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26 2020년 05월

26

도민리포터 서산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곳 용장천들 샤스타데이지(마가렛꽃)

서산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곳 용장천들 샤스타데이지(마가렛꽃) 아이들과 즐기는 용장천들에 활짝 핀 샤스타데이지 꽃밭 5월 서산 용장천에는 샤스타데이지가 만발했다. 마가렛꽃, 혹은 여름구절초라고도 불리고 계란 프라이를 닮았다 하여 계란꽃이라고 우스개소리로 불리우는 꽃, 여러해살이풀로 작년에도 용장천에서 만났던 꽃을 올해도 어김없이 만날 수 있었다. 용장천 길고 긴 길을 따라 아름다운 꽃을 바라보며 산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지역 주민들의 기쁨일 것이다. 도착하자마자 시선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꽃으로 행복해진다. ▲용장천들 입구 주차를 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몇km가 되는지도 알 수 없는 꽃밭이 이어진다. ▲드넓은 꽃밭 군데군데 물을 주기 위해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어 있고, 갔을 때 꽃밭을 가꾸시는 아주머니 ..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6.

26 2020년 05월

26

도민리포터 충남 태안의 명품 송화소금, 지금이 제철

충남 태안의 명품 송화소금, 지금이 제철 태안 명품 송화소금 계절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해마다 5월초 또는 중순께부터, 혹은 5월 중순부터 5월말 즈음까지 공기를 타고 가장 많이 날라다니는 것은 송화(松花)가루다. 바람을 타고 흩날리면서 창문을 열어 놓지도 못하고 비염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겐 피하고 싶은 손님이다. 약재로 쓰이기도 하지만 여전히 불청객 취급을 받는다. 이게 검은 차 지붕과 보닛에 올라 앉으면 누렇게 보이고, 시골 장독대와 집 창가, 비 온 뒤 물가 위에도 노란 꽃을 피운다. 우리 산 주변에 소나무가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우리 충청남도 태안의 안면송은 서해안의 대표적 삼림이다. 안면도 산림휴양림도 소나무숲이고 조선시대부터 조정에서 관리해 왔을 정도다. 일제강점기에는 수탈의 ..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6.

25 2020년 05월

25

도민리포터 공주 백제오감체험관 디지털로 구현한 1600년 전 백제!

공주 백제오감체험관 디지털로 구현한 1600년 전 백제! 백제오감체험관이 문을 열었어요 1600년 전 백제를 생생하게 다시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감동적일까? 물론 그때를 현실세계로 다시 불러들일 수는 없지만, 가장 실감나게 만날 수 있다면 그것도 행복일 것으로 본다. 특히 요즘 실감나는 디지털 영상과 체험에 익숙한 아이들의 교육용으로는 더욱 그런 시청각체험관이 필요할 것 같다. 공주시가 그런 바람을 실현시켜 주었다. 1주일 전이었던 지난 5월18일에 백제의 역사문화를 오감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백제오감체험관’이 개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백제오감체험관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여러 가지 ICT 기술을 활용한 전시를 통해서 학생들이 아주 흥미롭게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릴 수 있게 해 놓았다..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5.

25 2020년 05월

25

도민리포터 충청남도 6차산업 대표 성공모델 부여 사비팜

충청남도 6차산업 대표 성공모델 부여 사비팜 무청과 배추 시래기로 연잎밥까지 만들어 성공모델로 우뚝 농산물 생산만으로는 큰 소득을 낼 수 없는 게 요즘의 농촌이고 농업이다. 농민들인들 그걸 모를 리 없다. 생산에만 의존하지 않고 제조, 유통, 관광자원과 연계한 체험,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까지 하는 게 앞으로 농촌이 살아갈수 있는 길이라는 게 현대 농업을 바라보는 모든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런 방식을 일컬어 ‘융·복합 산업-6차산업’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쉽게 실천하기도 어렵다. 농사는 기본이고 가공에 판매까지, 체험프로그램까지 운영하려니 복잡하기 그지없다. 기술, 자본력, 노하우, 판로와 홍보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뜻이다. 때문에 섣불리 특히 모든 농민이 6차 산업에 도전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5.

24 2020년 05월

24

도민리포터 코로나19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차 들른 보령 남포읍성

코로나19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차 들른 보령 남포읍성 코로나 이후 재난지원금 수령차 들른 남포읍성 안녕하세요. 충남 도민리포터 논두렁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겨울부터 지금까지 코로나 2차 감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마침 재난지원금 수령차 남포 읍내에 들르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초등학교 시절을 추억하며 저수지의 잔잔함과 저 멀리 대천해수욕장이 보이는 풍경을 바라봅니다. 지금은 20분이면 도달하는데요, 초등학교 시절에는 40여 분이 걸린 것 같아요. 면사무소에서 차 한 잔 하고 지원금 수령 후에 읍내에서 짜장면 한 그릇으로 배를 채운 후 운동 삼아서 초등학교가 있는 읍성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문종실록에 남포읍성 축성과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4.

