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관격, 상관생재, 파료상관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9. 8. 26.



[談論] *** 假傷官格, 傷官生財, 破了傷官 ***

두 사주는 태어난 연월일이 같고 출생시만 다르다. 두 사람 모두 상관패인(傷官佩印)이 되었지만, 신왕하여 귀격이 아니다. 그러나 대운을 보면 곤명(坤命)의 흐름이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곤명의 庚戌, 辛亥, 壬子운은 상관운, 재성운으로 신왕을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건명(乾命)의 대운은 중년까지 계속 신왕한 사주를 더 신왕하게 하여 좋지 않다. 곤명은 2003년도에 604명 중 24등을 했고, 건명은 604명 중 537등을 했다.

상관격에 인수가 있는 상관패인은 본래 뛰어나고 귀한 사주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일주는 매우 왕하고 상관은 약하며 인수가 너무 무거우면 뛰어남도 귀함도 없다. 이러면 신왕한 일간은 더욱 왕성해지고 약한 상관은 더욱 약해지니 인수가 좋을 리 없다. 무정한 격국에 속하여 귀하지 않다. 위의 두 사례사주는 사주의 구조는 유사하지만, 곤명은 대운이 무정함을 해결하는 것이 다르다. <子平眞詮講解>

.

.

酉月戊土는 한가을의 戊土가 차고 허하다. 조후(調候)하는 丙火편인으로 따뜻하게 북돋우고, 壬癸水재성으로 적셔 자윤(滋潤)한다.

생시만 다른 같은 학교 같은 학년 남녀 학생의 사주로 여학생은 대운이 水木으로 순행(順行)하고 남학생은 火木으로 역행(逆行)한다. 2003년도에 604명 중 여학생은 24등을 했고 남학생은 537등을 했다.

火土가 무겁고 당령(當令)酉金으로 수기(秀氣)를 발한다. 卯酉충으로 수기 손상이 우려되나 卯木 生 丁火 生 己土 生 酉金으로 천부지재(天覆地載)하고 辰酉합으로 탐합망충(貪合忘沖)하여 수기 손상은 없으나 연간 丁火가 수기의 발로(發露)를 막아 장족의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토금가상관격(土金假傷官格)으로서 金水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성격을 구하고, 파료상관(破了傷官)인수를 가장 꺼리는데 초중년 대운이 여학생은 북방수(北方水)로서 상관생재로 수기유행(秀氣流行)하고 남학생은 남방화(南方火)로서 파료상관으로 수기가 손상(秀氣損傷)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