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관, 무재, 파료상관, 유병무약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談論] *** 假傷官, 無財, 破了傷官, 有病無藥 ***

辛金이므로 정관격이다. 정관격을 패격으로 만드는 대표적인 요소는 관봉상극(官逢傷剋)과 관봉형충(官逢刑沖)이다. 巳亥충이 되었지만 관봉형충은 되지 않는다. 巳亥충이 될 듯하지만, 亥子 방합이 되고 巳酉 삼합으로 정관이 충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巳火정관 위에 癸水식신이 있어 관봉상극으로 패격이다. 癸水식신은 연간의 뿌리 있는 辛金에게 생조를 받고, 지지에서 亥子 방합의 도움이 있으므로 왕자(旺者)가 된다. 왕자편화(旺者偏化)의 원칙에 의해 상관으로 작용한다.

이같은 패격이 성격으로 바뀌려면 癸水식신을 합하거나 극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침 시간에 戊土인수가 투출하였다. 戊土는 신약을 해결하고 癸水식신을 戊癸합으로 묶는 역할을 한다. 흠이라면 戊土亥子의 자리에 있어 무력하고, 辛金일간이 중간에 있어 합의 작용력이 많이 떨어지는 점이다. 패격을 성격으로 바꾸지는 못하지만 戊土를 상신으로 삼아 운의 도움을 기대해야 한다. 만약 戊土인수가 연간 자리에 있고 지지에서 도움을 받으면 패격인 팔자를 완전한 성격으로 바꿀 수도 있다.

2008(辛卯戊子)의 운세는 어떤가? 辛卯운은 패격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운간 辛金癸水식신을 더 강화시켜 패격을 더 패격답게 하고, 운지 卯木은 원국의 酉金에 회두극(回頭剋)을 당해 巳火정관을 돕지 못한다. 戊子년의 기운도 마찬가지다. 한편으론 연간 辛金을 돕고, 한편으론 원국의 기신인 를 돕기 때문이다.

명주는 2009년 현재 29세인 일본인으로, 2004년 결혼하고 그 해에 딸을 얻었다. 2008년부터 부인이 자식을 팽개치고 밖으로만 도는 반 가출생활을 하고 있다. 처갓집으로부터 생활비를 얻어쓰며 자식을 돌보고 있다. <子平眞詮講解>

=====================================================================================

巳月辛金丙火가 권한을 가지는 달에 있어 辛金이 뜨겁다. 壬水상관으로 열기를 식히고, 癸水식신으로 보조하며, 甲木정재로 를 막고 탁하게 하는 를 조절한다.

월은 이 장생(長生)을 얻고 가 절()하는 달이다. 연월지 巳酉金辛金과 일시지 亥子水癸水가 양왕(兩旺)하지만 득령한 이 우세한 금수가상관(金水假傷官)으로서 재성을 취하여 水木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성격(成格)을 구하는 명조이다. 재성이 약신(藥神)인데 원명에 없고, 파료상관(破了傷官)으로 辛金일간의 수기(秀氣)를 손상시키는 병신(病神) 戊土정인이 시상에 첩신(貼身)한 유병무약(有病無藥)의 패격(敗格)이다.

병을 키우는 남방운(南方運)이 흉()하고 병을 치유하는 동방운(東方運)이 길()한데, 寅卯운은 위로 庚辛金의 개두(蓋頭)로 일생 운기의 덕을 살리기 어려운 불발사주다.

2004(辛卯甲申)에 결혼하여 그해에 득녀(得女)하였으나 2008(辛卯戊子)부터 아내가 자식을 돌보지 않고 밖으로만 돌며 반 가출생활을 하고 있으며, 처갓집으로부터 생활비를 얻어쓰며 자식을 돌보고 있다.

처성(妻星)재성이 필요한 약신이나 팔자에 없는 무재사주(無財四柱)이고 寅卯木 대운도 위로 庚辛金에 개두(蓋頭)되고 원명의 酉金에 회두극(回頭剋)되어 처성이 팔자에 자리를 잡지 못하는 구조로서 부부가 알콩달콩 정을 쌓으며 해로하기 어려운 팔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