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한마린산업(marine119)

수중공사·선박관리·수중용접·인양·절단·방수 수중 전문 공사업체 (주)대한마린산업입니다.

호퍼선박/호퍼바지선 수리&조사

댓글 0

선박수리·관리

2020. 3. 27.

호퍼선박 수리 / 분할호퍼선박 수리 / 선박수리 / 선박조사 / 선박용접 / 선박방수 / 선박클리닝

조선소 클리닝 / 조선소 선박 프로펠라 수리·광택

 

Ship Repair / Ship survey
Ship welding / Vessel welding
Ship cutting / Vessel Cleaning

 

 


호퍼선박/호퍼바지선 수리&조사
Hopper Vessel / Split Hopper Vessel

 

 

  분할 호퍼 선박  

 

분할 호퍼 선박이란? 두 개의 연결식 반선체가 주 구조로 이루어진 특수 선박.

Hopper(깔대기 모양)

아래의 호퍼 선박의 모양이 흡사 깔대기 처럼 보이는 것처럼 이러한 모양을 말함.

반선체는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호퍼를 형성하여 개폐하고 폐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선박은 자재들을 수송하고 매립하는 댐 건설의 기반으로 해상 작업에 사용한다.

 

 

호퍼 바지는 바지선의 일부로 바다, 강 또는 토지 개간을 위한 바위, 모래, 흙 등을 투하 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입니다.

또한 쓰레기 같은 재료를 운반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호퍼선에는 전면과 바지선의 후미 격벽 사이의 구획이 있습니다.

바지 선체의 바닥에는 호퍼모양으로 문을 아래쪽으로 개방하는 형태의 문이 있습니다.

선박이 이동하는 동안 이 호퍼문은 폐쇄되어있습니다.

 

 

  호퍼선박의 개폐되는 분할 도어 검사 및 선박조사  

 

 

다이버가 직접 카메라와 비디오를 가지고 선박의 아래쪽을 조사

폐, 개폐되는 도어의 상태 확인 및 이물질과 선박문제를 조사합니다.

 

 

해양 매립을 위한 토사물이 잔여해 있는 선박 부분

 

 

호퍼선박은 운송선인 만큼 선박 아래의 이물질 및 쩍이 많을 경우 속력이 나지않고, 자칫 투하 해야 할 곳에서 선박에 문제가 발생해 투척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운송선들은 운송물의 무게로 인해 유류비가 많이 든다.

이러한 유류비를 절감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박의 클리닝이 필수조건이다.

 


  호퍼 선박 하부의 상태  

 

다양한 수중생물들로 쩍이 두텁게 붙어있는 상태.

이러한 해양생물과 쩍은 속도에 영향을 주어 유류비를 낭비하고, 선박에 무리를 준다.

선박의 하부나, 해양구조물 등 해수와 접촉하는 표면에 부착하여,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는 생물군을 발하는데, 박테리아나 곰팡이류에서부터 해조류, 멍게류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종류에 달한다.

 

호퍼선박의 하부 상태는 여기저기가 녹이 슬고, 충격이 가해져 흠집이 많은 상태임

 

 

선박의 하부에 관갯지렁이가 살며, 부착생물들이 다양하게 붙어있는 모습.

이러한 부착 생물이 많다는 것은 오랜시간 체류하며, 선박의 관리가 소홀했음을 보여준다. 오랜기간 체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해양생물들의 자생력이 매우 강해 한번 자리를 잡아서는 쉽게 떨어지지않는다.

 

 

선박의 하부에 붙어있는 이러한 잔여물들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선박의 수명연장 및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참고 ※  

해수탱크(BALLAST TANK)와 화물창(CARBO TANK OR CARGO HOLD)용 도료도 별도로 있습니다.
선박용 도료는 선박의 외판(HULL)을 보호하며 해중생물의 부착을 방지하는 도료(ANTI-FOULING PAINT)로 도포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선저용(船低用) 도료를 제외하고는 중방식 도료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선박용 도료라 함은
선저용(船低用) 도료의 기술과 특성에 따라 그 성능이 크게 좌우되며 최근에는 선박의 항해기간이 보수도장 없이 길어짐에 따라 3년 이상의 LIFE TIME을 가지는 ANTI-FOULING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갯지렁이들과 히드라, 따개비, 홍합 등 다양한 해양생물들이 오랜기간 붙어지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선박의 일부분에서는 균열과 철구조물들이 떨어져나간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착해양생물은 선박하부에 요철을 만들게 되므로 선박의 연료 소모를 크게 증가시키며 구조물이나 장비, 양식장의 시설물 등을 파손하거나 하중을 높여 잠식시킬 뿐만 아니라 양식물들의 성장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고대의 페니키아인들은 배밑에 구리못을 박았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종래에는 부착방해제로서 구리가 함유된 선박도료가 널리 이용되어왔습니다.

그러나 80년대 이후 높은 독성을 가진 유기주석계 화합물인 TBT(Tribulytion Oxide)가 함유된 선박도료가 사용됨에 따라  환경물질로서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그러나 TBT의 높은 독성은 부착생물 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 내의 다른 무척추동물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에서는 TBT의 사용을 선별적으로 제한하기에 이르렀다.

선박을 보유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환경친화적 도료를 사용해주시길 기대합니다.

 

 

하부 부착생물들로 인해 선박의 도료가 떨어져나가고 균열과 심지어 녹슨부분및 기름유출의 흔적도 보여진다.

이러한 선박들은 일부가 아니다. 대부분의 선박들이 작업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선박 관리에 어려움을 가진다.

 

그러나, 치아가 조금씩 아플 때 치과를 가면 작게 떼우고 나을 수 있지만 자칫 오랜시간 방치함으로 인해 치아 자체를 소실하여 인플란트를 해야하는 경우와 유사하다고 할 수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옛말처럼 되지않도록 선박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대한마린산업은 수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아주 많은 성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ISO를 비롯한 KR한국선급, GL독일선급, DNV노르웨이선급, LR영국로이드선급, NK일본선급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표준 품질 경영 시스템에 맞추어 우수한 품질을 지키고 있습니다. 

 


CONTACTS US


방문시 작업요청시

전화 예약 후 방문 부탁드립니다.

메일로 작업요청서를 부탁드립니다.

 

부산시 사하구 구평로8 1,2,3층
(8, Gupyeong-ro Saha-gu,
Busan, South Korea)
051) 405-3737 marine119@marine119.com

 

If you need assistance with your vessel or
if you need more information on the DAEHANMARINE services,
please contact
E-MAIL : 
marine119@marine11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