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덕 마 을) ~굼뱅이~차수국~레드향

친환경인증번호 :제 12303604 등록번호 302-90-38252 핸드폰 010-3400-2051

23 2020년 09월

23

09 2020년 09월

09

사계절 밥상/가을 밥상 가을의 맛 양하 이야기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추석쯤에는 땅속에서 양하 꽃이 핍니다. 관심이 없으면 보지도 못하고 그냥 지나가게 되는 양하 꽃은 특별나게 눈물이 나도록 먹고 싶다는 분도 계시고 아주 싫어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저는 양하을 키운지 오래되었는데 재작년에 추위서 얼어 죽고 두 포기가 살아서 오늘 가보니 한 무더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생명나무님이 따세방에 양하를 내어 놓으시길래 얼른 찜을 했습니다. 덕분에 가을의 맛 양하도 먹고 글을 올립니다. 제가 키웠던 양하 사진입니다. 잎이 늦게까지 싱싱해서 가끔 꽃꽂이로 사용도 하고 얼기설기 짜서 그릇으로 사용도 하고 떡 찔 때 시루 밑에 놓기도 했습니다. 어제 온 양하입니다. 힘들다고 뿌리는 보내 주시지 말라고 했는데 뿌리까지 흑임자도 같이 보내 주시어 고맙다고 전화를 ..

08 2020년 09월

08

굼뱅이 판매 굼벵이 판매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흰 점박이 꽃무지는 꽃뱅이라고도 하고 굼벵이라고도 합니다. 피로감이나 면역력 향상에 도움되는 고단백 흰 점박이 꽃무지 분말을 꾸준히 구입을 해주시어 다시 분말을 만들었습니다. 과학의 힘을 빌려 8번 만에 성공해서 9년 만에 태어난 42대 장손 손자들입니다. 손자들이 먹는 유일한 보조 식품은 꽃 뱅이 환과 아로니아 환입니다.입니다. 자기 전 쌍둥이들이 꼭 찾아서 먹은 지 오래되었답니다. 애벌레가 위생적인 환경에서 깨끗하고 일정한 온도에서 정성껏 보살펴 잘 자랍니다. 식용이라 청결은 기본입니다. 사육 통도 작업할 때마다 세척을 잘하고 햇빛에 소독을 합니다. 다 자란 유충을 쌀을 먹여 전처리 작업을 실시해 굼벵이 몸속의 잔여 톱밥을 제거한 뒤에 다시 절식을 시킵니다. 꽃 뱅이를 깨끗하게..

07 2020년 09월

07

사계절 밥상/가을 밥상 보약 잡채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자연산 버섯으로 보약 잡채를 만들었습니다. 먼 곳에 원정 가서 자연산 목이버섯과 석이버섯 채취 해온 것을 잘 보관해두고 오랜만에 꺼냈습니다. 당면은 물에 불리고 모든 재료를 준비를 했습니다. 잡채에는 파프리카를 넣는데 요즘은 시내도 잘 안 갑니다. 염장 잡버섯은 우려내고 목이버섯은 조금만 불려도 양이 많습니다. 돌에 붙어 있는 석이버섯은 손질하는데 손이 많이 갑니다. 물에 불리고 버섯 우린 물과 진간장, 식용유를 넣고 불린 당면을 익혀줍니다. 메운맛을 빼기 위해 물에 담가 둔 고추는 꼬불꼬불~ 소금 조금 넣고 식용유에 살짝 볶아 색이 변하지 않게 펼쳐 놓습니다. 양파도 볶다가 진간장 조금 넣고 살짝 익혀줍니다. 오이꽃 버섯을 먼저 볶다가 잡버섯 넣고 볶고 석이버섯..

