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서천 여행, 명품 한산소곡주 체험

댓글 1

도민리포터

2019. 12. 24.



서천 여행, 명품 한산소곡주 체험

소곡주 갤러리에서 소곡주의 역사부터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즐기다!

.

.





충남 서천에는 볼거리가 많지만 전통적으로 유명한 게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1천500년 전통의 백제 명주 한산소곡주입니다. 한산소곡주를 알아보고, 구매하기 위해 한산소곡주 갤러리를 방문했습니다. 한산소곡주 갤러리는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173번길 21-1에 위치해 있습니다.
 


갤러리를 방문하면 넓은 공간에 한산소곡주의 역사부터 시음, 구매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한산소곡주는 백제 유민들이 나라를 잃은 한을 달래기 위해 하얀 소복을 입고 빚었다고 해 소곡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의미의 소곡주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곳이 한산소곡주 갤러리 입니다. 소곡주에 관한 기록은 역사적으로도 많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무왕 37년에는 무왕이 신하들과 백마강 고란사 부근에서 소곡주를 마시며 흥을 즐겼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고 합니다.
 


소곡주의 유명함은 100일의 제조과정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100일의 정성을 통해야만 우리가 지금의 한산소곡주를 맛 볼 수 있습니다. 한산소곡주 갤러리에서는 소곡주 빚기 체험을 비롯해, 소곡주 향음 체험, 모시떡 만들기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천에서 소곡주를 만드는 70여 개 양조장의 제조 비법과 소곡주를 만날 수 있고, 시음 체험은 그중에서도 엄선된 4개 양조장의 소곡주를 시음할 수 있습니다.



소곡주는 음력 10월부터 이듬해 음력 1월까지 100일간 낮은 온도에서 발효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정성과 역사 때문에 서천군은 소곡주 특구를 지정해 품질을 표준화하고 명품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곡주를 일반 정종이나 청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소곡주는 이 술들과 정말 다릅니다. 맛도, 역사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서천을 대표하는 소곡주를 구매하고, 알아볼 수 있는 관광지 한산소곡주 갤러리 꼭 방문하면 좋을 듯합니다.





[위치안내]