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도료 색체 정보(Color)/색체 일반 정보

    세명페인트 방수 2011. 4. 1. 00:54

    색채조절

    ① 색채조절의 의미와 효과 : 색채조절이란 말은 1930년대 초에 미국의 듀평(Dupont)이라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그후 다른 회사에서는 Color Dynamics란 말로도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뜻은 다 같은 것이다. 사무소, 공장, 학교, 병원, 도서관 등 건축물이나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물체는 불특정다수의 사람이 거주하거나, 사용하는 것이기에 목적에 맞는 채색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색채의 조절에는 다음의 4가지 조건에 만족해야 할 것이다.

    ㈎ 능률성을 높인다.

    ㈏ 안정성을 높인다.

    ㈐ 쾌적성을 높인다.

    ㈑ 감각을 높인다.

    ② 건물내부의 색채계획 : 명도차를 실내 배색에 적절히 이용하여 안정감을 주며 조명에 따라 효과가 상향되며 이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천정을 명도 9~9.5의 광원에서 빛의 발산을 이용하여 반사율이 가장 높은 색을 이용한다(백색 등 아주 밝은 흰색류)

    ㈏ 벽은 명도 8~9, 채도 0.5~2, 이것도 광원에서 될 수 있는 한 빛을 발산하는 것이 좋으나 천정보다는 명도차가 적은 것이 좋다.

    ㈐ 징둘이벽의 경우 명도 7~8, 채도 1~2.4, 징둘이의 색은 없어도 좋지만 실내의 천정과 바닥 사이에 조도의 계층을 만들고 벽하부의 더러워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넓이와 온냉감, 안정감 등의 이미지 전달 목적에 따라서 색상 선택이 행해지면 좋다.

    ㈑ 걸레받이는 명도 2~4, 채도 2~3, 걸레받이는 방의 형태와 바닥면적의 스케일감을 명료하게하고 작업 활동을 능률화 한다

    ㈒ 바닥은 명도 5.5~7, 채도 2~3.5, 바닥을 아주 밝게하면 하얀 눈위를 걷는것 같은 불안감이 생기며 또 어두우면 빛의 발산을 저해하여 방의 조명률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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