30 2020년 08월

30

일거리/식물기르기 배추 종이컵 농법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배추 심을 때면 언제나 배추벌레와 싸우느라 화가 나면 그냥 절임배추 구입하자고 남편과 다툼을 하기도 합니다. 며칠 전에 올린 종이컵 농법 보고합니다. 종이컵 씌우고 난 뒤에 소낙비가 여러 차례 왔습니다. 하루만 늦게 심었으면 힘들이지 않고 쉽게 배추 모종을 살렸을 것인데 배추 심는 시기가 늦어지면서 서둘러 일기 예보만 믿고 급한 마음에 심었다가 햇빛에 타들어 가는 배추가 안스러워 종이컵을 씌우는 바람에 배추는 살렸는데 처음이라 신경이 많이 쓰였습니다. 8월 27일 새벽에 심고 낮 2시 반쯤 종이컵 씌우고 3일째 29일 종이컵을 저녁에 벗기려고 하다가 비 온 뒤라 습이 많아 녹아내릴까 봐 습도 날리고 배추가 햇빛에 적응하라고 오전에 이렇게 살짝 열어 놓았다가 저녁에 다 벗겼습니다. ..

28 2020년 08월

28

사계절 밥상/여름 밥상 자연산 버섯 닭개장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닭으로 이것저것 만들어 먹었는데 그중에 버섯 닭개장을 제일 맛있게 먹었습니다. 봄에 산에서 꺾은 고사리를 꺼내고 집에서 키운 닭 15약초도 준비하고 약초는 자루에 넣어 시간 절약으로 압력 밥솥에 닭과 같이 끓였습니다. 고사리는 50g 정도 삶아서 물에 담가 우립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과 능이 조금 싸리버섯을 염장해둔 작년 버섯이라고 두 집에서 주셨습니다. 지난번에 채취해온 오이꽃 버섯은 가족 모임에 먹으려고 살짝 소금 넣어 김치냉장고에 넣어 두었는데 이참에 조금 꺼냈습니다. 토란 알러지가 있어서 형부께 부탁드렸더니 껍질까지 벗겨 주셨습니다. 끓는 물에 토란 줄기를 데치고 찬물에 헹구었습니다.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마늘부터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고추기름을 만들었습니다. 고추기..

28 2020년 08월

28

사계절 밥상/여름 밥상 닭요리 1~ 내장볶음

닭요리 1~ 내장 볶음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닭을 잡았습니다. 닭 주인인 형부가 닭들이 약한 닭을 왕따를 시켜서 대장 닭을 잡아야겠다시며 여러 마리를 잡았습니다. 잘 잡을 줄을 몰라서 같이 털도 뽑고 집에서 키운 닭이니 내장도 같이 손질을 했습니다. 이웃에 한 마리씩 드리고 내장은 안 드실 것 같아서 닭 내장 중에 간은 빼고 소금 넣고 밀가루에 빡빡 치대어 여러 번 세척을 하고 찬물에 내장 넣고 강황과 후추 넣고 끓였습니다. 끓인 내장은 찬물에 헹구고 내장 삶은 물은 퇴비장에 버리고 부위별로 먹기 좋게 잘랐습니다. 양파, 파, 고추, 파도 썰어 놓고 딱딱한 닭똥집부터 기름에 볶았습니다. 닭똥집이 노릇하게 익으면 다른 부위도 넣고 생강 발효액도 넉넉하게 넣었습니다.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마지막에 간..

27 2020년 08월

27

일거리/식물기르기 배추심고 시들 때 하는 방법

배추 심고 시들 때 하는 방법입니다^^ 도덕마을 김금순입니다. 해마다 배추를 1000포기씩 씨앗을 포토에 넣어 배추 농사를 짓고 김장도 일 년 행사처럼 했었는데 언니가 아프고 부터 우리 집 식구들 먹을 것만 합니다. 올해도 텃밭에 굼벵이 똥 잔뜩 넣고 복합 비료 조금 섞어서 김장 심을 준비를 했습니다. 배추 심기에는 날씨가 너무 덥고 태풍이 지나가면 배추를 심으려고 배추 모종을 미리 사다가 햇빛에 적응을 시키고 있다가 태풍 소식에 배추 심을 곳에 물 들어가라고 멀칭 한 곳에 구멍을 뚫어 놓았더니 비가 흠뻑 들어가서 오늘 낮에 비 온다는 일기예보를 보고 새벽에 배추를 심고 무도 모두 심고 도덕마을 레드향 하우스는 3중 뽁뽁이로 하고 모기망을 쳐 놓고 모든 시스템은 자동입니다.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가면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