편이지만 완형으로 추정되는 비파형동검과 비파형동모, 그리고 소형 관옥 5점이 일괄로 출토되었다. 특히, 비파형동모가 확실한 유구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으로 초기 청동유물에 있어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적량동 고인돌의 연대는 상한을 전형적인 비파형동검으로 보아 서기전 8~7세기로, 하한을 유구석부와 소형관옥으로 기원전 4세기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중심 연대는 서기전 6~4세기를 전후한 시기로 추정된다.

적량동 고인돌에서 청동유물이 8점이나 출토되었다. 이러한 예는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며 오히려 요령(遼寧)지방의 초기 청동유물 출토 유적과 비견된다. 또한 고인돌의 부장유물로 동검이 사용되고 있는 점에서 우리나라 청동기문화뿐만 아니라 고인돌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 『여천 적량동 상적 지석묘』(이영문·정기진,전남대학교박물관·여천시,1993)

집필자

집필 (1998년)이영문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여수 적량동 고인돌(麗水積良洞─))]

https://encykorea.aks.ac.kr/Contents/SearchNavi?keyword=%EC%97%AC%EC%88%98%EC%A0%81%EB%9F%89%EB%8F%99&ridx=0&tot=120

 

 

적량동 고인돌(麗水 積良洞 支石墓)

전라남도 여수시 적량동 상적마을에 위치한다. 호남정유공장 확장으로 인하여 1989년 전남대학교박물관이 발굴 조사하였다. 광양만 남단의 한 계곡 끝부분으로 산기슭과 평지가 만나는 대지상에 고인돌〔支石墓〕 14기가 배치되어 있었다. 이 고인돌 중 4기에서만 무덤방〔墓室〕이 확인되었으나 7호만 완전하고 나머지는 파괴된 상태였다. 덮개돌〔上石〕들은 대개 동서 2열을 이루고 있었다. 고인돌 주위에서 새로이 21기의 무덤방이 발견되어 모두 25기가 확인 조사되었는데, 판돌〔板石〕로 짜맞춘 돌널형〔石棺形〕이 3기, 깬돌〔割石〕을 쌓거나 세운 돌덧널형〔石槨形〕이 22기였다.

 

무덤방은 적석(積石)으로 서로 잇대어져 있는 것과 단독으로 있는 것이 있는데, 적석의 상태에서 보면 6개 구역으로 구분이 가능하고 그 변화과정을 추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준다. 모두 한 점씩의 동검(銅劍)이 껴묻기〔副葬〕된 무덤방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유물은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 7점, 비파형청동투겁창〔琵琶形銅矛〕 1점, 간돌검〔磨製石劍〕 1점, 대롱옥〔管玉〕 5점, 홈자귀〔有溝石斧〕 1점, 턱자귀〔有段石斧〕 1점, 돌끌〔石鑿〕 2점, 가락바퀴〔紡錘車〕 1점, 옥숫돌〔玉磨砥石〕 1점 이외에 민무늬토기〔無文土器〕편과 붉은간토기〔丹塗磨硏土器〕편이 있었다. 민무늬토기 중에는 사질 바탕흙〔胎土〕에 음각선을 새긴 것, 구멍무늬토기〔孔列土器〕편, 팽이모양토기〔角形土器〕편 등이 있다.

 

적량동 고인돌에서 특이한 점은 비파형동검의 출토이다. 7호는 330×250×160㎝의 괴석형(塊石形) 덮개돌 아래에 6매의 대형 고임돌〔支石〕이 고여 있는 기반식(碁盤式)인데, 무덤방은 크기 145×45×60㎝의 돌덧널형이다. 동검은 무덤방의 서쪽에 치우친 북벽석 아래 바닥에서 완형으로 발견되었는데, 동검 밑에서 목질흔적(木質痕)이 있어 목제칼집〔木製劍瑟〕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동검 길이 33.6㎝이다. 2호 돌덧널은 170×50×20㎝ 크기로 바닥에서 비파형동검, 청동투겁창, 소형 대롱옥 5점이 발견되었는데, 청동기는 바닥 중앙부와 그 남벽에서 출토되었다. 비파형동검은 3등분되어 있지만 원래 완형으로 추정되고 청동투겁창은 검몸〔劍身〕 상단이 유실된 것인데, 동검의 길이는 35.0㎝로 추정되며, 청동투겁창은 길이는 28.0㎝이다. 4호 돌덧널은 160×45∼50×28㎝ 크기로 바닥 중앙부에서 남쪽으로 치우쳐 길이 24.0㎝의 동검편이 발견되었다. 공반유물은 민무늬토기 저부편이 있다. 9호 돌덧널은 145×(잔)30∼40×24㎝ 크기로, 중앙부 동벽 아래에서 비파형동검 검끝〔鋒部〕편이 발견되었으며, 무덤방 밖에서 민무늬토기와 붉은간토기편이 수습되었다. 동검 길이는 10.0㎝이다. 13호 돌덧널은 크기 175×45∼50×25㎝인 무덤방 중앙부에서 서쪽으로 치우친 남벽 아래에서 동검이 발견되었는데, 길이는 18.0㎝이다. 21호 돌덧널은 크기 210×42×43㎝이고 무덤방 중앙에서 서쪽으로 치우친 남벽 아래에서 동검이 출토되었고 길이는 25.8㎝이다. 200×120㎝의 범위에 자연석 10매가 돌려진 22호 무덤방은 소위 돌두름형〔圍石形〕인데, 내부 정리시 교란층에서 길이 7.8㎝의 동검이 수습되었다.

 

이러한 유물 중 7호 고인돌 무덤방 바닥에서는 지금까지 여타 고인돌에서 편이나 절단된 즉 이차전용품(二次轉用品)이 출토되는 것과는 달리 완형의 비파형동검 1점이 발견되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2호 돌덧널에서는 파편이지만 완형으로 추정되는 비파형동검과 검끝부분이 절단된 비파형동투겁창 그리고 소형 대롱옥 5점이 일괄로 출토되었는데 특히 비파형동투겁창이 확실한 유구에서 확인된 것은 초기 청동유물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라 하겠다. 또한 적량동 고인돌에서처럼 청동유물 8점이 한 지역에서 출토된 예는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없어 오히려 리야오닝(遼寧)지방의 초기청동유물 출토유적과 비견되는 유적이라 하겠다. 고인돌의 껴묻거리〔副葬品〕로 동검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청동기문화 뿐만 아니라 고인돌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이영문)

 

참고문헌

여천시 적량동 상적 지석묘(전남대학교박물관·여천시, 1993)

 

사전명

한국고고학 전문사전(청동기시대편)

 

출처; http://portal.nrich.go.kr/kor/archeologyUsrView.do?menuIdx=796&idx=2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