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UAE

둘라 2013. 8. 29. 11:16

(nol 실버카드)


이번 두바이/아부다비 여행에 앞서 두바이를 마지막으로 방문했던 2010년 이전에는 택시를 통해 이동하곤 했었습니다. 출장으로 잠시 나왔거나, 스탑오버를 하는 등 잠깐잠깐 들렀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동성만 놓고보면 택시만한 것이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이번엔 그래도 며칠 묵게 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면 택시 외 일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걸프국가의 메트로 프로젝트 진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두바이 메트로도 이용해보고 싶었거든요.


택시 외에 두바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바로 놀 (nol) 교통카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놀 카드는 메트로비, 버스비, 주차비, 수상택시비 등 두바이  도로교통청 (RTA)이 제공하는 대중교통비를 하나의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카드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교통카드와 같은 것이지만, 주차비나 수상택시비 등도 함께 결제할 수 있는 것이 차이랄까요? (하지만... nol이 무엇을 의미하는진 여전히 모르겠다는게 함정;;;;;)


놀 카드는 아래와 같이 크게 실버, 골드, 블루, 레드의 네 종류가 있습니다. 장기 거주자에게는 블루가, 일반 여행자에게는 실버나 레드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특히 두바이를 종종 올 일이 있다면 레드보다는 유효기간이 긴 실버를 구하는 것이 훨씬 낫겠죠. 골드는 실버와 같지만 두바이 메트로의 골드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차이 뿐이어서 그다지 큰 메리트가 있는지는;;;;;  



두바이를 방문해서 놀 카드를 처음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시내로 진입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두바이 메트로 공항터미널 역입니다. 공항터미널의 교통카드 판매소에서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20디르함만 내면 바로 실버카드를 사서 바로 메트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는 메트로역이나 일부 버스 정거장 등 위에 언급된 곳에서 충전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승하차시 기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되니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1. 메트로와 버스비 지불

메트로와 버스 모두 이동거리별 요금 책정제가 아니라 거리에 상관없는 구역별 이동비를 기준으로 합니다. 아래 지도와 같이 두바이 전역을 7개 구역으로 나누고 이동 구역에 따라 3km 이내 단거리 이동, 1개 구역내 이동, 2개 구역 이동, 2개 이상의 구역 이동으로 나누어 요금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구역별 이동비는 아래와 같으며, 요금책정 조건은 처음 체크한 시간부터 180분 안에 총 3차례 환승 (30분내 환승)하는 경우입니다. 두바이에서 아부다비까지도 1시반 반 남짓 소요될 정도니 저 그다지 까다로운 조건은 아닙니다.


(구역별 요금표)


가령 실버 카드를 이용하여 부르 두바이에서 부르즈 칼리파가 있는 두바이 몰까지 갈 경우 메트로나 버스 모두 2.3디르함에 갈 수 있으며, 데이라에서 갈 경우에는 4.1디르함이 결제됩니다. 부르 두바이에서 두바이 몰까지 택시를 이용해서 갈 경우 장소에 따라 20디르함 이상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매력적이죠. 특히 이븐 바투타 몰이나 제벨 알리처럼 두바이 외곽의 경우 수십 디르함의 택시비가 나오는 장거리 이동의 경우에도 교통비를 1/10 이하로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옆 무인 판매기를 통해 놀 카드를 충전 중인 외국인. 버스 정류장 옆 무인 판매기는 특정 정류장에만 있다.)


단, 우리처럼 구석구석 연결된 것은 아니기에 장거리 이동의 경우 일단 메트로를 이용해 근처 메트로역까지 이동한 후 그 일대를 순환하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없을 경우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교통비 절감에 유용합니다. 물론, 그럴 시간이 없다면 당연히 택시를 이용해야겠지만요. 


두바이 메트로와 버스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2. 주차비 정산

두바이 시내를 다니다 보니 곳곳에 덩그러니 세워져 있는 아래와 같은 기기가 눈에 띄었습니다. 바로 두바이 도로교통청이 운영하고 있는 주차비 정산기입니다. 무인으로 작동하는 기기로 태양열을 이용하는지 태양열 집열판이 위에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동전이나 놀 카드를 통해 정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디르함짜리 동전을 여러개 가지고 다니는 것보다는 놀 카드로 정산하는 것이 수월하겠죠.




이 주차비 정산기의 재미있는 기능은 핸드폰 문자 메세지를 이용해 과금하는 방식으로 주차비를 납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향후 2년내 관공서 업무를 인터넷 기반이 아닌 모바일 기반으로 처리가능한 모바일 정부 (M-government) 구축 프로젝트를 이미 진행하기 시작한 두바이 다운 시스템이랄까요. ([사회] 셰이크 무함마드, 스마트폰 기반의 "m-Government" 프로젝트 공식 발표! 참조)


(정산기 번호 위에 있는 살벌한 벌금 목록.....)


RTA가 운영하고 있는 공영 주차장의 주차비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주차비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놀 교통카드. 두바이를 다니는 데 필요하겠죠???

정말 잘 보고 갑니다~~^^ 비가 와서 빗길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시간 되시면 제 블로그도 오셔서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길거리에서~ 충전할수 있다니 좋네요 ~
블로그 잘보고갑니다.
저의블로그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두바이 취재를 위한 여행같아요^^
그렇게 되었네요... 어쩌다보니...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번 두바이 시내 관광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듯 싶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