24 2020년 05월

24

도민리포터 논산 가족나들이 백제와 계백 장군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계백장군유적지

논산 가족나들이 백제와 계백 장군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계백장군유적지 - 충혼공원부터 자연학습공원까지 가족과 함께 가기 좋은 곳 - 주말이면 논산시민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찾는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계백장군 유적지입니다. 계백장군을 기리기 위한 충혼공원을 비롯해 계백장군묘, 백제군사박물관, 자연학습공원까지 볼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계백장군유원지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가야 하는 곳이 계백장군 동상이 위치한 장소입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달릴 듯한 말과 계백 장군의 위상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계백장군 동상 뒤로는 오천 명의 결사대를 상징하는 탑도 있어 웅장함과 경건함이 가득한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곳은 이 일대에서 가장 높은 장소이기 때문에 가까이 위치한 탑정호를 한눈..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4.

23 2020년 05월

23

도민리포터 논산 가볼만한곳 논산천이 흐르는 병암유원지 나들이

논산 가볼만한곳 논산천이 흐르는 병암유원지 나들이 논산천이 흐르고 있는 병안유원지에 가보셨나요? 이곳은 낚시하러 많이 오시기도 하고 유원지 안에 을문이 이야기광장이 있어 소소한 재미도 있는 곳입니다. 을문이라는 고기는 충남도 논산시 양촌면 인천리 냇가에서부터 논산 저수지 사이 5.6km 안에서만 서식하는 물고기라고 합니다. '강효자고기'라는 애칭이 있는 을문이 고기의 전설이 내려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병암유원지 안으로 오시면 을문이 고기의 전설을 아실 수 있습니다. 논산천이 흐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 병암유원지입니다. 탁 트인 풍경이 가슴까지 시원해지는 곳입니다. 저 멀리 제가 건너온 다리도 보이네요. 이곳에서 가족 단위나 낚시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오셔서 낚시도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낚시를 오래 하시기보..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3.

23 2020년 05월

23

도민리포터 당진 꽈리고추의 대부, 이순풍씨의 공덕

당진 꽈리고추의 대부, 이순풍씨의 공덕 전국 생산량의 70% 당진 꽈리고추, '이게 명품이다' 우리가 즐겨 먹는 반찬 중 멸치와 함께 볶음요리로 조리돼 식탁에 자주 오르는 꽈리고추가 있다. 꽈리고추는 멸치볶음과 더불어 밀가루찜, 감자볶음, 메추리알 장조림, 소고기장조림 등과도 매우 잘 어울려 식탁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 반찬 식재료이다. 이 꽈리고추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 국내 생산량의 무려 70%를 차지하는 곳이 충청남도 당진이다. 당진 내에서도 합덕읍과 면천·고대·정미·대호지·순성면이 압도적 생산량을 자랑한다. 이곳 1300여 농가에서 121㏊에 꽈리고추를 재배해 연간 100억원대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래서 당진에서 꽈리고추는 당진 해나루쌀과 함께 당진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꼽힌다. ..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3.

22 2020년 05월

22

도민리포터 금산 맛집 착한가격업소 한가네 손칼국수 곰취비빔냉면

금산 맛집 착한가격업소 한가네 손칼국수 곰취비빔냉면 한가네 손칼국수 곰취비빔냉면 인삼으로 유명한 금산인삼재래시장에 찾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금산인삼도매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가네 손칼국수 한식전문점입니다. 평소에 냉면을 좋아하고, 강원도 곰취비빔냉면을 판매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 표찰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2011년부터 물가안정을 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정부가 지정한 우리 동네의 좋은 업소입니다. 착한가격업소 제도는 전반적 개인서비스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서민 대상의 착한가격업소의 매출증대를 통해 서민경제 살리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 메뉴와 가격표도 표시되어 있는데, 말 그대로 착한가격입니다. ..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2.

22 2020년 05월

22

도민리포터 홍성 유기농쌀의 모든 것, 초록이둥지협동조합 문당쌀이야기

홍성 유기농쌀의 모든 것, 초록이둥지협동조합 문당쌀이야기 홍성 초록이둥지협동조합 문당쌀이야기 논밭 한가운데 있는 빵집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리농법을 이용한 유기농쌀 생산지로 유명한 충남 홍성군 홍동면 문당리입니다. 논이 펼쳐진 들녘 한쪽 문당환경농업마을이 있습니다. 빵집이 있을 것 같지 않은 농촌마을 한가운데에 '문당쌀이야기'라는 간판이 보입니다. '문당쌀이야기'는 지속가능한 환경농업마을을 위해 농촌 여성들이 만든 초록이둥지협동조합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록이둥지협동조합은 홍성군 홍동면에서 생산되는 유기농쌀을 이용하여 빵과 강정, 누룽지 등을 만들어 어려운 농촌 현실에 작은 대안을 찾아보려 합니다. 1층은 빵을 만드는 작업장입니다. 지역 여성들이 힘을 모아 일주일에 두세 번 유기농쌀 빵을 만듭니다...

댓글 도민리포터 2020. 5.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